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스웨덴 도로에 100대 자율주행차 운행...볼보 하칸 사무엘손 CEO
내년 스웨덴 도로에 100대 자율주행차 운행...볼보 하칸 사무엘손 CEO
  • 카가이 취재팀
  • 승인 2016.11.03 11:36
  • 조회수 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태수 에디터 carguy@globalmsk.com

볼보자동차가 내년 스웨덴에서 100대의 자율주행차를 일반 도로에서 운행하는  '드라이브-미 프로젝트'를 시행한다. 확실한 미래 먹거리는 자율주행차라는 것이다.

볼보자동차 하칸 사무엘손 CEO는 3일 서울 메이필드 호텔에서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 "'드라이브-미' 는 스웨덴 정부와 스웨덴 교통관리공단 등이 지원하는 대규모 자율 주행 프로젝트"라고 소개한 뒤 "이를 위해 이미 차량 공유업체인 '우버', 자율주행시스템 개발 업체인 '오토리브'와 글로벌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말했다.

한국을 처음 방문한 그는 "한국은 세계 어디서도 찾아 볼 수 없는 중대형 수입 세단의 중심지"라며 "올해 한국에 런칭한 대형 SUV XC90, 준대형 세단 S90의 놀라운 판매 실적이 볼보 본사를 흥분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하칸 사무엘손은  한국시장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고 새롭게 변화하고 있는 볼보자동차의 2017년 주요 활동 계획을 밝혔다.

CEO 취임 이후 첫 방한인 하칸 사무엘손은 최근 3년간 볼보의 놀라운 성장률을 언급하며 한국 시장의 가능성과 중요성을 강조했다. 볼보는 주요 신차 출시 없이도 2014년에 전년대비 약 55%, 2015년에 약 42% 성장했다.  2016년은 9월 기준으로 전년동기대비 26.7% 성장했다.

특히 하칸 사무엘손 CEO는 한국의 D-E 세그먼트 시장은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의 각축전이 펼쳐지고 있는 중심지라고 설명했다.

한국은 볼보 기존 플래그십 세단인 S80 의 최근 3년간 판매량이 세계 3위를 기록하며 중국, 미국을 이어 중요한 시장으로 성장했다. 하칸 사무엘손 CEO는 전통적으로 왜건 모델에 강한 볼보자동차가 글로벌 프리미엄 세단 시장에서 입지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한국 시장의 반응과 평가가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또 한국 시장에서의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경쟁력을 확보한다면 글로벌 프리미엄 세단 시장에서 충분히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 전했다.

볼보는 올해 한국을 비롯한 글로벌 시장에서 '스웨디시 럭셔리'라는 가치를 강조한 '올 뉴 XC90'과 '더 뉴 S90'을 런칭했다. 또 글로벌에서 V90, 크로스컨트리 V90의 출시로 90 라인업을 완성했다.

볼보가 9말 국내에 출시한  S90


더 뉴 S90의 예약대수는 9월 말 국내 공개 이후 한 달이 조금 넘은 현재 시점까지 300대 이상의 예약 판매를 기록하며 순조로운 출발을 보이고 있다. 하칸 사무엘손 CEO는 "초기 판매 수치에 대해 긍정적으로 전망하고 있다"며 "더 뉴 S90이 한국 프리미엄 세단에서 새로운 대안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신제품에 대한 긍정적 평가로 인해 볼보는 올해 기록적인 성과를 달성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최근 미국, 중국, 유럽 등 주요 시장의 성장세를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올해 9월까지 전년동기대비 약 10%의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 2016년 3분기까지 수익이 62% 상승해 약 9700억 원의 영업 이익을 냈다. 이는 2015년 전체 실적을 넘어선 수치다.

더불어 현재 볼보는 미래 자동차산업의 핵심 기술이자 성장동력인 자율주행차 분야에서 시장을 선도해 나가고 있다.

2017년 스웨덴 일반 도로에서 100대의 자율주행차를 운행하는 '드라이브-미 프로젝트'의 시행을 앞두고 있다. '드라이브-미' 프로젝트는 스웨덴 정부와 스웨덴 교통관리공단 등이 지원하는 대규모 자율 주행 프로젝트이다.

또 차량 공유업체인 '우버', 자동차 안전부품업체인 '오토리브'와 글로벌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완벽한 자율주행을 위한 연구 개발에 앞장서고 있다.

이처럼 다각적인 방면에서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공동의 연구 개발을 통해 자율주행차 시장을 주도하겠다는 계획이다.



하칸 사무엘손 CEO는 "볼보자동차는 여전히 ‘사람’을 위한 차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여기에 최신 기술과 스칸디나비안 디자인을 집약한 신차를 대대적으로 출시하는 등 많은 변화의 시기를 보내고 있다”며 “최근 한국에서도 북유럽 라이프스타일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고 들었다. 볼보자동차의 스웨덴 프리미엄 가치를 한국 소비자에게 더 많이 알릴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볼보자동차는 2017년 크로스컨트리 V90의 국내 출시를 계획하고 있다. 또 볼보의 베스트셀러카인 XC60의 풀체인지 모델 등 새로운 라인업의 모델들을 글로벌 공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