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보험 만기환급형과 순수보장형 비교분석 및 영구치보험 특성 체크
치아보험 만기환급형과 순수보장형 비교분석 및 영구치보험 특성 체크
  • 남현수
  • 승인 2021.07.31 09:00
  • 조회수 2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아가 건강하면 오복 중 하나를 얻었다는 말이 있다. 실제 오복에는 포함이 되지 않지만 그만큼 치아 건강이 중요해서 이런 말까지 파생됐다고 예측할 수 있다. 치아는 인간의 건강에 굉장히 밀접하게 연계돼 있다고 볼 수 있다. 치아 건강이 좋지 않으면 다른 내부 장기들에도 안 좋은 영향을 미쳐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치아를 건강하게 보존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 치아는 치료를 받을 시기를 놓치게 되면 치료비가 더 많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진다. 그래서 빠른 치료만이 치아의 건강과 비용 절약 두 가지를 잡을 수 있는 방법이다. 

하지만 치과 치료비는 의료비 중에서도 높은 부담을 주는 항목이다. 그래서 보험으로 보장을 받을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하는 것이 필수다. 치아 한 개당 평균 치료비가 57만 원이 발생한다. 보험을 가입하지 않고 개인이 모두 부담하는 것은 어려움이 있다. 치아보험은 두 가지의 가입 방식에 따라서 진행을 할 수 있는데 진단형과 무진단형이 이에 해당한다. 보험사별 진단형과 무진단형 상품의 비교는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를 통해 진행할 수 있다. 

가입 전 두 유형의 차이점에 대해 자세하게 살펴보자. 먼저 진단형은 가입을 하기 전에 치아의 상태를 선 진단하고 후에 보험에 가입하는 유형을 말한다. 치아를 진단받고 가입하기 때문에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이 없다는 게 장점이다. 치아보험은 면책기간과 감액기간 두 가지가 있어서 이 기간이 모두 만료가 돼야 제대로 된 보장이 시작된다고 생각하면 된다. 면책기간은 90일 정도이고 상품에 따라서는 더 짧거나 더 길어질 수 있다. 

만약 면책기간과 감액기간 없이 보험에 가입하고자 한다면 진단형으로 가입하는 것이 좋다. 대신 그만큼 가입을 할 때 기준이 까다로운 편이다. 그리고 보험료가 비싸다는 단점도 있으니 장, 단점을 잘 따져본 후에 본인에게 유리한 선택을 하는 것이 좋다. 무진단형은 말 그대로 치아를 진단받지 않고 가입을 하기 전 보험 회사에 고지해야 할 내용들만 알리게 되면 바로 가입이 가능하다. 진단형과 반대로 면책, 감액기간이 모두 있으니 무진단형의 상품을 가입할 때는 이 두 가지 기간이 짧은 상품들을 중점적으로 알아보는 것이 유리하다. 

또한 보장 횟수에도 차이가 있는데 진단형은 무제한이라면 무진단형은 보철치료는 연간 3개, 보존치료는 무제한으로 받는다는 차이가 있다. 대신 진단형에 비해 가입이 덜 까다롭다는 게 장점이다. 치아보험은 중복 보장이 가능한 보험 중 하나이다. 보험을 여러 개 가입하면 보험마다 보장을 받을 수 있으니 좀 더 높은 금액으로 가입을 준비하고 싶을 경우 중복으로 보험에 가입하는 방법도 활용하면 도움이 된다. 단, 본인이 보험료를 납입 가능한지를 먼저 따져봐야 하는데 무리하게 가입해서 보험 해지를 방지하기 위함이니 주의를 해야 한다. 

치아보험의 보장과 관련해서 알아둬야 할 점은 1개의 치아에 동일한 이유로 복합적인 치료를 받을 경우 보험금이 중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보험금은 복합 치료 항목 중에서 가장 큰 한 가지에 대한 부분만 보장이 된다. 또한 상품에 따라서는 상해로 인한 치료는 보장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어서 가입을 할 때 약관을 꼼꼼하게 체크하는 것은 필수다. 치아보험을 가입할 때 매달 납부하는 보험료 부담을 줄이고 싶다면 비갱신형 치아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좋다. 

갱신형은 주기적으로 보험료의 변동폭이 발생한다. 초반에는 저렴해도 누적되는 시간만큼 보험료의 부담이 높아지는 단점이 있다. 비갱신형으로 가입할 경우 만기까지 고정된 보험료로 납부할 수 있어 부담이 줄어들기 때문에 유리하다. 또한 치아보험 만기환급형과 치아보험 순수보장형 중에 순수보장유형을 선택하는 편이 환급금이 없는 대신 보험료가 저렴하므로 고려하여 선택해보는 것이 좋다.

보험료 부담을 줄이는 또 다른 방법은 다이렉트 보험으로 가입을 진행하는 것이다. 보험은 설계사를 통해 가입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지만 스마트폰 사용의 증가로 인해 요즘에는 다양한 매체를 통해 가입을 하고 있으며, 비대면 가입률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인터넷 다이렉트 보험으로 가입을 할 경우 같은 조건이라도 더 낮은 보험료가 책정이 돼서 합리적이다. 보험을 가입하기 전에 여러 가지의 상품을 비교해 보면 가격과 보장 모두를 만족할 수 있는 가입을 준비할 확률이 높다. 

보험사별로 특약 사항이나 보장, 가격 조건 등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몇 가지의 보험을 비교해 혜택이 좋고 가격이 저렴한 곳으로 가입하는 것이 좋다. 보험 비교는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에서 진행할 수 있다. 비교사이트에서는 영구치보험 보장 등 다양한 상품의 정보와 더불어 본인에게 맞는 견적도 받아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