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자동차보험 vs 농협 자동차보험 비교 및 자동차보험마일리지 특약 알아보기
KB국민자동차보험 vs 농협 자동차보험 비교 및 자동차보험마일리지 특약 알아보기
  • 유호빈
  • 승인 2021.09.15 12:20
  • 조회수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보험은 교통사고로 인한 인명피해나 재산피해 등을 보장하는 보험 상품이며, 개인 차량을 소유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한다. 만약 자동차보험에 가입하지 않았거나 보험 미가입 상태로 운전 중 적발 또는 사고가 발생하면 과태료를 내야 하며 사고 피해에 관해 제대로 보장을 받을 수 없다. 이는 의무보험으로 지정되어 있으나 가입 여부뿐만 아니라 구체적인 보장 내용을 고려해서 가입하는 것이 중요한 만큼 가입 시 약관을 꼼꼼하게 읽어봐야 한다.

무엇보다도 1년 치 보험료를 한 번에 내는 방식으로 인해 보험료 부담이 큰 편이므로 부담을 줄일 방법도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그러나 보험료는 가입자의 나이와 운전경력, 보장 구성 방식 등에 따라 다르게 책정되므로 이를 고려해서 준비하는 것이 좋다. 이와 관련한 정보는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에서 더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으니 가입 시 참고해 보기를 바란다. 해당 사이트에서는 KB국민자동차보험, 농협 자동차보험 등 다양한 보험사의 상품을 간편하게 비교해서 살펴볼 수 있다. 

자동차보험은 책임보험과 종합보험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각 항목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을 알아두고 준비하면 된다. 책임보험이란 쉽게 말해서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항목이다. 즉, 법적 의무 보장으로만 구성된 것을 뜻한다. 여기에 필요한 특약을 추가해서 구성하는 것을 종합보험이라고 한다. 특약을 추가하지 않으면 그만큼 보험료가 저렴할 수 있으나, 책임보험만으로는 완벽하게 보상을 받기가 어렵다. 책임보험은 타인의 피해를 보상하는 항목이기 때문이다. 즉, 가입자 본인의 피해 보상을 위해서는 또 다른 항목을 준비해야 한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사고가 발생하면 상대방뿐만 아니라 운전자 본인에게도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니 이에 유의해서 보장을 설계해야 한다.

책임보험으로만 구성할 경우 본인의 피해에 관해서는 모두 개인이 해결해야 하기 때문이다. 책임보험에는 대인배상과 대물배상 항목이 있다. 여기에서 대인배상은 대인배상1과 대인배상2로 나뉘는데, 반드시 가입해야 하는 것은 대인배상1이다. 이는 사고로 인해 상대방에게 발생한 인적피해를 보장하는 항목이다. 그런데 사고의 규모에 따라 피해 보상금액 역시 차이가 있으므로 한도를 넉넉하게 준비하기 위해 대인배상2를 추가로 선택하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대물배상은 차량 파손 등의 물적 피해를 보상하기 위한 항목으로, 역시 보장한도가 중요하다. 보험료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 한도를 지나치게 낮추면 실제로 사고가 발생했을 때 이를 해결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될 수 있다. 따라서 적정금액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는 본인이 어느 정도로 보험료를 감당할 수 있는지 경제적인 상황을 어느 정도 고려하여 설정해 두는 것이 좋다. 이는 가입 대상에 따라 달라지는 부분인 만큼 반드시 신중하게 생각해서 정해야 한다.

자칫해서 보험료 부담이 커지면 중간에 보험 계약을 해지하게 되고, 이로 인해 또 다른 손해가 발생할 수 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책임보험 이외에도 가입자 본인의 피해를 보상하는 몇 가지 담보를 추가해서 가입하면 그만큼 보험료가 오를 수밖에 없다. 하지만 이는 중요한 항목인 만큼 실제 사고에 대비해서 준비해 두는 것이 좋다. 선택할 수 있는 특약으로는 네 가지가 있는데, 첫 번째는 사고로 인해 본인 또는 가족이 인적피해를 입은 경우에 대비하는 자기신체사고와 자동차상해 특약이다.

이는 둘 중 한 가지만 선택해서 가입할 수 있으며 보장 범위에 약간 차이가 있으니 꼼꼼하게 살펴보고 선택해야 한다. 그다음으로는 차량 손해를 보장받을 수 있는 자기차량손해 항목이 있는데, 이때 차량손해 보험금의 약 20 또는 30% 정도는 본인이 부담하도록 되어 있다. 마지막 무보험차상해는 말 그대로 무보험 차량과 사고가 발생하거나 사고 후 도주 운전 등으로 인해 본인 또는 가족에게 발생한 피해를 보장하는 항목이다.

이러한 특약 항목의 세부사항과 가입조건 등은 자동차보험 상품에 따라 상이하며, 기본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가입하되, 본인이 선택한 상품 약관을 한 번 더 살펴보고 정확한 내용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자동차보험 마일리지 특약 등 자동차보험에는 다양한 할인 특약이 존재하므로, 가입 시에는 조건에 부합하는 할인 특약을 확인하여 적용한다면, 저렴하게 가입이 가능하다. 더욱 자세한 정보는 자동차보험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며, 비교사이트를 이용하여 다수의 상품을 비교 및 분석해 보면 좋은 상품을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