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도 전기차 전용 플랫폼 합류..'뉴클래스' 2025년 개발
BMW도 전기차 전용 플랫폼 합류..'뉴클래스' 2025년 개발
  • 김준수 에디터
  • 승인 2021.03.30 17:40
  • 조회수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MW도 전기차 전용 플랫폼 대열에 합류한다. 2025년 첫 선을 보인다.

미국 자동차 전문 매체 오토모티브는 "BMW가 2025년까지 브랜드내 모든 전기차에 적용할 뉴클래스 플랫폼을 선보일 것"이라고 30일 보도했다. 

뉴클래스 플랫폼은 전기차 전용이지만 디젤이나 가솔린 같은 내연기관 차량에도 공유가 가능하다. 이 플랫폼에는 배터리셀 설계가 개선된 새로운 고전압 아키텍처가 탑재될 예정이다. 또 전기차 특성을 살려 짧은 오버행과 더 넓은 실내공간을 확보할 수 있도록 설계가 가능하다.

오토모티브에 따르면 뉴클래스 플랫폼은 BMW의 기존 두 가지 아키텍처를 대체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는 UKL 플랫폼과 CLAR 플랫폼이다. UKL은 소형 플랫폼으로 미니 브랜드와 1,2 시리즈 등에 탑재된다. CLAR는 대형 플랫폼으로 나머지 라인업에 사용된다. 2015년 BMW 7시리즈와 함께 출시됐다. 올해 말 출시될 BMW i4 세단과 BMW iX 전기SUV는 개선된 CLAR 플랫폼이 탑재된다. 향후 BMW 5시리즈와 7시리즈 세단에도 CLAR 플랫폼이 탑재될 것으로 예상된다.

BMW 그룹은 지난 19일 라이브 스트리밍에서 “뉴클래스 플랫폼은 그동안 양산형 모델에서는 찾아볼 수 없었던 독창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지역 특화형 기술’로 불리는 새로운 개념을 통해 차량의 운영체제가 세계 주요 지역 및 해당 지역의 디지털 생태계에 따른 맞춤식 구성이 가능하다. 또한 언제나 최신 상태를 유지하도록 지속적인 OTA 업그레이드도 제공한다.

김준수 에디터 js.kim@carguy.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