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 내열 강한 바이오고무 부품 세계 최초 적용
도요타 내열 강한 바이오고무 부품 세계 최초 적용
  • 카가이 취재팀
  • 승인 2016.04.25 11:31
  • 조회수 36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토요타 자동차는 높은 내유성, 내열성이 필요한 특수 고무제 부품이 사용되는 엔진 구동계 호스에, 바이오 합성고무를 세계 최초로 채용한다고 25일 밝혔다.

우선 2016년 5월부터 일본 생산 차종의 진공 센싱 호스를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적용하고, 브레이크계 호스, 연료계 호스 등의 특수 고무부품으로 확대를 목표로 한다.

바이오합성 고무는 대기중의 CO2를 흡수하면서 생장한 식물을 원료로 함으로써 기존의 석유계 히드린 고무에 비해 제조~폐기까지의 라이프 사이클에서 CO2 의 배출량을 약 20% 줄일 수 있다. 한편, 진공 센싱 호스에 요구되는 내유성, 내열성, 내구성은 석유계 부품과 동등 수준을 확보했다.

또한 바이오히드린 고무의 개발에서 식물성 원료를 분자 레벨에서 석유계 원료와 결합시켜 합성고무로 변환하는 기술 등 복합기술을 적용함으로써, 높은 내유성이나 내열성을 필요로 하는 엔진, 구동계 부품에 대한 품질을 확보하는 한편 부품 자체의 생산에 있어서도 기존 석유계 히드린 고무를 이용했을 때와 동등한 양산성을 확보했다고 토요타 측은 밝혔다.

최근들어 자동차에 친환경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화되고 있지만 바이오 제품은 아직 그 활용범위가 제한적이다. 시트, 패널 등 내외장재 플라스틱 제품에서 옥수나 콩, 유채씨에서 추출한 바이오 소재를 폴리우레탄에 섞어서 사용한다. 광섬유보다 밀도가 낮아 차량의 무게를 줄일 수 있다는 장점으로 인해 차량 인테리어 분야에서의 천연 섬유의 사용은 크게 증가하는 추세이다.

토요타 관계자는 “토요타가 2015년 10월에 지속 가능한 사회의 실현에 공헌하기 위한 새로운 도전으로써 발표한 「토요타 환경 챌린지 2050」을 일환으로서, 바이오 하이드린 고무를 원료로 한 환경 친화적인 진공 센싱 호스를 채용하게 되었다”며 “토요타는 앞으로도, 에코 플라스틱, 바이오 합성고무 등 친환경 소재를 차량의 다양한 분야로 확대시키는 기술개발 및 실용화를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