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치과보험비교 확인과 어린이치과의료보험 및 소아치과보험 & 초등학생치과보험 알아보기
어린이치과보험비교 확인과 어린이치과의료보험 및 소아치과보험 & 초등학생치과보험 알아보기
  • 유호빈
  • 승인 2022.02.22 09:47
  • 조회수 237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과 방문이 비용 문제 때문에 어렵다면 치과보험을 준비하는 것도 한 가지 해결 방법이다. 이 보험의 주요 보장 내용은 치아와 구강에 생긴 질병이나 상해로 인한 부상 등을 치료하는 비용 등이기 때문이다. 치과 치료가 유독 다른 병원보다 더 큰 이유는 건강보험 제도에서 보장하는 급여 항목이 적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치과에서 치료한 비용 중 환자의 부담률이 전체적인 병원 치료에 비해 더 높은 편이기도 하다. 성인이 치과에서 받는 치료 중 스케일링이나 임플란트 등만이 있기 때문에 부족하기 마련이다. 실제 세 명 중 한 명 꼴로 금전적인 이유에서 치과에 방문하는 것을 포기한다고 한다. 하지만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를 통해 치과보험을 준비해 볼 수 있다.

충치 등이 생겨서 치과 방문을 했을 때 얼마나 심각한지 등에 따라 보철 치료나 보존 치료를 받게 된다. 보통 치아 기능이 소실된 경우로 판단되면 보철 치료, 그렇지 않고 원래 치아를 그대로 유지하는 쪽으로 치료하는 것을 보존 치료라고 부른다. 보철 치료는 치아를 뽑아야 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임플란트, 틀니 등이 그 종류에 해당한다. 임플란트만 따져도 백만 원 이상의 비용이 청구될 수 있는 고액의 치료비가 들 수 있다.

보존 치료는 치아를 유지한 채로 치료를 하기 때문에 문제 된 부분만을 삭제한 뒤 해당 공간을 레진이나 금, 세라믹 등의 다양한 소재의 충전 재료로 치료하게 된다. 신경 치료가 필요한 경우나 손상된 부분이 다소 넓은 편이라면 여러 소재로 만들어진 크라운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충전 재료 중 아말감이나 글라스 아이오노머 정도만 급여 항목에 해당하기 때문에 이외의 것을 이용하게 되면 병원에서 정한 비용을 내야 한다.

보철 치료나 보존 치료 모두 고액의 치료비가 들어갈 수 있는 위험이 있기 때문에 보장을 받도록 설계하는 것이 추천된다. 다만 진단형 혹은 무진단형 중 어떤 것을 선택한 지에 따라 보장 가능한 횟수, 보장 개시일 등에 차이가 날 수 있다. 진단형은 보험에 계약하기 전에 미리 치아를 검진받는 가입 유형이다. 그렇기 때문에 건강한 치아라는 점을 보험사에 입증해야 하므로 과정에서 꽤 어려운 점이 발생할 수 있다.

하지만 이 유형에서는 보험금을 받을 수 없는 면책기간과 정해진 금액대로 보험금을 받을 수 없는 감액기간이 적용되지 않아 가입일이 곧 보장 개시일이 시작된다. 또 보철 치료나 보존 치료에서 보장을 받을 수 있는 횟수에서도 제한적이지 않다. 반면 무진단형은 보철 치료에서 연간 세 개까지 보장하도록 제한을 적용한다. 이 유형은 진단을 따로 받지 않고 질문 몇 가지에만 대답하면 충분히 가입할 수 있어서 간편하다.

간편한 대신 면책기간이나 감액기간이 있어서 가입일이 곧 보장 개시일이라고 할 수 없다. 이처럼 유형별로 어떤 점이 다른 지를 면밀하게 살필 것을 추천한다. 그래야 보장을 받을 수 있는 시점 등에서도 차이가 날뿐더러 보험료도 차이가 나게 된다. 보장에서 든든한 진단형의 보험료가 가입이 간편한 무진단형에 비해 더 높을 수 있으니 참고해야 한다.

무진단형에서 질문하는 바는 총 세 가지다. 이를 두고 고지 의무라고 부르는데 이를 위반하면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 고지 의무 사항이란 1년 내 충치 때문에 치료를 받은 적이 있는지, 5년 내 치주 질환이 원인으로 작용해 자연 치아가 빠졌거나 수술 등을 받은 적이 있는지, 틀니 착용을 하고 있는지 이렇게 세 가지 질문이 있다. 금융 당국에서 치과보험 가입 시 치과에서 받은 치료 이력 등을 밝히지 않는 것을 일컬어 보험 사기로 분류하기도 했다.

치과보험은 장기적으로 노후까지 생각했을 때 치아 관리 차원에서 필요성이 높다고 판단할 수 있다. 다만 보험을 준비하면 이에 따른 보험료 납입이라는 걱정이 뒤따를 수도 있다. 하지만 당장의 비용을 걱정하기에 치과 치료 비용이 만만치 않으므로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에서 다양한 보험사의 치과보험을 하나씩 검토하는 것이 권해진다. 해당 사이트에서는 어린이치과의료보험, 소아치과보험, 초등학생치과보험 등 다양한 상품에 대한 보험료 견적을 받거나 전문가에게 직접 어린이치과보험비교에 대한 상담을 받을 수도 있기 때문에 도움이 될 것이다. 한두 개가 아닌 여러 개의 치과보험에 관해 검색해보면 중요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