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결과] 차박 최적 대형 SUV..팰리세이드 제친 1위는?
[설문결과] 차박 최적 대형 SUV..팰리세이드 제친 1위는?
  • 유호빈 에디터
  • 승인 2020.12.30 10:00
  • 조회수 556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레드라인의 백미는 단연 후면이다
쉐보레 트래버스 레드라인

차박 트렌드가 심상치 않다. 차박을 위해 대형 SUV로 차량을 교체하는 마니아도 생길 정도다. 차박은 다양한 크기의 SUV에서 진행하지만 역시 중대형 SUV 인기가 좋다. 중형 SUV 조사에서도 크기가 가장 큰 기아자동차 쏘렌토가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자동차 커뮤니티 카가이(carguy.kr)는 지난 24일부터 5일간 ‘차박에 최적화된 대형 SUV’라는 주제로 온라인 설문을 실시했다. 카가이 유튜브 구독자(약 7만 5천명)이 대상이다. 자동차를 좋아하고 구매력 있는 만 25~54세가 전체의 83%를 차지한다. 이 중 남성의 비율은 96%다. 설문에는 2500여 명이 참여했다.

선택지는 현재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국산 대형 SUV 차량이다. 대상은 현대자동차 팰리세이드, 기아자동차 모하비, 쌍용자동차 렉스턴, 쉐보레 트래버스다. 트래버스는 수입 차량이지만 판매를 한국GM에서 맡고 있어 후보군에 포함시켰다.

1위 싸움은 초접전이었다. 예상외로 1위를 차지한 차량은 쉐보레 트래버스다. 39%의 선택을 받았다. 트래버스는 후보군 중 크기가 가장 크다. 전장 5200mm, 전폭 2000mm, 전고 1785mm, 휠베이스 3073mm다. V6 3.6L 자연흡기 엔진으로 부드러운 주행 질감도 장점이다.

차박을 위해 2,3열을 접었더니 광활한 공간이 생겼다
차박을 위해 2,3열을 접었더니 광활한 공간이 생겼다

국내에는 2열 캡틴 시트만 수입된다. 차박을 진행할 때 가운데 빈 공간만 잘 메운다면 5스타 호텔 급 넓은 공간에서 차박이 가능하다. 2열까지 폴딩하면 적재용량은 최대 2780L다. 2열 도어 포켓과 3열 컵홀더에 소지품을 수납할 수 있다.

트래버스를 선택한 구독자는 “길이가 길고 폭이 넓으니 차박이 정말 편하다”며 “차박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평탄화 뿐 아니라 크기”라고 주장했다.

맘에 드는 장소에 차를 대면 그 곳이 바로 내 잠자리가 된다
현대 팰리세이드

2위는 37% 선택을 받은 현대 팰리세이드다. 팰리세이드는 우리나라 대형 SUV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은 차량이다. 좁은 주차공간과 골목길이 많은 우리나라에서 한동안 대형 SUV 인기가 없었다. 대형 SUV가 멀게만 느껴졌던 것은 비싼 가격도 한몫했다. 하지만 팰리세이드는 국산차 이점을 제대로 살렸다. 넓은 공간과 국내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옵션들을 대거 추가했다. 지금도 출고 대기 기간이 6개월에 달한다. 한 구독자는 “실내가 고급스러워 감성 차박을 할 때 정말 좋을 듯하다”며 팰리세이드를 선택한 이유를 밝혔다.

쌍용자동차 렉스턴 더 블랙
쌍용자동차 렉스턴 더 블랙

3위는 쌍용 렉스턴이다. 15%의 선택을 받았다. 렉스턴은 지난 11월 부분변경 모델을 발표했다. 그간 부족했던 디자인과 편의사양들을 대폭 개선했다. 라디에이터 그릴을 교체한 것이 기존 보수적 이미지를 바꾸는데 성공했다. 우람한 이미지를 풍긴다. 유압식이었던 스티어링 휠을 전자식으로 교체하고 변속기 역시 8단으로 업그레이드했다. 주행보조 시스템과 전자식 기어 변속기로 교체하면서 수납공간도 넉넉해졌다. 11월 3주간 1725대를 판매하면서 전월대비 2배 이상 늘었다. 관건은 쌍용의 경영 정상화다.

렉스턴은 2열 더블 폴딩이 가능하다. 다만 길이가 아쉽다. 다른 차와 같은 방법으로 차박을 진행하면 평탄화 작업이 쉽지 않다. “미니밴처럼 더블 폴딩이 가능해 짐칸을 넓게 사용할 수 있다”며 “다만 7인승은 해당 방법을 쓸 수 없는게 아쉬움"이라며 정보를 공유했다.

모하비 더 마스터
모하비 더 마스터

기아 모하비는 10%의 지지로 최하위에 그쳤다. 국내에서 유일한 V6 디젤에 바디 온 프레임이 적용된 차량이다. 매니아 층의 사랑이 지극한 차다. 모하비 역시 평탄화 작업을 거쳐야 차박이 편해진다. “후보차량 중에서 오프로드에 가장 강점을 보이는 차가 모하비”라면서 “차박은 오지에 가서 해야 제맛”이라는 의견이 눈길을 끌었다.

대형 SUV는 공간에서 확실한 강점이 있다. 이 중에서도 크기가 제일 큰 트래버스가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아 차박에는 차량의 크기가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다만 바디 온 프레임 차량은 구조상 실내공간에서 높이가 낮고 공간이 좁아 선택률이 저조한 것으로 보인다.

유호빈 에디터 hb.yoo@carguy.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늘ᆢ긍정 2021-01-03 07:58:28
안전은 프레임 잇는 모하비 최고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