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병보험필요 알아보고 우체국간병보험료 및 우체국간병인보험료 & 우체국장기요양보험료 살펴보기
간병보험필요 알아보고 우체국간병보험료 및 우체국간병인보험료 & 우체국장기요양보험료 살펴보기
  • 유호빈
  • 승인 2022.04.25 16:38
  • 조회수 349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매간병보험은 보험 상품별로 가입 가능한 연령이 상이하다. 늦게까지 가입하는 것이 가능해졌다고 하더라도 일찍 가입할수록 더 유리할 수 있다. 가입자의 연령이 낮을수록 보험료가 더 저렴하게 책정되기 때문에 그렇다. 예를 들어 30대에 상품에 가입한 사람의 경우에는 40대에 상품을 가입한 사람보다 더 저렴하게 보장을 이용할 수 있다. 그러므로 치매간병보험은 나이가 들어서 가입을 준비하는 것보다 비교적 더 젊을 때 미리 가입을 준비해야 더 효과적이고 합리적으로 가입할 수 있다. 상품에 대해 알아볼 때 온라인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ca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e)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렇게 가입한 상품의 계약 종료 나이는 보통 80세에서 100세까지를 보고 있다. 물론 가입한 상품에 따라서 보장 만기 기간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가입하기 전 약관을 통해 미리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치매간병보험으로 보장을 받게 되는 나이가 80세 이후인 경우가 많다. 그래서 이런 점까지 고려해서 보장기간을 최대한 넉넉하게 설정하는 것이 바람직하겠다.

앞으로도 기대수명은 더 연장될 가능성이 높다. 그래서 110세까지도 치매와 간병 등의 보장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이 출시되고 있다. 그러나 무조건 보장 기간이 긴 상품을 선택하는 것은 경제적이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 만기 기간이 길어질수록 가입자가 내야 하는 월 납입료도 더 많아질 수 있기 때문이다. 적정한 수준으로 보험료를 책정하기 위해서는 보장 내용이나 만기 기간과의 균형을 잘 맞추는 것이 좋다.

상품에 가입할 때에는 보장 내용, 기간과 함께 보증 지급 기간에 대해서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보증 지급 기간이란 가입자가 치매로 인해 사망하게 된 경우 남은 유가족들에게 보장 금액을 지급하는 기간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보증 지급 기간을 3년으로 설정해서 가입했다면 가입자가 상품에 가입한 뒤 1년 만에 사망했을 때 회사에서는 나머지 2년 동안 지급했어야 하는 보험금을 가족들에게 지급하게 된다.

그러므로 상품에 가입할 때 보증 지급 기간이 더 길게 설정할 수 있다면 유가족들에게 더 많은 보장을 설정할 수 있을 것이다. 치매간병보험에 가입할 때에는 또한 치매 진단비의 지급 방식에 대해서도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진단비 지급 방식은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는 총 계약 금액의 한도 내에서 일정 비율로 지급을 받는 방식이 있다. 두 번째는 치매의 각 단계에 따라 지급 금액의 등급이 달라지는 방식이다.

첫 번째 방식에서는 가입 금액의 한도에 따라 다르지만, 오히려 중증 치매에 걸렸을 때 받을 수 있는 보험금이 두 번째 방식에 비해 더 적을 수 있다는 것을 미리 염두에 두는 것이 좋다. 두 번째 방식의 경우에는 각 단계별로 책정된 보험금의 등급이 다르다. 그래서 경증치매보다는 중증치매 진단을 받는 경우에 더 유리할 수 있다. 

단계별로 보험금을 지급받게 되기 때문에 보장 금액의 액수는 더 클 수 있다. 그러나 그만큼 가입자가 내야 하는 월 보험료도 더 많이 든다는 것을 고려하는 것이 좋다. 어디까지나 많은 보장을 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입자의 경제적인 상황에 맞춰서 적절하게 균형을 잡을 수 있도록 보장을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다.

치매라는 질병의 특성상, 본인이 가입한 상품이라고 하더라도 정작 치매에 걸리게 되면 직접 청구 절차를 거치는 것이 힘들어질 가능성이 크다. 그래서 치매간병보험에 가입한 사람은 반드시 주변 가족들에게 가입 사실을 고지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상품을 가입할 때 대리청구인 제도에 대해서도 미리 알아두는 것을 추천하고 싶다.

대리청구인 제도란 가입자가 직접 보험금을 청구하거나 수령하기 힘들 때 미리 지정한 대리인을 통해서 관련 절차를 대신 실행하도록 권한을 허락해주는 제도이다. 미리 주변인이나 가족을 대리 청구인으로 지정해서 유사시에는 가입자 대신 청구 관련 절차를 진행할 수 있도록 설정해두는 것이 좋다. 여러 가지 치매간병보험의 제도를 더 알고 싶다면 온라인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ca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e) 방문을 추천한다. 간병보험필요 정보, 우체국간병보험료, 우체국간병인보험료, 우체국장기요양보험료 등을 비교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