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애플카 없던 일로..도대체 무슨 일이
현대기아,애플카 없던 일로..도대체 무슨 일이
  • 유호빈 에디터
  • 승인 2021.02.08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기아자동차가 지난달 애플과의 자율주행 전기차 관련 공동개발 소문에 대해 8일 공식 입장을 내놓았다. '당사는 애플과 자율주행차량 개발에 대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지 않습니다'라고 공시해 충격을 줬다. 일각에서는 현대기아가 주가를 올리기 위해 '대국민 사기극을 벌였다'는 주장마저 나오고 있다.

지난해말 10만원대 후반에서 머물던 현대차 주가는 애플카 관련 유력 경제지의 보도 이후 크게 급등했다. 지난달 11일 장 중 최고치인 28만9천원까지 오르기도 했다. 하지만 오늘 애플카 협의 중단으로 현대기아차 및 계열사 주가는 급락 중이다.

8일 10시 30분 기준 현대차 6.01%, 기아차 13.4% 현대모비스 8.37%의 주가가 떨어졌다.

애플카의 가능성을 보고 매수한 투자자들은 분노를 금치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애플카 단독 보도 직후에 ‘해외 기업들과 협업을 검토하고 있으나 아직 결정된 바가 없다’고 언급했던 것을 문제 삼는 것이다. 하지만 애플과 현대는 상대 업체들을 직접적으로 언급한 적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 5일 불룸버그 통신은 애플이 현대차와 전기차 생산 논의를 중단했다고 밝혔다. 이후 오늘 현대차도 입장을 밝히면서 애플과 현대의 협업은 없던 일이 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한편 보도 해명문에 ‘자율주행차’만 언급되고 ‘전기차’는 언급이 없다면서 아직 협업의 가능성이 남아있다는 주장도 나오는 상황이다.

유호빈 에디터 hb.yoo@carguy.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