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병보험지급 알아보고 19살 간병보험 및 22살 간병보험 공제 꼼꼼하게 확인해보기
간병보험지급 알아보고 19살 간병보험 및 22살 간병보험 공제 꼼꼼하게 확인해보기
  • 유호빈
  • 승인 2022.04.25 16:38
  • 조회수 27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매는 대표적인 노인성 질환에 해당한다. 노인 질환의 증가율이 점차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 속에 치매간병보험을 알아보는 사람들이 있다. 일단 자녀에게 짐을 주지 않기 위한 목적도 있다. 아무래도 치매 환자가 증상이 더 악화되면 반드시 누군가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데 가족에게 그 짐을 떠넘기기 원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본인의 평균 수명이 의학 기술 덕분에 늘어나고 있음을 고려한다면 상품에 대해 사전에 가입해 두는 것이 향후 미래를 위해 필요할 수 있다.

증상 등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나는데 치매는 알츠하이머 외에도 혈관성 치매 등이 있다. 혈관성 치매는 아무런 전조 증상 없이 갑자기 생기는 것으로 증상이 알츠하이머와 같이 단계적으로 악화되는 것은 아니다. 상품의 약관을 잘 살펴보고 일반 치매로 되어 있는지, 혹은 알츠하이머 치매에 대해서만 보장하는지 등을 체크해야 한다. 이렇게 세부적인 내용까지 살펴봐야 하므로 시간이 많이 소요될 가능성이 있어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ca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e)라는 좋은 수단을 추천하고자 한다.

다만 상품에 대해 기본적인 특징 등을 숙지하고 있어야 해당 사이트에서 상품별 장, 단점을 잘 들여다볼 수 있다. 우선 제일 먼저 살필 것은 치매의 증상에 따른 보장을 단계에 따라 정해진 대로 지급하는지, 혹은 총 계약금액의 비율에 맞춰 그만큼 지급하는지 등을 확인해 볼 것을 권장한다. 그 이유는 지급 방식에 따라 납입료뿐만 아니라 보장금액이 서로 달라지기 때문이다. 가령 비율에 따라 진단비를 지급하도록 그 내용이 정해져 있으면 초기 단계에서는 괜찮으나 점점 간병 자금 등이 더 들어가는 단계에서는 보장이 부족해질 수 있다.

반면 단계별로 지급될 보장금액이 정해져 있는 경우라면 각 단계에 맞도록 여유롭게 보장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보장과 납입료는 서로 비례하는 관계를 띄고 있기 때문에 단계별 진단비를 지급하는 방식의 경우 납입료가 비율에 따라 지급하는 것에 비해 더 비싸질 수 있다. 또 단순히 진단비를 받는 것 외에도 생활비 등을 보장해주는 특약도 있다. 경증 치매의 경우 사소한 실수를 할 수는 있지만 스스로 생활할 수는 있다. 하지만 일을 계속해서 할 수는 없는 상황이다.

그러므로 의식주를 해결할 수 있을 만한 경제적인 여력도 떨어질 수 있으므로 생활비 보장을 받도록 하는 특약이 있으면 더 좋다. 그런데 이 특약에서는 보증 지급 기간을 유심히 체크해야 한다. 보증 지급 기간을 설명하기 위해 한 가지 상황을 가정해 보도록 한다. 보증 지급 기간이 3년인 특약으로 준비했는데 피보험자가 1년 후 치매 때문에 사망했다면 2년 동안의 생활비 보장은 유가족에게 돌아가게 된다. 그러므로 보증 지급 기간을 길게 잡고 있는 상품일수록 유리하다.

사실 치매 외에도 나이가 들어 암 등과 같은 중증 질병 등을 앓게 되었을 때도 간병이 필요하다. 이럴 때도 치매간병보험이지만 그 비용을 보장해주는지 등도 세부적으로 알아두면 도움이 된다. 그런데 80세 이상이 되면 치매 발병 가능성이 현저히 낮아지기 때문에 간병 자금 등의 보장의 필요성이 떨어질 수 있다. 그래서 이를 해지하고 환급금을 받아야 하는데 환급 비율이 높은 상품일수록 해지 환급금이 크므로 이 쪽으로 선택해야 한다.

해지 환급금과 완전히 다른 개념인 책임 준비금이란 간병 자금을 보장받기 전에 이미 사망한 경우라면 유가족들에게 지급하는 일종의 보상금이다. 책임 준비금을 지급하는 상품이면 유가족에게도 혜택이 돌아가므로 이 부분도 확인해야 할 대상이다. 이 상품은 30세부터 가입 신청을 할 수 있는데 회사별로 차이는 있겠으나 계약 종료는 80세에서 100세까지도 가능하다.

가입 제한 나이도 상품에 따라 상이하나 대부분 70세까지 가입을 허용해 주고 있다. 일부 상품에서는 나이 제한을 조금 더 완화해 75세까지도 가입을 받아주고 있다. 사실 어떤 보험이든 젊었을 때 준비하면 그만큼 납입료가 저렴하다. 만약 노후까지 고려해 지금 당장 준비를 시작하고자 한다면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ca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e)에 들어가 본인의 나이, 성별 등을 기준으로 납입료를 상품별로 잘 대조해 보는 것부터 차근히 짚어보면 좋겠다. 간병보험지급 조건, 19살 간병보험, 22살 간병보험 등 나이별 상품, 간병보험 공제 조간 등을 알아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