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승기] 경쟁자 없는 독점인데..SUV 스타일 기아 카니발
[시승기] 경쟁자 없는 독점인데..SUV 스타일 기아 카니발
  • 남현수 에디터
  • 승인 2020.11.27 10:00
  • 조회수 2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아자동차 4세대 카니발
SUV 느낌이 물씬 나는 기아자동차 4세대 카니발

4세대 카니발을 타봤다. 혹시나 했는데 '역시나' 였다. 잘 팔리는 이유가 저절로 수긍이 된다. 경쟁자가 없는 독점시장인데다 상품성이 워낙 좋다. 아이 두 셋을 둔 아빠 가장이라면 캠핑과 같은 레저를 즐길 때 카니발은 훌륭한 선택지다.

국내자동차 시장을 뜨겁게 달구고 있는 기아자동차 4세대 카니발을 시승했다. 3세대 플랫폼을 적용하고, 시마트스트림 2.2L 디젤 엔진, SUV를 닮은 파격적인 외관이 특징이다. 3세대에 비해 어느 정도의 상품성 개선이 이뤄졌는지 점검했다.

4세대 카니발은 2014년 3세대 모델 등장 이후 6년 만에 등장했다. 사전계약 하루 만에 2만3006대가 계약되며 최단 시간, 최다 계약 기록을 새롭게 썼다. 10월 한 달 간 1만293대를 판매해 국내 판매 1위를 차지했다. 특히, 7개월 연속 베스트셀링 모델에 이름을 올렸던 현대차 그랜저를 제쳐 이목을 집중시켰다.

파격적인 스타일의 전면부
전면에 비해 말끔한 후면
C필러 장식이 좀...

4세대 카니발은 3세대의 단정한 디자인에서 눈길을 끄는 외모로 변신했다. 마름모꼴 패턴으로 채운 그릴은 면적을 넓혀 헤드램프와 경계를 허물었다. 지난해 출시한 K5부터 꾸준히 사용 중인 지그재그로 꺾인 주간주행등은 헤드램프와 그릴 사이를 유연하게 가로지른다. 헤드램프는 별도의 플라스틱 커버를 삭제했다. 더불어 상향등과 하향등의 위치를 나눠 독특한 인상을 자아낸다. 광원은 모두 LED다. 

방향지시등이 정말 크다
필기체로 그려 넣은 레터링

측면으로 돌면 직선을 강조한 4세대 카니발의 엇박(?) 디자인을 엿볼 수 있다. A필러는 이전보다 곧추 서 있고 루프라인은 D필러까지 일직선으로 연결했다. 쏘렌토의 것보다 크기를 키웠다. 어두운 외장 컬러를 선택하면 더 두드러져 보인다. SUV 필이 절로 난다. 슬라이딩 도어를 사용하느 미니밴은 화려한 캐릭터 라인을 그리기 어렵다. 이런 이유에선지 신형 쏘렌토에서 선보인 C필러 상어 지느러미 장식이 카니발에 더 거대하게 적용됐다.

직선과 수평적 요소는 후면에서도 찾아 볼 수 있다. 좌우가 연결된 테일램프는 꽤나 뛰어난 디테일을 자랑한다. 4세대 카니발은 모델명까지 장식의 요소로 사용했다. 다소 밋밋해 보일 수 있는 후면에는 두꺼운 캐릭터 라인을 그려 넣었다.

실내는 여느 기아차와 다른 점이 없다
앰비언트라이트는 소극적으로 적용
다이얼 방식의 기어 노브

실내는 최근 출시된 기아차와 맥을 같이 한다. 12.3인치 계기반과 센터 디스플레이가 수평으로 연결돼 시원스러운 시야를 자랑한다. 계기반은 드라이브 모드에 따라 모습을 바꾸고, 센터 디스플레이에는 애플 카플레이, 안드로이드 오토를 비롯한 최신 장비를 꼼꼼하게 챙겼다. 센터 디스플레이 아래에 위치한 공조기 조작부는 터치와 아날로그 방식을 혼용한다. 버튼 간격이 넓어 오조작 우려가 적다. 변속기는 다이얼 방식이다. 처음 마주하면 어색하지만 이내 익숙해진다. 오히려 편리하게 다가온다. 다소 높은 시트에 앉으면 낮아진 센터페시아 덕에 탁 트인 전방 시야를 보여준다. 다만, 운전 포지션에 따라 스티어링휠 계기반의 일부가 가려진다. 만약, 헤드업디스플레이(HUD)가 있었다면 보완이 가능하지만 카니발에는 아예 빠져있다. 미니밴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후석 탑승자를 볼 수 있는 컨버세이션 미러가 빠진 점도 아쉽다. 뒷좌석에 앉은 아이를 돌보기 위해선 고개를 뒤로 돌려야 한다.

