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보험약관 확인 및 우체국 치매보험료 vs 라이나 치매보험료 비교 분석해보기
치매보험약관 확인 및 우체국 치매보험료 vs 라이나 치매보험료 비교 분석해보기
  • 남현수
  • 승인 2021.10.05 16:18
  • 조회수 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매는 한 번 발병하면 시간이 지나면서 계속 증상이 진행되며, 증상이 심할 경우 타인의 도움 없이는 안정적으로 생활하는 것이 어려워질 수 있는 질환이다. 이는 노인성 질환으로 알려져 있으나 요즘은 젊은 나이에도 치매가 발병하는 경우가 종종 있으므로 미리 대비해 두는 것이 좋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문 간병인을 고용할 수 있는데, 이때 드는 비용이 경제적인 부담으로 다가올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에서 치매간병보험 가입을 준비하려고 한다면 먼저 비슷한 보험 상품을 두고 각각의 보장을 비교해 보는 것이 좋다. 같은 치매간병보험이라고 해도 보험사에 따라 구체적인 내용과 조건이 달라지므로 꼼꼼한 비교와 분석을 위해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ca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e)를 확인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해당 사이트를 활용하면 라이나 치매보험료 등 여러 종류의 치매를 보장하는 상품에 보험료와 보장 내용을 한 번에 살펴볼 수 있고, 가입 대상에 따라 어떤 식으로 보장을 구성하고 설계해야 하는지 파악하기가 수월하다. 예외로 우체국 치매보험료의 경우는 자체 홈페이지에서만 확인이 가능하니 참고 바란다.

그리고 치매는 단계를 구분하여 이에 맞춰 보장을 받게 된다는 점에 유의해서 이러한 부분과 치매의 종류까지 알아둘 필요가 있다. 치매는 크게 알츠하이머 치매와 혈관성 치매로 나눌 수 있는데, 종류에 따라 치매가 발병했을 때 나타나는 증상이 다르다. 알츠하이머 치매는 발병 초기에 가벼운 정도의 기억장애가 있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증상이 악화된다. 반면 혈관성 치매는 갑작스럽게 발병하고 증상이 갑작스럽게 계단식으로 악화된다.

보통 알츠하이머 치매는 증상의 진행 단계가 초기, 중기, 말기로 나뉘지만 개인의 상황에 따라서 증상의 정도와 순서에 차이가 발생하기도 한다. 알츠하이머 치매와 혈관성 치매는 이처럼 구체적인 특성이 조금씩 다른데, 가입 시 치매보험약관에 치매라고 명시된 경우, 두 가지 치매에 관해 모두 보장받을 수 있다. 단, 일부 상품은 혈관성 치매가 보장에서 제외되고 알츠하이머 치매만 보장되기도 하니 가입 시 이 부분에 유의해서 살펴봐야 한다.

치매를 나누는 기준은 임상치매평가라고 하는 CDR 척도 검사인데, 이때 MRI 또는 뇌 CT촬영을 통해 검사가 이루어진다. 이는 사회기능과 인지기능 정도를 측정하는 검사이며 해당 검사 이후 개인의 증상에 따라 총 5등급으로 분류한 단계 중 하나로 진단을 받게 된다. CDR 단계는 1~5까지 있으며 1~2등급은 경증치매, 3~5등급은 중증치매이다. 경도와 중증도 치매 등 경증치매는 일상에 큰 불편함이 없는 정도지만, 중증부터 말기치매에 해당하는 중증치매는 타인의 보살핌이 필요한 정도를 의미한다.

따라서 이렇게 다른 사람의 손길이 필요한 치매 단계에 대비하기 위해 치매간병보험을 준비해 두는 것이다. 이를 환자의 가족이 도울 수 없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보험에 가입한 뒤에 보장 금액은 치매 단계나 보험 계약금액의 비율 등에 따라 지급하는데, 중증치매일 경우 계약금액의 비율에 따라 보장될 때 보험금 액수가 낮아질 수 있음에 유의해야 한다. 반대로 치매 단계에 따라 보장을 받는 경우 증상에 따라 정해진 진단비를 받게 되지만, 매달 내야 하는 보험료 부담이 커질 수 있다.

이처럼 보장방식에 따라 이 부분이 장점으로 작용할 수도 있고 단점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는 점에 유의해서 가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보험 가입 시 생활비 보장 특약을 추가하고자 한다면 이를 보장받을 수 있는 기간과 더불어 지급이 가능한 기간까지 꼼꼼하게 확인해 봐야 한다. 보장 기간 및 보증지급 기간이 길면 길수록 보험 가입 대상에게는 더욱더 유리한 조건이 된다. 그래서 보험료 예상 견적을 내 보는 과정 역시 중요하다.

그리고 보험료 문제를 해결하고 제대로 가입하기 위해서는 치매간병보험 상품의 약관을 잘 읽어보고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ca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e)를 통해 가장 적합한 보장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필요한 부분에서 적절하게 보장을 받을 수 있으면서 보장 한도에 부족함이 없도록 설정해야 상황에 맞게 보험을 활용할 수 있다. 치매간병보험 가입을 준비하고 있다면, 이러한 정보를 참고하여 가입을 진행해 보기를 바란다. 미래를 위해 든든한 보장을 준비하는 것은 그것만으로도 큰 힘이 되어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