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보험자격 확인과 49세 치매보험 및 53세 치매보험 & 54세 치매보험 비교 분석해보기
치매보험자격 확인과 49세 치매보험 및 53세 치매보험 & 54세 치매보험 비교 분석해보기
  • 유호빈
  • 승인 2022.04.12 11:15
  • 조회수 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매로 판정하는 기준은 뇌를 검사한 CT, MR 소견도 중요하지만 사회성 및 인지 기능을 평가하는 임상 치매 평가의 결과도 필요하다. 이 모든 검사를 토대로 신경과 혹은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가 직접 결과를 판정해야 해당 검사의 신뢰성을 인정받을 수 있다. 경도 단계에서는 집안 생활 혹은 사회적인 활동을 해도 무방하나 일상적으로 간혹 가다 지장이 발생하는 정도의 기억 장애가 나타난다.

중증도 단계가 되면 시간과 관련된 인지 기능을 점차 상실하게 되며 집안일 중 간단한 것 정도는 괜찮지만 서서히 바깥 활동을 할 때도 지장이 생길 수 있다. 중증 단계에서는 사람을 판별하는 인지 능력 정도만 유지될 뿐 아니라 정상적으로 생활을 할 수 없다는 것을 주변 사람들도 알게 된다. 또한 자신에 대한 인지도만 남아 있으며 점점 심해지면 본인에 대한 인지 기능도 떨어지게 된다. 그래서 치매보험을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ca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e)에서 미리 알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치매 환자는 대소변을 가리지 못하고 또한 생존에 직결된 식사 생활 등도 스스로 하지 못하기 때문에 가족들의 도움 등이 필요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가족 구성원들도 저마다 모두 생활을 해야 하기 때문에 간병인을 고용해야 하는데 문제는 큰 비용 지출이다. 가족들에게 민폐를 끼친다는 이유에서 사람들은 치매라는 질병을 두려워한다. 치매 보장을 제공하는 상품이 있다면 간병 자금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진단금을 제공하거나 여러 생활비 보장을 해주는 것 등을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무작정 치매 단계에서 필요한 자금 등을 보장해준다는 이유만으로 아무것이나 선택해서는 안 된다. 일부 상품에서는 총 계약금액에 대해 비율을 따로 적용해 진단금을 보장하기 때문에 차후 중증 단계에 들어서 더 큰돈이 필요한 순간 보장이 모자를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반대로 단계별 진단금을 보장해주는 방식을 택하는 상품에서는 중증 치매 단계에 접어들며 필요한 경제적인 도움을 더 잘 받을 수 있다. 

총 계약금액의 비율대로 지급하는 것보다 보장 자체에서 더 유리한 점이 있다 보니 보험료는 조금 더 부담스러울 수 있다. 하지만 실제 상황이 벌어졌을 때 조금 더 현실적으로 보장이 필요한 때를 대비하려면 단계별 진단금을 제공하는 보장으로 알아봐야 한다. 치매 환자가 되면 일단 일상적인 생활을 하는 것 자체가 버거워질 수 있으므로 당연히 외부 활동을 자제하게 되며 이로써 경제적인 수입을 벌어들이기가 곤란해질 수 있다. 

그래서 치매를 겪는 동안 필요한 생활비 등을 보장받도록 하는 특약 또한 그 필요성을 충분히 인지할 수 있다. 그런데 생활비 보장 특약에서는 보증 지급 기간에 대해 눈여겨봐야 한다. 보증 지급 기간이 길면 길수록 가입자에게 더 유리하다. 가령 한 사람이 보증 지급 기간이 3년인 상품으로 준비했는데 막상 1년 후 사망하게 된 케이스라면 나머지 2년 동안의 생활비 보장은 가입자가 아닌 남은 가족들이 받아가게 된다. 그래서 비록 가입자는 사망했지만 남은 가족들이 그대로 보장을 이어받아갈 수 있다.

치매는 기억을 잃어가는 증세가 대표적인 증상으로 알려졌다. 그래서 무조건 대리 청구인 제도를 신청해놔야 한다. 치매가 실제 어느 정도 진행된 상태에서 진단을 받았을 때 본인이 오래전 가입해 둔 치매보험을 잊어버릴 수 있는 가능성이 충분하기 때문이다. 이 제도는 배우자 혹은 3촌 이내 가족들이 대신해서 보장을 청구할 수 있도록 뒷받침해주고 있다. 가족관계를 증명할 수 있는 여러 서류와 신청서, 신분증 등을 제출해 대리인을 직접 설정할 수 있다.

그래서 치매 보장 상품에 가입할 때는 되도록 주변 사람들에게 보험 가입 사실을 알리는 것이 좋다고 한다. 그래야 보장의 혜택을 받아 가입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내용 때문에 현재 법적으로 치매 상품에 대한 대리 청구인 제도를 법적으로 의무화할 것인지 검토 중에 있다고 한다. 치매는 노인성 질환의 비중 중에서도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현재의 건강에만 너무 집중할 것이 아니라 노년기의 질병 등에 대해서도 확실히 관리하려면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ca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e)에서 치매 상품을 직접 살펴보면 좋겠다. 치매보험자격 조건과 49세 치매보험, 53세 치매보험, 54세 치매보험 등 연령별 치매보험 상품도 비교사이트를 통해 알아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