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병비일당보험 가입 및 간병비보험적용 체크 후 간병인보험 가입연령 확인해보기
간병비일당보험 가입 및 간병비보험적용 체크 후 간병인보험 가입연령 확인해보기
  • 남현수
  • 승인 2021.10.05 16:19
  • 조회수 2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매간병보험은 치매 진단 시 필요한 비용을 보장하는 상품이다. 치매는 현재의 의료기술로는 완치가 어려운 질병이기 때문에 장기적인 치료에 들어가야 한다. 그래서 막대한 금액의 치료비가 필요하며, 추가적으로 간병비를 필요로 한다. 치매환자 혼자서는 일상생활이 어렵고 위험하기 때문에 간병인이 필수적이다. 예전에는 가족 구성원이 직접 간병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지만, 지금은 직접 간병을 하기에는 어려운 경우가 많아 대부분 전문 기관이나 간병인을 고용하여 간병을 하고 있다.

그래서 비싼 치료비와 간병비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치매간병보험을 준비해두는 것이 바람직하다. 물론 국가에서도 환자와 가족의 경제적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노인장기요양보험을 개선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나라에서 해주는 보장만으로는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그러므로 효과적으로 대비하기 위해서는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ca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e)를 통해 간병비일당보험 가입을 알아보고 준비하는 것이 좋다.

치매간병보험에서는 치매의 정도에 따라 진단비를 지급하고 있다. 정신건강의학과 또는 신경과 전문의가 인지기능과 사회기능의 정도를 측정하는데, 이를 임상 치매 평가라고 한다. CDR 척도 검사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치매의 정도를 1~5등급으로 나눠 판정하고 있다. 1~2등급은 경증 치매로 분류되며,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이 없는 정도이다. 3~5등급은 중증치매로 분류되며, 다른 사람의 간병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이렇게 판정된 치매 등급에 따라 지급되는 진단비가 달라지는데, 지급하는 방식도 두 가지로 나뉜다.

먼저 총 계약금액을 비율로 나눠 지급하는 방식이 있고, 각 단계별로 책정된 금액을 지급하는 방식이 있다. 전자의 경우에는 월 보험료는 비교적 저렴하지만 중증 치매 발병 시에 지급되는 금액이 너무 적어질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후자의 경우에는 지급되는 금액이 많아져 유리하지만, 대신 보험료가 비싸다는 점을 주의해야 한다. 꼼꼼하게 비교해본 후 자신에게 적합한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치매간병보험 가입 시 80세 이후에도 보장받을 수 있는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치매간병보험의 특성상 주로 80세 이후에 보장받을 일이 생기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상품에서는 80~100세까지로 만기를 설정할 수 있다. 간혹 110세까지도 보장하는 상품도 있지만, 그만큼 보험료가 비싸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보험료를 생각했을 때 현실적으로는 90세 또는 100세로 설정하는 것이 좋다. 또한 치매간병보험에 가입할 때는 보증지급 기간이 긴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

보증지급 기간이란 피보험자가 치매로 인해 사망한 경우 유가족이 받을 수 있는 보험금의 기간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보증지급 기간이 3년인 상품에 가입한 후 1년 만에 피보험자가 사망했다면, 남은 2년 치의 보험금을 유가족이 받을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보증지급 기간이 길수록 유가족이 받을 수 있는 보험금이 많아지므로, 가급적이면 긴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치매간병보험은 보험의 특성상 보험금 대리청구인을 지정할 필요가 있다. 대리청구인은 가입자를 대신하여 보험금을 청구하고 수령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가입자가 치매에 걸린 상황에서 직접 보험금을 청구하기가 어려울 수 있고, 심하게는 보험 가입 사실조차 잊을 수 있다. 그래서 보험에 가입하고도 보장을 제대로 받지 못하는 불상사를 막기 위해, 가입 시 주변에 널리 알리는 것이 좋고 대리인을 미리 지정해두는 것이 좋다.

보험금 절약을 위해서는 무해지 환급형 상품으로 가입하는 것이 좋다. 무해지 환급형이란 계약을 중도에 해지했을 때 환급금이 발생하지 않는 상품을 말한다. 그래서 만기환급형보다 30% 이상 저렴한 보험료로 가입할 수 있다. 물론 만기까지 유지한다면 환급을 받을 수도 있다. 그러므로 가입 시 보험을 끝까지 유지할 자신이 있다면, 만기환급형보다는 무해지 환급형으로 가입하여 보험료 할인을 받는 것이 유리하다. 

치매간병보험의 다양한 상품은 보험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ca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e)를 통해 간편하게 알아볼 수 있다. 각 상품의 보장내용은 물론이고 최종적으로 납입할 보험료 견적까지 빠르게 받아볼 수 있다. 아울러 해당 사이트에서는 간병비보험적용 범위 및 간병인보험 가입연령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치매간병보험 가입을 고려하고 있다면, 이러한 점을 참고하여 현명하게 알아보기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