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손보험보상범위 확인과 실손보험갱신기간 및 실손보험갱신주기 & 실손보험갱신율 알아보기
실손보험보상범위 확인과 실손보험갱신기간 및 실손보험갱신주기 & 실손보험갱신율 알아보기
  • 유호빈
  • 승인 2022.01.10 17:22
  • 조회수 108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 사회에 들어서면서 현대 의학 기술의 발달로 인해 평균 수명은 길어졌으나 그만큼 개인이 부담해야 하는 의료비도 점점 더 늘어나고 있다. 따라서 100세 시대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실손보험을 준비하는 방법이 있다. 실손의료보험이란 병의원 및 약국에서 피보험자가 실제로 지출한 의료비 및 약제비를 보상해주는 보험 상품이다. 실손의료비보험 혹은 실비보험이라고도 부른다. 2021년 7월부터는 4세대 실손보험이 출시되어서 현재에는 4세대 실손보험으로만 가입을 할 수 있다. 

실손보험을 준비하고 싶다면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silson/?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ilson)를 통해 실손보험보상범위나 실손보험갱신기간 등의 정보를 알아보고 가입하는 것이 좋다. 실손보험에 가입하면 다양한 질병에 걸렸을 때 보장을 받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갑작스러운 사고로 인한 상해에 대해서도 충분히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최근에 4세대 실손보험이 개정되면서 이전의 실손보험보다 보험료가 많이 인상된 것이 아닌가 하는 고민을 하는 피보험자가 많이 있는데, 이는 꼭 그렇지만은 않을 수 있다. 

4세대 실손보험의 특징은 불임 관련 질환이나 선천성 뇌질환 등에 대해서 보장을 더욱 확대한 것이다. 이전 실손보험에서는 보장해주지 않던 질환 몇 가지에 대해서 4세대 실손보험의 보장 내용을 늘리면서, 난임으로 고생하던 부부 등의 경우에는 더욱 큰 혜택을 누려볼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실손보험의 보장 구조를 급여와 비급여 항목으로 분리하여서 비급여 항목에 대해서는 따로 특약 가입을 통해 보장을 받을 수 있게 변경되었다. 

무엇보다 4세대 실손보험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은 바로 보험료 차등제일 것이다. 1년 동안 비급여 항목에 대한 보험금을 많이 청구한 사람들에게는 다음 해의 실손보험 갱신 시점에 보험료가 최대 4배까지 인상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실손보험에서 비급여 보험료를 거의 청구하지 않았던 가입자라면 오히려 5퍼센트의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다. 

보험료 차등제는 오로지 비급여 항목에만 적용이 된다는 것에 주목해야 한다. 4세대 실손보험에서는 비급여 항목을 보장받기 위해서는 특약에 따로 가입해야 한다. 주계약 내용에 속하는 급여 항목에 대해서는 의료비를 아무리 많이 쓰고 보험금을 자주 청구했다고 하더라도 보험료 차등제는 적용되지 않는다. 급여 항목의 치료를 많이 받았다고 해서 실손보험 갱신 시에 보험료가 할증될까 봐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이유이다. 참고로 4세대 실손보험갱신주기는 5년으로 변경되었다.

더군다나 암이나 심장, 뇌질환 등 중증질환으로 인해 발생하는 의료비에 대해서 실손보험으로 청구하는 경우에는 보험료 차등제의 적용을 받지 않는다. 4세대 실손보험의 개정을 너무 나쁘게 생각하지 않아도 되고, 오히려 비급여 보험료를 적게 청구하는 피보험자라면 보험료를 더 할인받을 수도 있으므로 안심하고 가입을 하는 것이 좋다.

보험료 차등제는 5단계로 나눠 볼 수 있다. 1등급은 비급여 지급 보험금이 전혀 없는 피보험자가 대상인데, 5퍼센트의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실손보험 가입자 중 72.9 퍼센트가 1등급에 속하므로 대다수의 경우가 오히려 4세대 실손보험으로 개정이 되면서 할인을 받게 된 것이다. 본인이 4세대 실손보험으로 전환하는 것이 더 유리한지 궁금하다면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silson/?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ilson)에서 알아볼 수 있다. 해당 사이트에서는 상담을 통해 실손보험갱신율 등에 관한 정보도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