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보험비용 확인과 경미한교통사고합의금 및 교통사고형사합의금 & 교통사고보험합의금 체크
운전자보험비용 확인과 경미한교통사고합의금 및 교통사고형사합의금 & 교통사고보험합의금 체크
  • 유호빈
  • 승인 2021.10.21 14:49
  • 조회수 1199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거나 운전을 할 때에 반드시 가입해야 하는 보험이 있다. 그것은 바로 자동차보험과 운전자보험이다. 일반적으로 자동차보험은 자동차에 관한 보험이라 생각하면 되고 운전자보험은 운전자를 위한 보험이라 생각하면 좋다. 경미한교통사고합의금 정도는 보험이 없어도 해결할 수 있겠지만 교통사고형사합의금 등은 운전자보험을 통해 대비를 해야 한다. 운전자보험은 운전자의 치료비뿐만 아니라 사고가 났을 때 본인이 사고를 냈다면 그에 따라 지원금, 벌금, 방어비용까지 보장해주는 보험을 말한다. 

자동차보험과 운전자보험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모르는 사람들도 있을 것인데 자동차보험은 자동차나 상대방에 대한 부분을 보장해주고 운전자보험은 사고에 의해 발생되는 부분을 보장해준다고 생각하면 된다. 현재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drive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river)에서 확인 가능한 통계자료에 따르면 30세에서 50세 사이의 사고발생률이 무려 47퍼센트를 차지한다. 하루에도 무려 4000여 명 정도가 부상을 당한다는 것인데 전부 자동차 사고로 인한 부상이다. 따라서 운전자보험은 필수적으로 준비하는 것이 권장된다.

운전자보험의 특징을 알아보자면 사고의 과실과 횟수에 상관없이 보험금을 지원해주고 기타 부과적인 서비스로는 긴급적으로 견인을 해주거나 사고 처리비용, 면허에 대한 위로금까지 서비스해준다. 운전자 보험 안에서 특약을 보자면 운전자의 벌금에 대한 특약, 사고 발생 시 변호사를 선임하는 비용을 부담해주는 특약, 교통사고가 발생한다면 처리해주는 보상금 특약까지 3가지가 존재한다. 

먼저 운전자 벌금 특약의 경우 교통사고가 발생한다면 그에 따라 벌금을 무는 게 확정이 된다면 보상해주는 특약을 말한다. 그리고 변호사 선임비 특약으로는 이 역시 사고가 발생해서 구속영장으로 인해 구속되거나 공소제기가 될 경우 재판이 이루어진다면 선임비용을 보상해주는 특약이다. 3번째 교통사고처리 보상금은 이 부분에 대해서는 본인이 사고를 내서 상대방이 사망에 이르거나 큰 부상을 입은 경우 최대 1억 원 한도로 보장해준다. 또한 상대방이 부상을 입어 42일, 72일, 140일 이상 병원 진료를 받아야 된다면 이 기간에 따라 2천만 원에서 1억 원까지 보상해준다. 

위에 말한 운전자보험 안에 3가지 특약은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우리가 운전자보험을 가입하기 이전에 미리 3가지 특약조건에 대해서 알아보고 가입을 진행해야 운전자보험비용 부분 등을 본인에게 맞춰 설계를 할 수 있다. 그리고 특약조건뿐만 아니라 보험회사의 부지급률도 알아보아야 한다. 가입 이전에 부지급률을 알아보는 이유는 이 확률이 높다는 것은 보험회사에서 보험금을 지급해주지 않는다는 뜻인데 회사마다 이 확률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우리가 보험금을 제대로 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알아두어야 하는 필수적인 요소중 하나이다.

운전자보험은 일반적인 보장 범위는 보통 운전자용과 비운전자용으로 나눌 수 있다.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은 상해 혹은 사망에 이르렀을 때 보상금을 지급해주고 비운전자의 경우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등 이런 경우라 볼 수 있다. 교통사고가 발생해서 후유장해가 80퍼센트 이상이라면 처음 한 번만 보상금을 지급해주니 이 부분도 알아두면 좋겠다. 그리고 사람들이 보통 보험료에 대해서 면제되는 내용이 있냐라고 물어보는 데 물론 일부분 면제되는 사항들이 있다. 하지만 이 부분은 알아 둘 필요까지는 없겠지만 먼저 사고가 발생해서 50퍼센트 이상의 후유장해라면 면제되며 회사마다 다르겠지만 자부상 7급으로도 면제가 되는 사례가 있다고 한다.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drive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river)를 보면 후유장해에 대한 특약도 운전자보험 안에 포함되어 있는데 피 보험자가 사고 때문에 병원에서 장해 판정을 받는다면 보험금을 지급해주는 특약을 말한다. 후유장해 80퍼센트 이상이나 아니면 3퍼센트에서 79퍼센트 사이로 분류되고 이 퍼센트에 따라서 보장되는 한도 자체가 다르다. 일일이 말할 순 없겠지만 교통사고는 거의 대부분 큰 사고가 발생해서 많이 다치기 때문에 이 특약 부분은 알아두면 좋은 내용이다. 운전자보험을 통해 교통사고보험합의금을 마련하면 미래의 혹시 모를 사고에 걱정 없이 대비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다이렉트 상품으로 가입하면 설계사에 대한 수수료가 들지 않아 저렴하게 가입이 가능하니 참고해보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