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연금보험저축비교 확인과 3살연금보험 및 5살어린이연금보험 & 청소년 연금보험 살펴보기
개인연금보험저축비교 확인과 3살연금보험 및 5살어린이연금보험 & 청소년 연금보험 살펴보기
  • 유호빈
  • 승인 2022.04.12 11:10
  • 조회수 2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인마다 자신에게 주어진 삶을 위해서 노력한다. 열심히 일하는 사람도 있고 좋은 직장을 위하여 공부하는 사람도 있으며 자신의 미래를 위하여 현재를 투자하는 것이다. 특히 평균수명의 증가는 미래에 대한 준비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생각을 심어주게 되었고, 그 결과 욜로를 꿈꾸던 청년들이 이제는 미래를 준비하여 아끼고 투자하며 각자도생하고 있다.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 중에서 많은 사람들이 기대하고 있는 것은 '연금'인데 국가에서 실시하는 '국민연금'으로 노후의 삶을 대비하는 것은 턱없이 부족하다. 이러한 이유로 사람들은 개인연금을 통하여 미래를 준비하고 있다.

연금보험이란 개인연금에 해당하는 상품으로써 국가에서 지급하는 국민연금과는 엄연히 다른 보장 상품이다. 일정기간 납입 후 보험사에서 정한 환급 방법에 따라서 연금을 보장받을 수 있는 상품이므로 연금에 대한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어떠한 상품이 더 많은 보장과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꼼꼼하게 비교해야 한다. 하지만 일에 치이고 삶에 치이는 현대인들에게 다양한 보험사의 연금보험을 비교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하루라도 빨리 좋은 연금보험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개인적인 노력과 병행할 수 있는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pension/?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pension)를 활용해야 한다. 다양한 전문가에게 여러 방향을 제안받을 수 있으니 말이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평균수명의 증가로 인하여 연금에 대한 관심과 그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제일 먼저 구분해야 하는 것은 연금의 종류인데, 연금은 크게 연금보험과 연금저축보험으로 분류할 수 있다. 두 가지 보험은 '저축'이라는 단어의 유무에 따라서 달랐지만 아주 큰 차이가 있으며, 두 보험 모두 연금수령을 목적으로 하지만 혜택이 다르므로 가입 시 본인에게 적절한 상품인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연금보험은 가입하는 시점이 빠를수록 나중에 환급받는 금액이 증가하는 구조이다. 따라서, 연금을 고려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하루라도 빨리 준비하는 것이 좋다.

연금보험과 연금저축보험은 미래에 투자하는 상품이라는 점에서 비슷한 구성을 가지고 있지만 가장 큰 차이점이 발생하는데, 바로 '세제혜택'이다. 세제혜택이란 비과세와 연말정산 중 각각의 상품 특징에 따라서 달라지는 것을 의미하는데, 연금보험은 최종 연금을 수령할 때 세금을 면제받을 수 있는 비과세 상품이다. 연금저축보험의 경우 매년 연말정산이나 종합소득신고 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 세액공제 상품이다. 즉, 연금보험은 나중에 세제혜택을 받는 것이고 연금저축보험은 지금, 현재 시점에서 세제혜택을 받는 상품이라는 점에서 큰 차이점을 보여주고 있다.

연금보험은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연금 보장 상품이다. 즉, 15.4%의 이자소득세를 면제받을 수 있다는 것인데 몇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첫 번째, 보험료를 5년 이상 납입해야 한다. 보험료 납입기간이 5년 미만일 경우 비과세 혜택은 불가능하다. 두 번째, 보험 계약을 10년 이상 유지해야 한다. 세 번째, 매월 보험료 납입금액이 150만 원 이하에 해당되어야 하며 일시납일 경우 1억 원 이하만 가능하다. 그리고 사망하는 시점까지 연금 형태로 수령받아야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이다. 연금보험은 공시이율형 연금보험과 변액연금보험 그리고 즉시연금보험이 존재하며 개인의 성향에 따라서 선택이 가능하다.

연금저축보험은 매년 실시해야 하는 연말정산이나 종합소득세 신고 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 상품에 해당하며 납입한 보험료의 일정 금액에 대하여 세금을 감면 받을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매년 연말정산이나 종소세 신고에서 납입한 보험료에 대하여 400만 원 한도까지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보장 상품이다. 연금저축보험의 경우에는 연금을 수령할 때 연금소득세가 발생하게 된다. 연금저축보험을 연금보험과 비교하여 자신에게 잘 맞는 보장 상품을 준비한다면 연금보험을 준비할 때 큰 어려움은 없을 것이다. 다만, 다양한 보장 상품을 비교해야 하므로 반드시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pension/?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pension)를 활용하면 3살연금보험, 5살어린이연금보험, 청소년 연금보험 등 자녀를 위한 개인연금보험저축비교도 할 수 있다. 자신에게 잘 맞는 보장 상품을 찾아보고 알아보고 신중하게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