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보험장단점 확인과 치아보험 치주질환 및 치아보험치아파절 & 치아보험 아말감 살펴보기
치아보험장단점 확인과 치아보험 치주질환 및 치아보험치아파절 & 치아보험 아말감 살펴보기
  • 유호빈
  • 승인 2022.01.17 11:12
  • 조회수 47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아는 오복 중에 하나로 불리고 있다. 사람들이 치아가 건강한 것을 복이라고 생각하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무엇보다 치료비용이 높다는 사실 때문일 것이다. 일반적인 상해나 질병은 병원에 방문하여 급여는 건강보험으로 비급여는 가입한 사람에 한해서 실비보험으로 처리할 수 있으나 치과진료는 그렇지 못하다. 건강보험으로 적용받을 수 있는 부분은 한계가 있으며 대부분의 치료가 비급여로 분류되어 있어서 환자 본인의 몫이 크다. 이러한 부분을 해결해주는 유일한 상품이 치아보험인데 일반 보험도 어렵지만 치아 보험은 새로운 용어가 추가되어 사람들이 혼란스러워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치아보험을 간단히 정의하자면 치아로 인하여 행해지는 치료에 대한 보장이라고 할 수 있다. 치료행위만 보장하므로 미적 기능을 위한 치아교정은 해당되지 않으므로 참고하는 것이 좋다. 치아보험을 잘 준비하기 위해서 확인해야 하는 것은 어떠한 치료 방법을 보험으로 보장받을 수 있으며 최대한도는 어디까지인지 파악하는 것인데, 개인이 비교하는 것은 쉽지 않다. 특히 바쁜 현대인들에게 다양한 보험사의 치아보험을 비교한다는 큰 피로감을 가져다줄 수 있으므로 반드시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를 활용하여 다양하게 비교해야 한다.

치아보험은 다른 보험과 달리 특이한 부분이 존재한다. 대다수의 보험들은 가입 유형을 갱신형과 비갱신형 또는 일반형과 기타 유형으로 분류하지만 치아보험은 진단형과 무진단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진단형이란 치아의 상태를 진단한 뒤 보험에 가입하는 것으로서 면책과 감액기간이 존재하지 않는다. 반대로 무진단형은 치아의 상태 진단을 받지 않고 가입하므로 면책과 감액기간이 존재한다. 하지만 두 가지 유형의 가장 큰 차이점은 보험료이며 진단형이 무진단형보다 더 높은 보험료를 자랑한다. 그래서 그런지 치아보험의 대다수는 무진단형으로 가입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경제적인 여유가 있는 사람이라면 진단형에 가입하는 것도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다.

치아보험에는 위에서 잠깐 언급한 면책과 감액이 존재하는데 면책기간은 보험금을 보장받지 못하는 기간이며 감액기간은 보험금의 일부만 보장이 가능한 기간이다. 두 가지 기간이 가지고 있는 공통점은 보험에 가입한 피보험자가 제대로 보장받을 수 없는 기간을 뜻하므로 최대한 짧은 것이 피보험자에게 좋은 상품이다. 면책과 감액기간의 정확한 기간 설정은 보험사의 치아보험 상품마다 다를 수 있다. 따라서, 적절한 비교가 반드시 필요하며 치아보험을 확인할 때에는 이 외에도 확인해야 할 사항들이 많이 있다. 

치아보험에서 확인해야 하는 또 다른 사항으로는 보험처리가 되지 않는 치료에 대해서 인지해야 한다는 점이다. 사람들이 잘 알고 있는 사랑니는 치아보험으로 보장받는 것이 불가능하다. 그리고 위에서 언급했듯이 치아 교정 역시 치아보험으로 보장받을 수 없으며 기존에 치료를 받았던 부분의 복구 역시 불가능한 경우도 많이 있다. 그래서 치과 진료를 받기 전에 무턱대고 치아보험에 가입하는 것은 좋지 않다.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으므로 꼼꼼하게 확인해야 한다. 하지만 제대로 확인하고 중복으로 다양한 보장을 선택한다면 겹겹이 보장을 받을 수 있으며 다만 보험료가 높아지는 부분에 대해서는 개인이 책임지고 감수해야 한다. 

치아보험을 알아보면서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해야 하는 것은 보존치료와 보철치료에 대한 내용으로서 보존치료는 충치나 기타 질환으로 인하여 치아 손실이 발생했을 때 치아를 최대한 보존하여 치료하는 방법으로서 크라운과 아말감 및 인레이/온레이 등으로 나눠질 수 있다. 반대로 보철치료는 충치나 발치 및 외부 충격으로 인하여 인공 치아를 만들어서 대체하며 대표적으로 임플란트와 브릿지 같은 치료 방법이 존재한다. 보존치료와 보철치료에 대해서 정확하게 인지하고 있어야 자신이 원하는 치아보험으로 구성할 수 있다.

치아보험의 특징을 살펴보면서 다시 한번 느낀 점은 보험사마다 상품의 특징이 정말 다르다는 점이다. 그리고 치아보험을 가입하는 시기에 따라서 중점적으로 생각해야 하는 부분이 있는데 이러한 점들을 잘 고려한 뒤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에서 확인을 받는다면 오히려 더 효과적으로 치아보험을 준비할 수 있다. 또한 비교사이트에서는 치아보험장단점을 비롯하여 치아보험 치주질환, 치아보험치아파절, 치아보험 아말감 등 보장에 대해 궁금한 사항을 사이트 내 상담을 통해 알아보는 것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