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치과보험 & 치아파절보험금 확인 및 치아스케일링의료보험 자세히 살펴보기
초등학생치과보험 & 치아파절보험금 확인 및 치아스케일링의료보험 자세히 살펴보기
  • 남현수
  • 승인 2021.10.05 16:20
  • 조회수 228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흔히들 치아에서 오는 고통은 참는 경향이 있다. 이는 치과에서 비용이 유독 많이 청구되기 때문이다. 골드 크라운 치료는 평균 48만 원, 복합레진 충치 치료는 평균 10만 원, 임플란트는 평균 193만 원으로, 치통으로 치과에 방문했을 경우 치아 한 개당 평균 치료비가 약 57만 원으로 예상된다. 국민건강보험에서도 치아 의료비에 대한 보장을 하고 있지만, 의료비에 대한 직접적인 도움은 크게 없다. 전체 병원 치료의 본인 부담률이 37.5퍼센트 수준인 데에 비해, 치과 병원 치료의 본인 부담률은 무려 84퍼센트에 달하기 때문이다.

치아스케일링의료보험의 경우 만 19세 이상이라면 연 1회에 한하여 건강보험 적용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임플란트는 만 65세 이상부터, 레진 충치치료는 12세 이하 어린이에게만 적용된다. 그래서 대다수의 성인들은 부담을 지우지 못하는 것이 건강보험의 현실이다. 그렇기에 치과 치료비는 치아보험으로 대비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다. 치아보험은 치료 종류별로 보장 내용이 다르기 때문에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를 통해 알아보는 것이 좋다. 비교사이트에서는 치아파절보험금 등 다양한 정보를 얻어볼 수 있다.

치과 치료에도 다른 질환과 마찬가지로 급여와 비급여 항목이 있다. 급여 항목은 종합 구강 검진이나 정기 검진, 아말감 등의 충치 치료나 발치, 파노라마 사진, 치료 목적의 스케일링 등 이미 치아가 손상이 되기 시작해 아프거나 정기적으로 관리가 필요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반면에, 비급여 항목에는 골드 인레이나 온레이, 크라운, 컴퍼짓 레진 등의 충치 치료와 임플란트, 틀니, 브릿지 등의 보철치료, 교정, 미백, 예방 목적의 스케일링 등 미용을 목적으로 하거나 치아의 기능을 향상하는 항목들이 들어가 있다.

치과 치료 중 보존 치료는 충치나 기타 치아 질환으로 인해 치아가 손실될 경우, 발치 없이 치료받을 수 있는 방식이다. 건강한 치아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크라운 치료나 충전 치료를 이용하고 있다. 크라운 치료는 금이나 세라믹 등의 충전물로 치아의 형태와 기능을 재생시키는 치료이고, 충전 치료에는 화학 접착으로 수복하는 글래스 아이노머와 합금을 삽입하는 아말감, 치아에 직접 수복하는 레진 필링과 인레이/온레이 등이 있다. 인레이는 치아 윗면의 일부만 손상을 입었을 때, 온레이는 치아 윗면 대부분 손상을 입었을 때 치료하는데 이 경우 치아의 옆면까지 손상된 경우가 많아 치료가 꽤 크다.

아말감과 글래스 아이노머는 급여 재료에 들어가지만, 레진과 금, 세라믹 등의 재료는 비급여에 들어가는 것을 유의해야 한다. 아말감은 평균 수명이 8년으로 가격은 1만 원에서 2만 원 대로 저렴하지만 수은이 들어가 유럽에서는 사용하지 않는다. 글래스 아이노머는 병원 규모별로 금액에 차이가 있고 접착 실패가 적어 많이 활용하는 재료다. 레진은 평균 수명이 3년에서 5년으로 가격은 6만 원에서 10만 원대이다. 충전 후 약간 수축해 그 부분이 썩을 수 있고, 작은 부위에 적합하다. 세라믹은 평균 수명이 7년에서 10년으로, 내구성과 강도는 금보다 약해 깨질 위험이 있다. 주로 치아 미백에 활용된다.

보철 치료는 치아가 이미 상실되었을 때 인공적인 치아로 대체하는 치료 방식이다. 임플란트, 브릿지, 틀니 등이 있다. 임플란트는 치아에 인공 치아를 심는 대치물로써 이체 거부 반응이 없는 티타늄 금속을 주로 활용한다. 이 금속을 뼛속에 유착시킨 후 보철물을 고정시키는 방식이다. 브릿지는 치아를 상실하여 없을 때, 2개 이상의 다른 치아를 이어 보철물을 고정시킨다. 마지막으로 틀니는 인공 치아를 플라스틱으로 만들어 직접 탈부착할 수 있다.

이처럼 치과 치료의 재료별로 급여 항목인지, 비급여 항목인지 헷갈리기 때문에 개인이 보험을 준비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다. 따라서,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를 이용하면 초등학생치과보험 등 상품별 보장 범위나 한도를 한눈에 확인하여 비교해볼 수 있다. 궁금한 사항이 생겼을 때 가입도 가능하니 치아보험에 가입하려면 활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요즘은 비대면 방식으로 가입하는 경우도 많아 다이렉트 가입도 증가하는 추세인데, 보험 설계사 등의 설계 수수료 없이 가입할 수 있어 비교적 저렴하게 가입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