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타이어 SUV 시장에 발빠른 대응...크루젠 등 전용 타이어 대박
금호타이어 SUV 시장에 발빠른 대응...크루젠 등 전용 타이어 대박
  • 카가이 취재팀
  • 승인 2016.10.21 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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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태수 기자 carguy@globalmsk.com

전통적인 중형 세단이 주도하던 국내 자동차 시장의 흐름이 바뀌고 있다. 가족과의 여가 시간이중요시 되고 캠핑 같은 아웃도어 활동이 많아지면서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의 인기가 높아지는 것이다. 국내 SUV 시장은 2011년 이후 점유율이 매년 3~4% 상승한다. 지난해에는 전체 차 판매의 34.1%까지 점유율이 높아졌다.

SUV 판매 증가에 따라 시장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SUV 전용 타이어의 개발도 활발하다. 금호타이어는 인기 차종인 싼타페· 스포티지 ·  쏘렌토 · 코란도C 등 주요 SUV 차량에 신차용(OE) 타이어를 공급하고 있다. 2013~ 15년 3년간 금호의 SUV전용 제품(크루젠 프리미엄, 크루젠 HP, 시티벤처 APT, 로드벤처 MT)은 약 24%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특히 ‘크루젠’은 도심형 SUV의 등장에 맞춘 새로운 브랜드로 부상하고 있다.

고성능 SUV에 최적화된 스포츠 성능을 구현할 수 있도록 온로드에서의 핸들링 ·  제동력 · 고속 주행 안정성 등과 같은 기능을 충실하게 갖췄다는 평가다.

금호타이어 크루젠 HP91


특히 ‘크루젠 HP91’은 지난해 출시한 신제품으로 크루젠의 최상급 스포츠 모델이자 고성능 도심형 SUV에 최적화된 타이어이다. 스포츠카 못지 않은 주행을 즐기는 SUV 드라이버들을 위한 타이어다. 다이내믹한 퍼포먼스를 보여준다.

업그레이드된 소재배합 시스템 및 다기능성 고무가 적용돼 편안한 승차감과 우수한 마모성능을 발휘한다. 트레드(접지면)는 곡선형 홈 적용으로 강성 강화 및 접지면적 극대화로 조종 안정성을 최적화하도록 설계됐다. 주행방향의 4개의 넓은 배수홈으로 젖은 노면에서의 배수성능 및 제동성능을 향상시켜 빗길 주행 안정성을 확보했다.

또 립(Rib) 양 끝단을 입체적으로 잘라낸 C-Cut 적용으로 그루브를 확장과 동시에 핸들링성능을 강화했다. 3D 딤플(표면에 오목오목 팬 홈) 디자인 적용을 통해 강성이 떨어지는 것을 방지헤 내구력을 확보했다.

더불어 금호의 독자 설계 기술인 ‘ESCOT’가 적용됐다. 코너링시 한쪽으로 치우치는 차량을 탄탄하게 버텨주는 등 안정적인 코너링을 보장하고 빠른 핸들링 응답성 및 고속에서의 주행안정성을 확보한 것도 특징이다.



디자인 측면에서는 스포츠 성능을 강조하기 위해 트레드 패턴은 ‘곡예비행’을 디자인 모티브로 삼아 빠르고 과감한 비행을 날렵하게 이미지화 했다. 타이어의 얼굴인 사이드월에는 금호타이어의 특수 음영 효과인 ‘섀도우 널링’ 기법을 활용했다. 도심의 빌딩숲 이미지를 형상화환 홀로그램 디자인을 적용해 도시형 SUV의 컨셉을 살렸다. 이 제품은 세계 3대 디자인상 중 하나인 ‘2015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제품디자인 부문에서 본상을 수상한바 있다.

금호타이어 마케팅담당 상무는 “라이프 스타일과 자동차 구매 추세 변화에 맞춰 발 빠르게 제품 개발을 하고 있다"며 "크루젠 성공은 시장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인 결과”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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