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버설 종신보험 vs KDB멀티종신보험 비교 및 비과세 종신보험 꼼꼼히 살펴보기
유니버설 종신보험 vs KDB멀티종신보험 비교 및 비과세 종신보험 꼼꼼히 살펴보기
  • 남현수
  • 승인 2021.10.05 16:17
  • 조회수 12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람은 누구나 공평하게 죽음을 맞이한다.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항상 죽음에 대한 생각을 하게 된다.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이지 한 번 이상은 자신이 죽은 이후에 대한 생각을 한다. 이런 생각들의 끝에는 자신이 세상을 떠난 이후에 남겨진 사람들의 삶, 그 이후의 시간들에 대한 고민에 닿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은 자신의 죽음에 대한 준비를 어느 정도의 나이가 되면 시작하게 된다. 남길 것과 버려야 할 것들에 대해 생각하고 그에 대한 대비를 하고자 한다. 죽음 이후의 가족들의 삶을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이 선택하는 보험이 있다. 바로 종신정기보험이다.

종신정기보험은 피보험자가 사망하게 되면 남은 유가족들에게 사망 보험금이 지급되는 생명보험의 하나다. 과거에는 자신보다는 남은 가족들에게 돈을 남기기 위해 가입하는 보험이라는 생각에 꺼려하는 사람들도 있었다. 하지만 종신정기보험이 꼭 사망을 보장하는 것만은 아닌 데다 노후 대비로도 활용이 가능하고 여러 장점들이 있어 현재는 가입자가 꾸준한 편이다. 종신정기보험을 가입하기 전에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jong/?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jong)에서 유니버설 종신보험, KDB멀티종신보험 등 여러 상품을 살펴보고 상품의 특징을 충분히 숙지한 뒤 자신에게 맞는 조건을 찾는 게 좋다. 

종신정기보험은 보장의 기간에 따라서 정기보험과 종신보험 두 가지로 나눠서 살펴볼 필요가 있다. 우선 종신보험은 보험의 명칭대로 평생을 보장하는 상품이다. 즉 보험의 만기는 피보험자의 사망 까지라는 것이고 그만큼 보험료 부담이 다소 높은 편이다. 정기보험은 상대적으로 보험료 부담은 낮다. 하지만 가입을 할 때 만기를 설정해야 하고 그 만기 시점까지만 보장을 받을 수 있는 보험이다. 70세, 80세 등 원하는 기간까지 설정해서 그 기간 안에 사망을 하게 되면 사망보험금을 지급받을 수 있다. 아무래도 보험료가 낮은 편이라 종신보험 가입이 부담스러운 사람들이 차선책으로 많이 선택하고 있다.

종신정기보험은 가장들이 많이 가입을 한다. 현재 한 가정의 생계 대부분을 책임지고 있는 상황인데, 갑작스럽게 죽음을 맞게 되면 남은 가족들은 아무런 준비 없이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자신이 죽은 이후에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미리 금전적인 부분을 준비하는 것이다. 종신정기보험을 가입할 때는 가입 금액을 어떻게 구성하느냐가 상당히 중요하다. 보험료 문제 때문에 너무 적은 금액으로 가입을 하게 되면 정작 사망보험금이 너무 적어서 충분한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너무 무리한 금액으로 가입을 하면 보험료가 부담스러워 중도에 해지까지 할 수 있으니 적정한 타협점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종신정기보험은 적정 가입 금액으로 연봉이나 1년 소비 지출 금액의 3배 정도를 권장한다. 그 정도 금액이면 3년 정도 가족들이 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는 여유가 생긴다. 만약 배우자가 직장이 없는 상황이었다면 새롭게 자격증을 공부해서 취직을 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출 수 있고, 아주 어린 자녀가 있는 경우 어린이집에 맡길 정도로 성장할 시간이 주어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연봉 기준 3배 이상은 가입을 하는 게 좋으며, 여유만 된다면 좀 더 넉넉하게 가입하는 게 좋다. 

종신정기보험을 가입할 때 보험료의 부담을 낮출 수 있는 방법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우선 건강한 신체 조건에 따라서 할인이 가능한 특약이 있다. 보험 회사에서 제시하는 기준을 충족하게 되면 건강체 할인을 받을 수 있다. 그리고 종신정기보험을 가입할 때 오프라인 설계사가 아니라 본인이 직접 인터넷 또는 전화 등으로 비대면 가입을 하게 되면 비용을 추가로 더 아낄 수 있다. 다이렉트로 보험을 알아볼 경우에 설계사 수수료가 생기지 않으니 그만큼 가입 시 비용을 줄일 수 있는 것이다. 

또 감액 완납 제도가 있으니 보험을 유지하는 동안 갑작스럽게 비용 부담이 발생했고, 해지를 고려하고 있다면 해당 제도를 활용해 보도록 한다. 감액 완납 제도는 신청 시점에 현재 납부하던 보험료 납입을 중단하고 해약 환급금으로 나머지 기간을 보장받는 제도다. 종신정기보험은 회사마다 상품들이 다양하기 때문에 가입을 하기 전에 여러 조건을 비교하면 더 유리하며 이때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jong/?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jong)에서 비과세 종신보험 등 여러 정보와 혜택을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