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급형종신보험 체크 및 동부생명 유니버셜 종신보험 vs 메리츠단독정기보험 비교 분석하기
환급형종신보험 체크 및 동부생명 유니버셜 종신보험 vs 메리츠단독정기보험 비교 분석하기
  • 남현수
  • 승인 2021.10.05 16:16
  • 조회수 157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족이 있는 사람은 자신만을 위해서 살아가는 게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부양해야 할 책임이 있고, 경제적인 소득의 대부분을 부담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더욱 그렇다. 그래서 자신의 미래와 함께 가족들의 미래까지 계획에 포함시켜서 준비해야 한다. 그래서 한 가정의 생계를 책임지고 있는 사람들이 종신정기보험을 많이 가입한다. 종신정기보험은 혹시라도 피보험자가 사망을 하게 될 경우 남겨진 유가족에게 약정 금액에 따라 사망보험금이 지급되는 상품이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생명보험의 하나로 남겨진 유가족들이 겪을 경제적인 피해와 손실에 대한 고통을 최대한 줄일 수 있는 미래 대비 상품이다. 종신정기보험은 사망을 대비하는 보험이라 가입 금액이 높은 편이다. 그래서 보장을 구성할 때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jong/?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jong)에서 동부생명 유니버셜 종신보험, 메리츠단독정기보험보험, 환급형종신보험 등 다양한 상품을 확인하고 비교하여 손해가 없도록 보장을 준비하는 게 좋다.

자신이 사망한 후에 유가족들에게 지급이 되는 보험이라 미혼이나 부양가족에 대한 책임이 상대적으로 적은 사람들은 해당 상품의 가입에 대해 회의적인 경우도 있다. 하지만 종신정기보험은 질병과 상해 관련한 보장 내용까지 추가로 대비할 수 있어 꼭 사망 보험에 한정해서 생각할 필요는 없다. 그리고 매 년 최대 100만 원까지 공제가 되는 보장성 보험이라 세테크의 하나로도 보험을 활용할 수 있다. 

그리고 보험을 가입한 이후에 일정 나이가 지나면 연금 전환으로 신청을 할 수 있는 특약도 있다. 그래서 노후에 필요한 비용으로 활용도 가능하다. 단지 연금의 목적으로만 가입하는 상품에 비해서는 수령하게 될 연금액이 높은 편은 아니다. 그래서 보험 활용의 한 방안으로 생각해야지 종신정기보험을 연금만을 위해서 가입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종신정기보험 상품 중에는 변액 상품도 있다. 변액 상품은 피보험자가 납부한 보험료를 보험 회사에서 주식이나 사업 활동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그에 대한 수익을 다시 돌려주는 상품이다. 아무래도 수익이 높으면 받을 수 있는 보험금도 그만큼 높아지고, 중도 해지를 하게 되더라도 해지 환급금에도 차이가 생길 수 있다. 대신, 변동성이 있는 변액 상품은 투자로 인해 손실이 되는 부분을 감안해야 한다. 이런 특징을 알고 변액 종신보험을 선택해야 나중에 당황하지 않는다.

또 변액 상품 중에서 보험료가 부담이 되면 중간에 납입을 잠시 중단하거나 여유가 있을 때 더 추가로 금액을 높여서 납입할 수 있는 상품이 있다. 변액 유니버셜 종신보험인데 말 그대로 종신보험에 유니버셜의 기능을 합친 것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중간에 보험료를 중도 인출도 할 수 있는 상품이니, 유동적으로 상품을 관리하고자 한다면 고민을 해볼 필요가 있다.

종신정기보험을 준비할 때 가입 금액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게 된다. 평균적으로 권장하는 금액은 보통 1년 소득의 3배에서 5배 정도로 설정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 정도 금액으로 가입을 해야 어린 자녀가 있어 교육을 받을 기간이 많이 남았을 때, 교육비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 그리고 배우자가 소득 활동이 전혀 없던 상황이라면 새롭게 직장을 구해야 한다. 이때 자격증도 취득하고, 취업을 위한 준비를 하는데 적어도 3년 정도는 필요할 것으로 예측을 해서 연봉의 3배 금액 정도는 준비하는 게 좋다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하지만 보험의 가입 금액을 결정하기 전에 미리 계산해야 할 것이 있다. 바로 납부 기간 동안 내야 할 월 보험료다. 종신정기보험은 보험료가 높기 때문에 너무 무리하게 가입을 하면 중도에 해지할 위험성도 크다. 적절한 수준에서 남은 가족들이 최소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게 좋다.

종신정기보험은 보험료를 아낄 수 있는 방법이 두 가지 있는데 그중 하나는 건강체 할인 특약을 이용하는 것이다. 보험 회사에서 기준으로 정한 건강 기준에 맞게 충족을 시킬 수 있다면 건강체 할인으로 보험료를 절약하는 게 가능하다. 그리고 다이렉트 상품으로 보험을 가입하면 설계 수수료가 빠져 그만큼 보험료를 아낄 수 있다. 다이렉트로 보험을 준비할 때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이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jong/?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jong)이다. 해당 사이트에는 회사별 각종 정보 비교와 상담까지 가능하니 좀 더 쉽게 보험 가입을 준비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