치과의료보험적용 알아보고 인플란트의료보험 및 임플란트보험적용나이 자세하게 확인해보기
치과의료보험적용 알아보고 인플란트의료보험 및 임플란트보험적용나이 자세하게 확인해보기
  • 유호빈
  • 승인 2021.12.28 09:42
  • 조회수 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아가 아프기 시작한다면 신경치료가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할 가능성이 크다. 다행히 신경치료는 국민건강보험을 통해 보장을 받을 수가 있다. 하지만 신경치료가 끝난 치아는 매우 약한 상태가 된다. 이때 크라운 치료받는 것이 좋겠지만 크라운 치료는 국민건강보험의 비급여 항목에 해당되며 보장을 받을 수 없다. 만약 크라운 치료가 따라오지 않을 시에는 식사 중 해당 치아가 부서지는 불상사를 겪을 수도 있다. 따라서 급여항목에 해당되는 신경치료만 할 수는 없으며, 결국에는 비급여 항목의 치과치료를 받게 될 수밖에 없다. 

크라운 치료의 소재 중 가장 인체 친화적인 소재인 골드를 사용하여 치료를 진행하게 되면 평균적으로 48만 3,000만 원이라는 비용이 발생한다. 갑작스럽게 나가는 지출에 비해 꽤 큰 금액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비급여 항목의 치과치료에 대비하여 '치아보험'에 가입할 필요성이 있다. 치아보험의 중요성을 알면서도 시간이 없어 가입하지 못했던 사람들은 치아보험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를 이용하면 빠르게 가입이 가능하므로 추천하는 바이다.

또는 치아보험의 가입 조건을 염려하여 가입하지 못한 사람들도 있을 수 있다. 이러한 사람들은 무진단형 치아보험에 가입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다. 무진단형 치아보험은 진단형 치아보험에 비하면 가입조건이 전혀 까다롭지 않다. 따로 의사로부터 치아 상태를 진단받을 필요 없이 세 가지 필수 고지 사항만 지키면 가입이 가능한 치아보험 상품이다. 세 가지 필수 고지 사항은 다음과 같다. '직전 1년 동안 충치로 인해서 치료/투약/진단을 받은 이력이 있는가', '직전 5년 동안 치주질환으로 인해서 자연치 상실/치주수술/수술 필요 진단에 대한 이력이 있는가', '그리고 현재 틀니를 하고 있는가'이다. 

보험 가입자는 위의 세 가지 필수 고지 사항을 반드시 보험사에게 알려야 한다. 해당 고지 사항에 대해 충분히 인지한 상황에서 고의적으로 따르지 않는 경우에는 형사 고발을 당할 가능성도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또한 보험가입자가 필수 고지 사항을 지키지 않았다면 보험사는 해지권을 행사할 수도 있다. 따라서 위와 같은 불이익을 겪지 않기 위해서는 보험 가입자로서 행해야 하는 고지 의무를 지켜야만 한다. 

무진단형 치아보험은 가입 조건이 까다롭지 않은 까닭에 면책기간 및 감액기간이 존재한다. 다만, 보철치료에 대한 면책 및 감액기간과 보존치료에 대한 면책 및 감액기간이 상이하다. 보철치료에 대한 면책기간은 치아보험 계약일로부터 1년이며 감액기간은 계약일로부터 2년이 된다. 그리고 보존치료에 대한 면책기간은 이보다 훨씬 짧은 기간으로 계약일로부터 180일이며 감액기간은 계약일로부터 1~2년이 된다.

그렇다면 어떤 치과치료가 보철치료이고 보존치료인지를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보철치료는 치아의 손실이 매우 크거나 아예 상실된 경우 인공치아로 대체하는 시술을 말한다. 예를 들어, 임플란트, 브리지, 그리고 틀니가 있다. 그리고 보존치료는 치아의 손실이 크지 않아 발치가 필요 없는 경우 할 수 있는 시술로서 치아를 최대한 보존하여 건강한 치아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시술이다. 보존치료의 예에는 크라운 치료 및 충전치료가 있다. 

무진단형 치아보험은 보장 횟수에 제한이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어야 보험금 청구에 착오가 없다. 위에 설명한 보철치료의 경우에는 연간 3개의 치아에 대해서만 보장을 받을 수 있으며 틀니는 1개로 제한되어 있다. 그러나 보존치료는 보철치료와 달리 보장 횟수에 제한이 없다. 무진단형 치아보험에 가입한 경우에는 본인이 받는 치과치료가 보철치료인지 보존치료인지를 먼저 인지한 상태에서 보장을 가져가도록 해야 한다. 

치아보험에는 위와 같은 무진단형 치아보험 외에 진단형 치아보험도 존재한다. 본인에게 맞는 치아보험 형태는 개개인마다 차이가 있으므로 어떠한 보험사가 본인에게 유리한지까지 모두 파악해야만 후회 없는 치아보험을 가입할 수 있다. 이는 치아보험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를 통해 인플란트의료보험, 치과의료보험적용, 임플란트보험적용나이 등의 정보를 쉽고 빠르게 파악할 수 있으므로 치아보험 가입 시에는 해당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추천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