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급형치매보험 알아보고 62세 치매보험료 및 68세 치매보험료 자세히 비교해보기
환급형치매보험 알아보고 62세 치매보험료 및 68세 치매보험료 자세히 비교해보기
  • 남현수
  • 승인 2022.03.28 17:46
  • 조회수 38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분에 한 명씩 치매 환자의 수가 늘어나고 있는 지금, 30년 정도의 시간이 지났을 때는 최대 200만 명까지 치매 진단을 받은 자가 올라갈 것으로 예상된다. 치매는 특히 노인성 질환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울 정도다. 사실 치매는 가족들의 도움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간병 문제로 인해 가정에 불화가 찾아올 수 있다. 완치 불가능한 질병이므로 평생 치료를 받아야 해서 가뜩이나 부담감이 상당하기 때문에 치매보험을 가입해 두는 것이 한 가지 대책이 될 수 있다.

초고령화 시대에 접어들고 있는 요즘 치매 발병률도 생각보다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누구라도 이 상품에 관심을 가져보는 것이 좋다. 또한 치매는 노령층 인구가 아닌 저 연령층에서도 진단받는 경우가 꽤 있어서 젊을 때부터 상품 준비를 해두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치매의 종류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알츠하이머 외에도 혈관성 치매 등이 있다. 상품별 약관을 잘 살펴보면 치매의 종류를 구분해 보장을 해주는 경우가 있다.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ca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e)에서 상품에 따라 보장하는 치매의 종류가 어떤 것이 있는지 체크해야 한다.

치매보험에서 주어지는 진단금은 치매 단계에 따라 서로 달라질 수 있으며 혹은 일정한 비율을 적용받아 그만큼 진단금을 받을 수도 있다. 여기서 말하는 치매 단계란 CDR 척도 검사, 다시 말해 임상 치매 평가 검사와 더불어 뇌 CT, MR 검사 결과를 통해 정해진다. 단 이 모든 검사는 신경과 혹은 정신 건강 의학과 전문의가 확인해 직접 진단을 내려야 한다. 

경증 치매의 경우 단순히 외출을 하거나 일상생활을 할 때 스스로 해결 가능한 수준이다. 다만 중증도 단계에서는 시간 인지 능력이 조금 떨어질 수 있다. 중증 치매가 시작되면서부터는 사람의 인지 능력이 떨어지게 되며 대소변 실수도 종종 나와 정상적인 생활도 불가능해질 수 있다. 점점 더 심각해지면 조금씩 기억을 잃게 되며 본인에 대한 인지 능력만이 남아 있게 된다. 그리고 이해력이 뒤처지며 본인에 대한 인지력도 약화돼 식사 등을 직접 해결할 수 없게 된다. 치료를 통해 증상이 심각해지는 속도를 줄일 수는 있지만 더 개선되게 할 수는 없다.

사람에 따라 간병인이 언제쯤 필요한지가 상이하다. 진단금을 총 계약금액의 비율에 따라 지급하는 방식을 택한 상품을 선택했다면 초기 단계에서는 여유로울 수 있으나 본격적으로 증상이 심각해지는 중증 치매 이후부터 그 액수가 줄어들게 될 수 있다. 하지만 이와 달리 단계별로 정해진 진단금을 지급하는 상품이라면 중증 단계에서의 치매에 대해 지급되는 진단금이 더 늘어날 수 있다. 다만 보장에서 든든해진 만큼 보험료가 비교적 늘어날 수 있다. 보험료는 보험 중도 해약의 가능성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는 부분이다. 

치매 증상이 점차 심각해지면 일상생활조차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에 소득 자체가 없어져 생활비마저 모자란 상황에 도달할 수 있다. 그래서 치매를 치료하는 동안 드는 생활비 등을 보장받도록 그 내용을 보장하는 특약도 살펴두는 것이 필요하다. 이때 유의해야 할 점은 보증 지급 기간을 어느 정도인지에 대해 먼저 짚어봐야 한다는 점이다. 생활비 보장을 받기로 정한 기간 도중 치매 때문에 사망하게 되었을 때 남은 보장을 유가족에게 지급할 수 있는 나머지 기간이 바로 보증 지급 기간이다. 

즉 3년의 보증 지급 기간인 상품을 준비한 피보험자가 1년 이후 바로 사망했을 때 2년 동안 나머지 생활비 보장을 받게 된다는 것을 뜻한다. 기간이 길면 길수록 보장에서 유리한 점이 생기므로 상품에 따라 보증 지급 기간의 설정이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도 비교해야 할 대상이다.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ca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e)에서는 이 내용 외에도 상품 가입 시 중요한 보험료나 만기 등과 관련된 내용에서 상품 간에 차이가 얼마나 날지를 충분히 파악해 볼 수 있다. 상담 서비스를 이용한다면 환급형치매보험, 62세 치매보험료, 68세 치매보험료 등의 정보를 알아보다 헷갈리는 부분이 생기더라도 전혀 개의치 않아도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