컵홀더만 15개..초대형 SUV 포드 익스페디션 통할까
컵홀더만 15개..초대형 SUV 포드 익스페디션 통할까
  • 남현수 에디터
  • 승인 2021.02.16 09:40
  • 조회수 389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드 익스페디션
포드 익스페디션

포드코리아가 풀사이즈 SUV 익스페디션 사전계약을 15일부터 시작했다. 수입 인기 SUV인 익스플로러보다 한 체급 위인 풀사이즈 SUV다. 가격도 8천만원대 초반으로 나쁘지 않다는 평이다. 풀사이즈 SUV는 자동차 제조사에서 생산하는 가장 큰 SUV다. 통상 3열이 성인이 탑승해도 편안한 모델을 일컫는다.

풀사이즈 SUV는 지난해 초만 해도 국내에서 생소한 세그먼트였다. 좁은 골목길이 많고, 아파트 생활권이 대부분인 국내 시장에서 덩치 큰 풀사이즈 SUV는 미국에서나 걸맞는 차로 한국과는 거리가 멀다. 지난 2018년 현대차가 대형 SUV 팰리세이드를 출시한 이후로 시장 판도가 서서히 바뀌고 있다. 여유로운 공간을 바탕으로 3열을 갖춘 대형 SUV는 미니밴을 대체할 세그먼트로 꼽혔다. 여기에 더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가 불러 일으킨 레저 열풍이 맞닿아 대형 SUV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졌다. 대형 SUV 라인업이 다양한 수입 브랜드들이 이런 열풍에 힘입어 다양한 신차를 출시한다.

국내에서 대형 SUV가 인기를 끌면서 한 체급 더 큰 풀사이즈 SUV가 속속 등장한다. 국내 판매된 유일한 풀사이즈 SUV는 2019년 만 해도 캐딜락 에스컬레이드 하나 뿐이었다. 여기에 엇비슷한 크기의 BMW X7, 메르세데스-벤츠 GLS와 같은 프리미엄 풀사이즈 SUV가 출시됐다. 올해는 수입 대중 브랜드도 풀사이즈 SUV를 선보인다. 시작은 포드 익스페디션이다.

포드 익스페디션
포드 익스페디션

포드 익스페디션은 V6 3.5L 트윈터보 가솔린 엔진과 10단 자동변속기가 조합된다. 최고출력 374마력, 최대토크 65.0kg.m로 큰 덩치를 이끌어 나가는데 부족함 없는 성능을 발휘한다.

익스페디션은 기본형과 뒷좌석 길이를 늘린 맥스로 나뉜다. 기본형 전장은 5334mm, 휠베이스는 3111mm다. 맥스는 이보다 전장을 302mm, 휠베이스를 231mm 늘렸다. 만약 맥스 모델이 국내 출시될 경우 국내 판매되는 SUV 중 가장 큰 덩치다. 8인승이 기본으로 옵션으로 2열 독립시트 7인승을 선택할 수 있다. 3열시트를 펼친 상태에서 트렁크 용량이 무려 540L에 달한다. 3열을 폴딩하면 1800L, 모든 시트를 폴딩한 상태에선 2962L의 적재용량을 확보할 수 있다.

포드 익스페디션
포드 익스페디션

국내 출시하는 익스페디션은 2017년 미국 시장에 선보인 4세대 모델이다. 헤드램프와 그릴이 경계없이 가로로 이어진 형태로 우람한 덩치를 강조한다. 크롬을 적극적으로 사용한 외관은 미국산 풀사이즈 SUV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는 특징이다. 긴 측면은 단순하게 그은 캐릭터 라인으로 간결하게 정리했다. 테일램프를 비롯한 후면부 디자인은 지난해 국내 출시한 신형 익스플로러와 유사하다.

포드 익스페디션
포드 익스페디션

실내는 투박하지만 기본에 충실하다. 다이얼 방식의 기어노브를 적용했다. 계기반은 가운데 디스플레이를 두고 양쪽으로 아날로그 다이얼이 자리한다. 센터디스플레이는 8인치다. 큰 덩치에 비해 작게 느껴진다. 다소 올드한 실내와 달리 편의안전장비는 첨단이면서도 풍부하다. 스마트폰 무선충전, 파노라마 선루프, 열선 및 통풍 시트 등이 대표적이다. 3열을 갖춘 풀사이즈 SUV답게 컵홀더를 무려 15개나 마련했다. 이 외에도 안전운전을 돕는 차선 이탈 방지, 차선 유지 보조,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360도 카메라 뷰, 액티브 파크 어시스트 등의 기능을 챙겼다. 가격도 나쁘지 않다. 풀옵션 가격으로 8240만원(3.5% 개별소비세 적용)이다.

포드 익스페디션을 시작으로 링컨 내비게이터, 캐딜락 5세대 에스컬레이드, 쉐보레 타호 같은 정통 풀사이즈 SUV도 올해 국내 출시를 앞두고 있다. 풀사이즈 SUV 시장이 급성장을 예고한다. 

남현수 에디터 hs.nam@carguy.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