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 출차 알아서 한다…기아 쏘울 자율주행 동영상
주차 출차 알아서 한다…기아 쏘울 자율주행 동영상
  • 카가이 취재팀
  • 승인 2016.08.29 11:34
  • 조회수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승우 기자 sw.lee@globalmsk.com

현대기아차가 유튜브에 공개한 쏘울 EV 차량의 완전자율주차 동영상이 화제다.

현대기아자동차 의왕 연구소에서 촬영한 이 영상은 쏘울 EV에 탑승한 운전자가 차량에서 내린 뒤 명령을 내린다. 이후 차량이 지하 주차장의 공간을 찾아 알아서 주차 및 출차하는 모습이 담겨있다.

쏘울의 자율주차 동영상은 25일 공개된 지 하루만에 유뷰브에서 조회수 30만건에 육박했다.

[su_youtube_advanced url="https://www.youtube.com/watch?v=4UyBq8a5H9M" playlist="PLcu34c9zbcdEbP8jy_tHoPc5jlKg4vcYF"]

동영상을 본 네티즌은 “우리나라도 하고 있었어. 뭔가 자부심 뿌듯”, “기아차가 언제 이렇게까지 깜놀”, “나보다 주차 잘하네” 등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해당 기술은 완전자율주차(AVP: Autonomous Valet Parking)라는 처음 공개되는 자율주차 기술로 운전자 없이 스스로 이동하여 지상/지하 주차공간을 탐색하고, 실내/복합 공간에서 주차는 물론 출차까지 스스로 진행 한다.

교통이 혼잡한 지역에서는 주변의 주차장까지 주차대상 공간을 확장해 주차를 하는 기능까지 갖추고 있다. 현대기아차가 독자 개발한 고속도로 자율주행, 도심 자율주행, 혼잡구간 주행지원, 비상 시 갓길 자율정차, 선행차량 추종 자율주행, 자율주차 및 출차 등의 지능형 고안전 자율주행 기술이 적용되어 있다.

쏘울 EV 자율주행 자동차는 지난해 12월 자율주행 관련 기준이 엄격하기로 유명한 미국 네바다에서 고속도로 자율주행 면허를 취득했고 올 1월 초 글로벌 기자단을 대상으로 진행된 시승회에서 완전 자율주행 시연에도 성공하는 등 완성도를 높여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