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유럽서 럭셔리 차량으로 인정받을까
제네시스..유럽서 럭셔리 차량으로 인정받을까
  • 김원진
  • 승인 2021.06.17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네시스 GV80 SUV
제네시스 G80

제네시스가 지난달 유럽 진출을 선언했다. 유럽은 자동차 프리미엄 브랜드의 본고장이다. 독일 3총사인 벤츠,BMW,아우디를 비롯해 영국 재규어에 2015년 프리미엄 브랜드를 선언한 볼보까지 각축을 벌이고 있다. 일본 프리미엄 브랜드인 렉서스가 미국에서는 성공을 했지만 유럽에서는 아직도 고전을 면치 못할 정도로 유럽은 전통과 해리티지, 기술력을 중시한다.  

제네시스는 지난달 영국 프리미엄 클래식 자동차의 향연인 '굿우드 스피드 페스티벌'에 참가하며 존재감을 드러냈다. 작년에는 코로나19로 취소됐었다.

유럽 제네시스 브랜드를 총괄하는 도미닉 보쉬는 “ 굿우드 스피드 오브 페스티벌에 파트너십으로 참여할 수 있어 영광스럽다”고 말했다. 

유럽 자동차 시장은 마케팅과 홍보에 올인한다고 잘 팔리는 시장이 아니다. 프리미엄 시장의  80%는 메르세데스-벤츠, 아우디, BMW가 점유하고 있다. 일본 프리미엄 브랜드인 렉서스와 인피니티는 사실상 유럽 시장에서 떠난 상태다. 특히 인피니티는 브랜드 정체성을 제대로 어필조차 못하고 2020년 철수했다. 

제네시스가 유럽에서 성공하려면 시급히 보강할 과제가 남아 있다. 아직 제네시스는 라인업이 부족하다. 현재 제네시스는 G70,G80,G90 세단 라인업과 GV70, GV80 SUV까지 5종을 보유하고 있다. 이는 D,E,F 세그먼트세단과 D, E 세그먼트 SUV다.

유럽에서 가장 인기인 세그먼트는 C세그먼트 해치백이다. 여기에 F세그먼트 SUV, 그리고 2도어 모델이 필수적이다. 

제네시스는 유럽에서 비교적 유리한 조건에서 출발한다.  올해 초 미국에서 일어난 골프선수 타이거 우즈의 GV80 교통사고에서 알려진 것처럼  안전성을 자랑한다.  지난달에는 G80과 GV80이 유럽의 신차 안전도 테스트인 유로NCAP(New car assessment program)에서 성인 탑승자 안전성 91%, 어린이 탑승자 안전성 87%의 높은 점수를 받으면서 모두 최고 등급인 '5스타'를 따냈다.

이처럼 훌륭한 결과가 나오기는 했지만 제네시스 G80 경쟁인 차량인 메르세데스 벤츠 E-클래스는 출시 당시인 2016년 NCAP에서 더 뛰어난 성적을 보여줬다, 성인 탑승자 안전성은 95%, 어린이 탑승자 안전성은 90%에 달했다. 큰 차이는 아니지만 제네시스가 왜 경쟁 프리미엄보다 무언가 다른 차별점을 보여줘야 한다는 점이다. 엇비슷한 성적으로는 보수적인 유럽 프리미엄 마켓에서 인정 받기 쉽지 않다는 것이다.

GV80 인테리어

제네시스는 유럽 마켓 취향에 맞게 모던하고 세련된 디자인을 보여준다. 심플하고 클래식한 인테리어도 장점이다.  심플하지만 화려한 기능도 겸비했다는 것이 제네시스 다운 시그니처라고 볼 수 있다. 

제네시스는 유럽 진출을 준비하면서 유럽 프리미엄 회사에서 근무한 고위 경력자를 상당수 스카우트 했따.  스카우트한 경험자로 제네시스 개발 책임자인 티론 존슨은 "전 회사와는 다른 시도와 발전을 하고 싶다"며 "더 성장한 기능과 퍼포먼스로 제네시스라는 이름을 키우고 싶다"고 영국 오토카 인터뷰에서 말했다.

제네시스 유럽 가격대는 영국 기준으로 G80 3만7460파운드(약 6000만원), 스포츠유틸리티차(SUV) GV80은 5만6175파운드(9000만원)부터 시작한다. 그나마 경쟁 프리미엄 차량에 비해 10~20% 저렴한 가성비가 특징이다. 

김원진 에디터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