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츠 실비보험 체크 및 알레르기 검사 실비 & 추나 실비 꼼꼼히 살펴보기
메리츠 실비보험 체크 및 알레르기 검사 실비 & 추나 실비 꼼꼼히 살펴보기
  • 유호빈
  • 승인 2021.09.15 12:08
  • 조회수 2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질적으로 우리가 지출하는 의료비는 생각보다 많지 않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든지 국민건강보험을 통해서 의료비 부담을 덜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국민건강보험에서 모든 의료항목을 보장하고 있는 것은 아니기에 우린 여러 보험상품들을 가입하며 의료비 손실을 대비해야 한다. 그렇게 가입하게 되는 여러 보험상품들 중에서도 가장 기본적인 보험상품, 그것이 바로 실비보험이다. 

실비보험은 질병 또는 상해로 입원 또는 통원을 하여 치료를 받을 경우 지출하는 실제 의료비를 보장하고 있는 보험 상품으로써 국민건강보험에서 보장하고 있는 의료항목에 대한 보충은 물론 보장하고 있지 않은 의료항목들에 대해 그 의료비 지출을 보상한다. 실비보험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silbi/?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ilbi)를 이용하면 메리츠 실비보험 등 여러 보험사의 상품을 비교해볼 수 있을 텐데 이때 눈에 띄는 점이 있을 것이다. 바로 어떤 실비보험 상품을 확인하더라도 동일한 보장내용을 가진 표준화된 상품이라는 것이다.

실비보험은 지금까지 크게 4번의 표준화 과정을 거쳤다. 더욱 면밀히 살펴보자면 세부적으로 더 다양한 변화 과정으로 구분할 수 있겠지만 큰 변화들을 중심으로 구분했을 때는 현재 실비보험을 가입한다고 했을 때 이용할 수 있는 것은 4세대 실비보험이다. 2021년 7월부터 보장이 시작된 4세대 실비보험을 이전 세대와 비교했을 때 가장 큰 변화는 주계약에서 급여항목, 즉 국민건강보험에서 보장하는 의료항목에 대한 보장만을 다룬다는 것이다. 

이전 세대까지는 주계약에서 급여항목은 물론 국민건강보험에서 보장하지 않는 의료항목인 비급여 항목에 대해서도 보장을 한 덕분에 더욱 포괄적인 보장을 받을 수 있었던 것과 비교했을 때 확연히 축소된 보장 범위를 지니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실비보험의 보장 범위에서 일정 비율로 보험 가입자 개인이 전적으로 부담해야 하는 금액인 자기 부담금과 통원 공제금액도 이전 세대에 비해 커졌다는 점에서 축소된 보장 범위가 더 눈에 띈다. 뿐만 아니라 비급여 대상 자체도 까다로워지고 축소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모두 그동안의 실비보험에서 보험금이 지급된 항목의 비율이 비급여 도수치료와 영양제 주사 등이 65% 이상이라는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기 때문으로 알려져 있다. 과잉의료이용 방지를 위한 대책이라는 것이다. 물론 모든 보장이 축소되기만 하고 이전 세대에 비해 부정적인 측면만 있는 것은 물론 아니다. 4세대 실비보험은 이전 세대에 비해 약 10~70%까지 저렴한 보험료로 구성할 수 있으며 급여항목만으로 주계약이 이루어진만큼 급여 대상이 확대되었다. 

보장이 확대된 급여대상으로는 피부질환과 선천성 뇌질환 보장, 그리고 습관성 유산이나 인공수정 관련 합병증 등의 불임 관련 질환에 대한 급여 부분으로 모두 이전까지는 보장 자체에서 제외된 항목들이다. 이렇게 보다 넓은 급여 보장대상으로 구성된 4세대 실비보험의 주계약은 입원과 통원 합산 연간 5천만 원 한도로 보장받을 수 있으며 통원의 경우엔 회당 20만 원 한도로 이용할 수 있다. 그렇다면 비급여 의료항목은 어떻게 보장받을 수 있을까? 

비급여 의료항목을 보장받기 위해서는 특약을 가입하면 된다. 특약도 주계약과 마찬가지로 입통원 합산 연간 5천만 원 한도로 이용할 수 있으며 대신 통원의 경우에는 회당 20만 원 한도와 더불어 연간 100회 한도도 추가된다. 주계약에서는 보장되지 않았던 상급병실료 차액 보장은 4세대 실비보험에선 특약 구성으로 보장받을 수 있다. 지난 3세대 실비보험까지도 선택형 특약으로 가입 진행할 수 있었던 3대 비급여 항목에 대해서는 4세대에서도 마찬가지로 구성된다. 이 외에도 알레르기 검사 실비, 추나 실비 등 보장 여부에 관련된 자세한 정보는 비교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실비보험은 동일한 보장내용으로 구성된 만큼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silbi/?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ilbi)에서는 보장내용이 아닌 부가적인 서비스를 비교하면서 상품 설계를 진행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보장내용은 동일하지만 간편한 청구절차를 위한 스마트폰 어플 운영, 보험사별 부지급률, 보험료 절감을 위한 다이렉트 보험 가입 가능 여부 등의 서비스는 상품마다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비교사이트를 이용하여 합리적인 실비보험 가입에 도움을 얻어보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