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보험종신보험 비교 확인과 종신보험상속세 및 종신보험사업비 & 달러종신보험 살펴보기
정기보험종신보험 비교 확인과 종신보험상속세 및 종신보험사업비 & 달러종신보험 살펴보기
  • 유호빈
  • 승인 2021.10.21 15:02
  • 조회수 128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기보험종신보험은 피보험자가 예상치 못한 시기에 갑작스럽게 세상을 떠나는 것을 대비하기 위해 가입하는 상품이다. 가입기간 중 피보험자가 눈을 감으면 남은 가족들에게 보험금을 지급하는 방식이다. 그래서 가장의 가입률이 높은 상품이다. 다른 보험에 특약을 추가하여 보장받는 방법도 있지만, 정기종신보험에 가입하는 것보다 보험금 지급 확률이 낮다. 보험금 지급 조건이 상당히 까다롭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보장을 받고 싶다면 정기종신보험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정기종신보험은 정기보험과 종신보험을 이르는 말이다. 보장내용은 비슷하지만 보장기간에 차이점이 있으므로, 비교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상품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jong/?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jong)에 들어가면 달러종신보험, 변액CI종신보험 등 각 상품의 특징을 간편하게 알아볼 수 있다. 정기보험의 가장 큰 특징은 가입 시 보장기간을 가입자가 직접 설정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래서 가입기간에 피보험자가 세상을 떠나는 경우에만 보험금을 지급한다. 계약기간이 지나면 보장은 자동으로 종료되며, 보장을 받을 수 없다.

반면, 종신보험은 가입기간을 설정하지 않는다. 가입한 시기부터 피보험자가 눈을 감는 날까지 보장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종신보험은 정기보험과 달리 가입만 하면 무조건 한 번은 보장을 받을 수 있다. 대신 보장기간이 긴 만큼 정기보험보다 보험료가 비싸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따라서 보험료가 부담이 된다면 정기보험으로 가입하여 부담을 줄이는 것이 좋다. 정기종신보험에 가입할 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지급되는 보험금의 금액이다.

가입금액을 설정할 때는 가족에게 필요한 생활비를 고려하는 것이 좋다. 자녀가 있는 경우라면 자녀의 교육비까지 고려사항에 넣어야 한다. 조사한 바에 따르면 아이가 태어난 후 대학에 들어가기 전까지 총 2억 원 정도가 들어간다고 한다. 만약 아이가 자라는 도중 가장이 세상을 떠나게 된다면 남은 가족 구성원이 그 부담을 전부 책임져야 한다. 그러므로 전체적으로 고려하여 보험금을 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보통 가입자 연봉의 3~5배 수준으로 책정하는 것을 권장한다.

3년이면 남은 사람이 다시 경제활동을 이어가기에 충분한 시간이고, 사회경험이 전혀 없는 사람이라도 자격증을 취득하여 취업할 수 있는 기간이다. 그렇기 때문에 취업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는 동안 발생하는 생활비 등을 충당하기 위해 최소 3년 치의 연봉을 보험금으로 마련해두는 것이 좋다. 종신보험이 아닌 정기보험 가입 시에는 보장기간을 적절하게 설정하는 것도 중요하다. 보장기간은 가입자의 나이를 기준으로 할 수 있고, 가입한 날로부터의 기간을 기준으로 설정할 수도 있다.

보통 은퇴 직전인 60세로 설정하는 것을 권장한다. 은퇴를 한 후에는 보험금을 납입하는 것이 경제적으로 부담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정기보험은 경제활동을 하는 젊은 나이에 요절하는 경우를 대비하기 위해 가입하는 상품이다. 그런데 60세가 되면 보통 자녀가 자라 경제적으로 독립하기 때문에 보험을 통해 비상 상황에 대비할 필요가 없다. 물론 만기를 길게 설정한다면 더 오랫동안 보장받을 수 있기 때문에 유리하지만, 보험료가 비싸진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그러면 오히려 종신보험으로 가입하는 것이 훨씬 유리할 수 있다. 종신보험은 가입 후 평생 동안 보장하기 때문에 보장기간을 설정할 필요는 없지만, 보장기간이 긴만큼 납입기간을 적절하게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이를 고려하지 않고 전기납으로 설정한다면 눈을 감는 날까지 보험료를 납입해야 한다는 문제가 발생한다. 나이가 들면 당연히 보험료 납입이 부담스럽기 마련이다. 그러므로 은퇴를 하기 전까지 납입을 마치는 것이 좋다. 비싼 보험료가 부담스럽다면 온라인을 통해 다이렉트로 가입하는 것이 좋다.

설계사를 거치지 않고 직접 가입하기 때문에 보험료에 설계 수수료와 종신보험사업비가 포함되지 않아 저렴하다. 게다가 자신이 직접 설계하기 때문에 꼭 필요한 보장만 넣어 불필요한 보험료가 발생하지 않는다. 그래서 요즘은 이렇게 합리적으로 가입하려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물론 보험 가입이 처음이라면 보장을 설계할 때 어려움을 느낄 수 있다. 그러나 보험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jong/?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jong)를 이용한다면 생각보다 쉽게 보장을 설계할 수 있다. 종신보험상속세 대비 등 어려운 내용이 있다면 상담원과 상담도 해볼 수 있으니, 이를 활용하여 합리적으로 보장을 설계하고 든든한 정기종신보험 마련하기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