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수입 대중브랜드 차박 적합도 조사..티구안 올스페이스 압도적 1위
[설문]수입 대중브랜드 차박 적합도 조사..티구안 올스페이스 압도적 1위
  • 유호빈 에디터
  • 승인 2021.01.28 09:00
  • 조회수 307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폭스바겐 코리아에서 티구안 올스페이스를 출시했다.
티구안 올스페이스

차박에는 공간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잠자리를 평평하게 만드는 평탄화 작업은 차량 구매 이후에도 가능하지만 차량의 공간을 인위적으로 늘리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다. 차박을 하기 위한 차량을 구매하려는 소비자에게 실내 공간이 제일 큰 영향을 미치는 이유다.

자동차 커뮤니티 카가이(carguy.kr)는 지난 22일부터 5일간 ‘차박에 최적화된 수입 대중브랜드 SUV’라는 주제로 온라인 설문을 실시했다. 카가이 유튜브 구독자(약 7만5천명)이 대상이다. 자동차를 좋아하고 구매력 있는 만 25~54세가 전체의 83%를 차지한다. 이 중 남성의 비율은 96%다. 설문에는 2000여 명이 참여했다.

차박에 적합한 수입 대중브랜드 SUV 설문조사
차박에 적합한 수입 대중브랜드 SUV 설문조사

선택지로는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수입 대중 브랜드의 미드 사이즈 SUV를 꼽았다. 폭스바겐 티구안 올스페이스, 혼다 CR-V, 토요타 라브4, 푸조 5008 SUV, 시트로엥 C5 에어크로스 SUV가 대상이다.

폭스바겐의 티구안 올스페이스가 절반 이상인 58%의 선택을 받으며 압도적 1위를 차지했다. 티구안 올스페이스는 티구안의 롱바디 버전이다. 3열을 추가해 7인승 버전으로 판매하고 있다. 티구안 대비 전장은 215mm, 휠베이스는 110mm 더 길어져 한 급 위의 크기를 넘본다. 2, 3열을 폴딩하면 최대 적재용량은 1775L로 차박에 최적화됐다.

티구안 올스페이스에 투표한 구독자는 “역시 차박을 고려할 때는 크기가 최우선이다”라며 선택한 이유를 밝혔다.

이전 모델이 떠오르지 않을만큼 외관이 과격해졌다
이전 모델이 떠오르지 않을만큼 외관이 과격해졌다

2위는 두 차량이 나왔다. 첫번째는 토요타의 라브4다. 12%의 선택을 받았다. 라브4의 가장 큰 장점은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이다. 하이브리드 보급화의 원조격인 토요타의 모델인 만큼 연비나 정숙성은 후보차량 중 가장 좋다. 다만 ,라브4는 뒷좌석 폴딩시 각도가 조금 있는 편이다. 하이브리드 배터리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차박을 다닐 때 험로를 다니면서 4륜을 이용할 경우가 많다”며, “라브4에 달린 E-four 때문에 선택했다”는 댓글을 달았다.

푸조 5008 GT..유명 포칼 오디오를 장착했다
푸조 5008

공동 2위 두번째 차량은 푸조의 5008 SUV다. 3008 SUV의 롱바디 모델이다. 최근 푸조는 독특한 실내외 디자인으로 쏠쏠한 인기를 끌고 있다. 다만 디젤 엔진만 판매하는 것은 단점으로 다가온다. 1열 조수석도 플랫이 되는 점은 차박에서 월등한 장점으로 꼽힌다.

푸조 5008 풀플랫
푸조 5008 풀플랫

댓글 역시 “조수석이 접혀 차박에 편하다. 키가 큰 사람이라도 차박이 가능하다는 점 때문에 5008 SUV를 선택했다”라는 내용으로 달렸다.

혼다 뉴 CR V 하이브리드
혼다 뉴 CR V 하이브리드

4위는 혼다의 CR-V다. 10%의 선택을 받았다. CR-V는 최근 부분변경 모델을 발표하면서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을 추가했다. 토요타의 라브4보다 베기량이 낮은 점은 유지비 면에서도 장점으로 꼽을 수 있다. 2열시트 폴딩 시 방석 부분이 아래로 한 번 내려가는 다이브 시트를 적용했다. 차박에서 이점을 보여준다.

2019 뉴 시트로엥 C5 Aircross SUV
2019 뉴 시트로엥 C5 Aircross SUV

최하위는 단 7%의 선택을 받은 시트로엥 C5 에어크로스 SUV다. C5 에어크로스 SUV는 2열이 각각 독립식으로 구성됐다. 폴딩시 경사도 비교적 완만한 편으로 차박에 큰 어려움이 없다. 다만 낮은 인지도와 디젤만 존재하는 파워트레인이 5위를 차지한 주요 원인으로 분석된다.

역시 차박에는 첫째도 공간, 둘째도 공간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후보군 중 크기가 가장 큰 티구안 올스페이스가 60%에 가까운 득표율을 보이여 치열한 2위 경쟁이 벌어졌다. 추후 카가이는 차박에 적합한 수입 대형 SUV에 대해 설문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유호빈 에디터 hb.yoo@carguy.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