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규어∙랜드로버..하반기 디펜더로 반전 노린다
재규어∙랜드로버..하반기 디펜더로 반전 노린다
  • 남현수 에디터
  • 승인 2020.06.09 09:00
  • 조회수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에도 불구하고 국내 수입차 시장이 순항하고 있다. 개소세 인하 효과를 수입차가 그대로 받는다. 수입차는 5월 한달간 전년 동월 대비 19.1% 증가한 2만3272대가 팔렸다. 지난해와 달리 아우디가 라인업을 갖추고 정상화 수순을 밟고 있는데다 쉐보레가 수입차로 편입된 것이 주효했다.

더불어 개소세 할인, BMW의 20%에 육박하는 할인 프로모션도 판매량 상승의 일등공신이다. 6월에는 BMW뿐 아니라 벤츠도 파격 할인을 내걸었다. 물 들어올 때 노를 젓겠다는 전략이다.

국내 수입차 시장에서 독일차 강세는 여전하다. 메르세데스-벤츠가 굳건한 1위를 지킨다. 2위 BMW와 격차가 점점 커진다. 이어 아우디, 폭스바겐이 뒤를 잇는다. 베스트셀링 모델 역시 1위부터 3위까지 전부 독일산이다.

럭셔리 브랜드로 월 판매량이 10대를 채 넘지 못했던 람보르기니, 롤스로이스, 벤틀리도 각각 31대, 17대, 15대씩 팔았다. SUV를 출시해 진입장벽을 낮춘 전략이 제대로 먹혔다.

재규어 2020년형 XF
재규어 2020년형 XF

순풍이 불고 있는 수입차 시장에서 홀로 울상인 메이저 브랜드가 있다. 영국 재규어와 랜드로버다. 지난달 판매를 보면 처참하다. SUV 전문 브랜드인 랜드로버는 그나마 상황이 낫다. 재규어는 73대에 그쳤다. 부분변경 출시를 앞두고 판매가 중지된 것과 경쟁 모델에 비해 상품성이 떨어지는 진다는 취약점 때문이다. SUV 역시 경쟁력이 부족해 20%가 넘는 할인을 내걸어도 지갑을 열지 않는다는 게 업 전문가들의 평가다. 랜드로버는 하반기 디펜더 출시로 반전을 노린다.

재규어는 지난 몇 년간 판매량이 급락한다. SUV와 전기차로 변화하는 자동차 산업 흐름에 빠르게 대처하지 못했다는 평가다. 재규어는 2018년 3701대에서 2019년 2484대로 하락했다. 올해는 1천대 돌파도 힘겨워 보인다. 1~5월까지 판매된 재규어는 고작 347대다. 지난해 같은 기간(753대)과 2018년 동기(1905대)과 비교하면 매년 반토막이 났다. 

재규어 I-PACE
재규어 I-PACE

재규어는 전기차 인기가 높아지자 부랴부랴 쿠페형 SUV 스타일의 I-페이스를 출시했다. 스타일을 제외하면 테슬라 모델S에 비해 너무 뒤져 상품성이 떨어진다. 좁은 실내 공간과 짧은 주행가능거리, 1억이 넘는 비싼 가격 등 단점 투성이다. 2018년 12월 출시 이후 1년 반 동안 92대에 그쳤다.

재규어는 위기 타개를 위해 하반기 콤팩트 세단 XE와 스포츠카 F-타입 부분변경 출시를 준비 중이다. 문제는 볼륨 모델이 아니다. 길고 긴 침체의 늪에서 탈출할 수 있을 지는 미지수다. 제대로 된 한 방이 필요하다. 조금만 눈을 돌리면 메르세데스-벤츠, BMW, 아우디와 같은 독일산 수입 세단이 사정권이다. 품질이나 완성도, 패키징에서 한 수 위다. 재규어 부진의 이유는 명확하다. 

레인지로버 이보크 가솔린
레인지로버 이보크 가솔린

잘 나가던 랜드로버는 품질 문제로 발목이 잡혔다.  라인업 전체가 SUV로 구성돼 시장 트렌드와 딱 맞아 떨어졌지만 잔 고장으로 입소문이 나면서 하향곡선을 그리고 있다. 랜드로버는 지난달 287대를 팔았다. 지난해 동월(443대)과 비교하면40%나 빠졌다. 랜드로버는 2016년 처음으로 1만대 판매를 돌파한 이후 3년 연속 수입차 판매 1만대 클럽에 이름을 올렸다. 지난해는 7713대에 그쳤다.

랜드로버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이보크, 디스커버리 스포츠 부분변경을 선보이며 상승세를 타는 듯 했다. 이내 힘이 빠졌다. 경쟁 모델이 늘어나서다. 프리미엄 브랜드들이 경쟁적으로 SUV 신차를 출시한다.

랜드로버 올 뉴 디펜더
랜드로버 올 뉴 디펜더

랜드로버는 위기 타개를 위해 하반기 디펜더 출시를 준비 중이다. 오프로드 주행에 특화된 차량으로 국내 처음 선보이는 모델이다. 7천만~9천만원대 가격이 예상된다. 마니아에 특화된 모델로 대중성은 떨어진다.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는 최근 판매 하락에 대해 “물량 부족 때문”이라고 밝힌다. “하반기 신차 출시로 분위기 반전에 나서겠다”는 입장이다.

재규어와 랜드로버의 위기는 비단 국내에 한정되지 않는다. 재규어랜드로버는 올해 1분기 글로벌 판매량이 지난해 동기 대비 30% 이상 하락했다. 코로나-19로 인한 실물경제 위기를 감안하더라도 낙폭이 크다. 재규어랜드로버의 본사 경영에도 비상이 걸렸다. 지난달 영국 정부에 10억 파운드(한화 약 1조5285억원) 이상의 대출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진다.

재규어랜드로버의 위기는 비단 코로나 때문이라고 단정하기 어렵다. ACES(Autonomous-자율주행, Connectivity-연결, Electrification-전기, Sharing)으로 대변되는 미래 자동차 시대에 대응이 늦었다. 준비가 늦었던 만큼 철저하고 세밀한 계획이 필요한 시점이다.

남현수 에디터 hs.nam@carguy.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