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후 가솔린차 추방..테슬라,루시드,리비안 등 전기차 연합 결성
10년후 가솔린차 추방..테슬라,루시드,리비안 등 전기차 연합 결성
  • 최경헌 에디터
  • 승인 2020.11.22 10:00
  • 조회수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슬라, 루시드, 리비안을 비롯한 28개의 전기차 기업이 연합한다. [electrek]
테슬라, 루시드, 리비안을 비롯한 28개 전기차 기업이 연합한다. [electrek]

전기차 대표 주자인 테슬라, 루시드, 리비안을 비롯한 28개의 전기차 기업이 연합체를 꾸렸다. 이름은 제타(ZETA, Zero Emission Transportation Association)로 2030년까지 모든 차량을 전기차로 바꾸겠다는 원대한 목표를 내놨다. 

최근 전기차는 거스를 수 없는 대세로 자리잡았다. 가솔린 등 내연기관 차량 판매가 점진적으로 규제 대상이 되는 상황과 관련되어 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는 2035년까지 모든 내연기관 차량 판매를 금지한 바 있다. 

제타가 목표하고 있는 타임라인은 더 빠르다. 2030년까지 모든 승용차, 중형차량, 중대형 차량을 전기차로 바꾸겠다는 것이 목표다. 제타는 미국에서 탄소중립화를 국가적인 규모로 실현하기 위해 결성됐다. 

15년간 미국 상원의원이었던 조에 브리톤(Joe Britton)이 상임 이사로 선출됐다. 브리톤은 “내연기관을 이용한 대중교통은 미국 탄소배출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라며 "전기차를 받아들이는 과정에서 연방정부는 혁신을 만들고, 수많은 일자리를 창출해 공기의 질과 공공건강을 개선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제타의 결성은 깨끗한 교통 체계를 반영한 국가적 리더십 구심점이라는 것.  

브리톤은 또 “향후 10년은 탄소중립정책을 실현하기 위한 중요한 시간”이라며 “깨끗한 차량은 수많은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 것이며 이는 미국이 전 세계적인 규모로 진행되고 있는 친환경차 경제에 적극적으로 뛰어들어야 함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제타에 참여한  기업은 테슬라, 루시드, 리비안, 우버를 비롯해 ABB, Albemarle Corporation, Arrival, ChargePoint, ConEdison, Copper Development Association, Inc., Duke Energy, Edison International, Enel X, EVBox, EVgo, Ioneer, Li-Cycle, Lordstown Motors, Piedmont Lithium, PG&E Corporation, Proterra, Redwood Materials, Siemens, Southern Company, SRP, Vistra, Volta, WAVE의 총 28개다. 제타는 우선 5가지 계획을 밝혔다..

  1. 확대된 전기차 인센티브

전기차를 구매할 떄 부여되는 인센티브를 확대한다. 이는 대중 교통의 전기화를 위한 현실적인 결과를 이끌어낸다. 추가적으로 가솔린 차량에서 전기차로 전환할 때 인센티브를 주는 것이다. 

  1. 2030년까지 모든 차량 전기화 달성을 위한 배출량/성능에 대한 표준 수립

배출량 통제는 공공건강 증진에 필수적일 뿐만 아니라, 탄소중립 교통을 지지하고 가속화할 것이라는 적절한 메시지를 시장에 던져야 한다.

  1. 충전 설비 관련 사업 투자

전기차 충전 설비 확대 등 미국이 친환경 노력을 하고 있다는 것을 모두에게 알린다.

  1. 국내 생산 장려

제타는 미국 내 차량 전기화를 도모할 뿐만 아니라, 미국 내 경제 성장도 동반한다. 제타는 미국이 전기차 생산에서 선두주자가 될 것을 기대하며 연방정부 정책은 일자리 창출과 경제활동 장려로 이어져야한다. 이는 전기차 공급체인과 사용주기가 깊게 연관돼 있어야 한다. 

  1. 국가 하위 조직과 연방정부간 지속적 협력

R&D 투자 장려 뿐만 아니라 차량 전기화 과정에서 장기적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 지역 정치인들이 완전 전기화의 목표를 숙지해야 한다.

전기차 전문지 일렉트렉(Electrek)은 “제타는 전기화 로비를 위한 연합체”라고 분석했다. 제타에 소속된 기업들은 모두 전기화 진행에 따라 이익을 보는 기업이다. 아울러 "조 바이든(Joe Biden) 후보가 대통령에 당선된 시점에 제타가 결성된 것은 우연히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최경헌 에디터 carguy@carguy.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