2열이 100점이다
프리미엄 릴렉션 시트는 정말 안락하다

2열의 공간은 넉넉하다 못해 광활하다. 전장 5155mm, 전폭 1995mm, 전고 1740mm, 휠베이스 3090mm다. 이전보다 전장과 전폭, 휠베이스 모두 각각 40mm, 10mm, 30mm씩 길고 넓어졌다. 시승 모델은 7인승으로 2+2+3구조다. 3열은 폴딩했을 때 바닥으로 숨는 싱킹시트 형태다. 사실상 2열까지가 제대로다. 2열은 앞뒤는 물론 좌우 슬라이딩까지 지원한다. 특히, 프리미엄 릴렉션 시트 기능을 갖춰 버튼 조작 한 번으로 허리의 부담을 최소화하는 안락한 자세를 구현해낸다. 열선 시트 기능은 물론 통풍까지 달렸다. 레그 서포트까지 활용하면 장거리 주행에서 빛을 발한다. 이외에 220V 파워아울렛과 12V 파워아울렛을 챙긴 것을 비롯해 5.5L의 수납공간을 갖춘 슬라이딩 서랍, 1열 좌석 뒷 편에 마련한 2개의 USB 충전 포트와 2,3열을 위한 별도의 온도조절 장치까지 편의장비를 촘촘하게 꾸렸다.

3열은 성인도 충분히 앉을만한 수준

3열은 3명이 같이 앉는 벤치 시트다. 별도의 각도 조절이나 슬라이딩 기능은 빠졌지만 안락함은 2열 부럽지 않다. 높이 조절을 지원하는 헤드레스트까지 갖춘 점도 칭찬할 부분이다. 열선 시트는 빠져있지만 수동식 사이드 커튼과 USB 충전 포트를 3열까지 마련했다.

3열을 편 상태에서도 어느정도 적재공간이 나온다
3열을 접으면 고민없이 짐을 넣으면 된다

미니밴답게 적재공간이 넉넉하다. 3열까지 모두 사용해도 627L 공간이 나온다. 3열을 폴딩하면 1642L, 2열까지 모든 시트를 폴딩했을 때 적재공간은 무려 2905L에 달한다. 최근 유행하는 차박을 해선 별도의 작업이 필요하다. 카니발은 넓은 적재공간을 활용해 짐을 싣고 가족과 함께 캠핑을 떠나거나, 골프백을 한가득 싣고 라운딩을 떠날 때 더 빛을 발한다.

승차감은 대체로 편안함에 초점을 맞췄다

4세대 카니발에는 2.2L 디젤엔진과 8단 자동변속기가 맞물린다. 최고출력 202마력, 최대토크 45.0kg.m를 발휘한다. 수치만 보면 이전과 달라진 점을 찾기 어렵다. 이전 버전에 사용된 R엔진과 달리 4세대 카니발에는 스마트스트림 디젤엔진이 사용됐다. 단순이 이름을 바꾼데 그치지 않고 주철 블록을 알루미늄으로 대체해 기존 대비 39kg 무게를 줄였다. 또한 냉각 및 효율성을 높였다.

엔진을 밟으면 2톤이 넘는 거구가 묵직하게 나아간다. 가속을 진행하면 디젤 특유의 소음과 진동이 들리지만 어느정도 속도가 오르고 나면 잠잠해진다. 다만, 정차시 ISG가 작동하지 않으면 꽤나 심한 진동이 전해진다. 스티어링휠과 시트를 통해 승객에게 고스란히 전달된다. ISG는 꼭 활용해야 할 필수 아이템이다.

디젤의 진동이 거슬린다

전체적으로 파워트레인은 안락하다. 가속감이 폭발적이거나 변속이 빠릿하진 않지만 일상적인 주행에서 스트레스 없이 주행이 가능하다. 승차감은 안락함에 초점을 맞췄다. 다만 1열에만 탑승할 경우 후륜이 통통 튀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서스펜션이 승객을 태우거나 짐을 싣는 것까지 고려해 세팅을 했기 때문이다. 고속으로 올라갈수록 2,3열 소음이 아쉽다. 1열에 적용한 이중접합유리를 후열까지 확대하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4세대 카니발에는 제대로 된 운전자 보조 시스템을 달았다. 3세대 카니발의 유압식 스티어링 휠을 버리고 C-MDPS를 적용했다. 스티어링휠 조작감이 한결 경쾌하다. 유격이 꽤 있는 편으로 직결감을 기대하긴 어렵다. 앞 차와의 간격을 조절하는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차로유지 보조, 전방 충돌방지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하이빔 보조 등이 기본 모델부터 장착된다. 4세대 카니발에 장착된 반자율 주행 장비 성능은 신뢰도가 높은 편이다. 장거리 주행이나 막히는 길에서 활용도가 높다.

잘팔리는 데는 다 이유가 있다

4세대 카니발은 이전 세대에서 지적됐던 불편 사항을 정확히 개선했다. 대체재가 없는 독점 시장이지만 카니발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는 높은 편이다. 주행 질감이나 편의안전장비 구성도 나무랄 구석이 없다. 한 동안 카니발 돌풍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한 줄 평

장점 : 드넓은 실내, 2열까지 배려한 풍부한 편의장비 구성

단점 : 고속에서 시끄럽다. 헤드업 디스플레이 달아줬으면..

 

기아자동차 카니발 2.2L 디젤 7인승 시그니처

엔진

L4 2.2L 디젤

변속기

8단 자동

구동방식

FWD

전장

5155mm

전폭

1995mm

전고

1740mm

축거

3090mm

공차중량

2095kg

최대출력

202마력

최대토크

45.0kg.m

복합연비

12.5km/L

시승차 가격

4711만원

남현수 에디터 hs.nam@carguy.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