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대운전자보험 & 60대운전자보험 운전자보험가입금액 과연 얼마일까?
50대운전자보험 & 60대운전자보험 운전자보험가입금액 과연 얼마일까?
  • 유호빈
  • 승인 2021.09.15 12:15
  • 조회수 4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는 성인들 중 운전자의 비율이 상당히 높은 편이다. 자동차가 주는 편의성 때문에도 당장 운전을 하지 않아도 계획을 갖고 있는 사람이 많고, 한 가구에 차량 한 대 이상은 갖고 있는 수준이다. 자동차의 수가 많아지면서 교통사고 발생 빈도 역시 높다. 2019년 도로교통공단 통계에 따르면 19년도 한 해 사고 수는 23만 건 가까이 된다. 도로 위에서는 언제든지 사고가 날 수 있다는 생각을 항상 해야 하며, 여러 가지 사고를 폭넓게 대비해서 비용의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보험을 가입해야 한다.

특히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는 사람들은 자동차 보험은 필수 가입으로 이를 지키지 않으면 처벌도 받는다. 자동차 운전자들이 가입하는 보험으로 운전자보험도 있다. 운전자보험은 자동차 보험과는 다르게 가입해야 할 의무는 없다. 하지만 자동차 보험은 상대방의 피해 보상에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에 운전자보험이 필요하다. 가입을 하기 전에 보험 상품의 성격이 무엇인지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drive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river)에서 정보를 찾아보고 현명하게 준비를 해야 한다.

운전자보험은 12대 중과실 사고로 생기는 손해 비용을 보장받을 수 있다. 여기서 말하는 12대 중과실 사고에는 속도위반이나 신호 위반, 어린이 보호 구역 내에서 속도나 신호를 위반하는 경우, 사람이 걷는 인도까지 영역을 침범해 운전을 하거나 횡단 방법을 위반하는 경우 등이 해당한다. 12대 중과실 사고에는 무면허 사고, 음주 상태로 운전을 하는 경우도 포함이 되는데 이 두 가지는 운전자보험으로 보장을 받을 수 없으니 결코 해서는 안 된다. 또한 타인의 생명을 위협하는 행위이니 음주와 무면허 상태로 운전하는 행위 자체는 절대 하지 말아야 한다.

운전자보험의 특징으로는 사고가 몇 번 발생했는지 그 횟수와는 상관없이 주행 중 발생한 사고에 대해 보험금을 지급받을 수 있다. 그리고 발생한 사고에서 운전자의 과실은 배제하고 운전자가 입원했을 경우 치료비를 지급한다는 특징도 있다. 또 운전자보험의 주요 특약들을 제외하고도 긴급 견인이나 위로금 지급 등 부가적인 서비스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운전자보험은 가입이 필요한 주요 특약이 몇 가지가 있다. 이 특약들은 사고에 적절하게 대처하기 위해 도움이 되는 특약이라 가입하는 게 좋다. 우선 교통사고 처리 지원금이 있다. 이는 형사 합의금 보장 항목인데, 운전 중에 발생한 교통사고로 사망 혹은 상해로 인해 형사 합의금을 보장해야 할 때 도움을 받는 보장이다. 보험사마다 보장 금액 기준은 상이하기 때문에 가입할 보험의 보장 금액은 미리 확인을 해야 한다.

다음으로 벌금 특약도 주요 특약 중 하나이다. 벌금은 운전 중에 대인사고 발생으로 인해 벌금 판정이 확정됐을 때를 위해 필요하다. 자동차 사고 벌금을 부과받을 경우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세 번째로 주목해야 할 특약은 변호사 선임비 특약이다. 주행 중에 발생한 대인 사고로 인해 구속이 되거나 검사에게 정식 기소가 될 경우 재판을 진행하게 된다. 이때 변호사를 선임하면 비용이 발생하게 되고, 운전자보험으로 이 비용을 보장받을 수 있다. 

세 가지 특약은 반드시 가입하는 게 좋은 대표적인 특약이고 여기에 자동차 사고 부상 치료비를 함께 준비하면 좀 더 든든하게 보장을 준비할 수 있다. 자동차 부상 치료비는 부상 급수별로 가입 시 정한 금액에 따라서 보장을 받게 된다. 꼭 중대 부상이 아니어도 염좌처럼 비교적 가벼운 부상 보장 역시 보험금을 받을 수 있다. 부상 등급은 1급부터 14급까지 구분이 돼 있으며 등급에 따라서 가입 금액이 달라진다.

운전자보험을 가입할 때 보험사 선택에 도움이 되는 방법은 보험사의 부지급률 지표를 체크하는 것이다. 부지급률은 보험사가 청구한 보험 건수 대비 얼마나 보험금을 잘 지급하는지를 확인할 수 있어 좀 더 유리한 조건으로 보험을 가입할 수 있다. 그리고 온라인 보험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drive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river)에서는 50대운전자보험, 60대운전자보험 등 자신의 연령별로 상품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비교적 적은 시간에 많은 상품을 분석해볼 수 있다. 해당 사이트에서는 보험사마다 운전자보험가입금액은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보장 금액은 어떻게 다른지 등 회사 별로 조건을 비교할 수 있다. 보험은 한 보험사만 알아보고 가입할 경우 손해가 생기기 때문에 여러 곳을 알아보는 게 좋으니 적어도 세 군데 이상은 비교해보는 것이 권장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