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보험가입 확인과 치아교정보험 및 치아교정의료보험 & 치아골절보험 꼼꼼히 살펴보기
치아보험가입 확인과 치아교정보험 및 치아교정의료보험 & 치아골절보험 꼼꼼히 살펴보기
  • 유호빈
  • 승인 2021.10.21 15:11
  • 조회수 556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아보험은 손상이 된 치아와 잇몸을 치료할 때 발생하는 비용들을 보장받기 위해 가입하는 보험이다. 치아는 음식을 섭취할 때 매우 중요하기도 하고, 얼굴에 있어서 미관상으로 큰 역할도 하고 있다. 치과 치료비용은 평균 약 57만 원이나 든다. 이러한 이유로 정상적인 치료를 포기하는 환자가 많다. 그래서 치과 방문을 통해서 수십만 원 의료비가 청구되기 때문에 통증이 있어도 참거나 방치를 하는 사람들이 매우 많다.

하지만 상태는 더 안 좋아지고 더 큰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그리고 치과에서 청구되는 비용은 국민건강보험을 통해서도 보장을 받는 항목이 매우 적다. 치아교정의료보험의 경우 미용상의 목적은 불가능하지만 구순열을 동반한 구개열 환자의 경우는 적용이 될 수도 있다. 하지만 치과 치료는 비급여 항목이 더 많으므로, 많은 사람이 의료비를 보장받기 위해 치아보험에 가입하고. 치아보험 상품은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를 통해 간편하게 비교할 수 있다. 특히 치아 치료는 늦어지면 늦어질수록 비용이 더 늘어나기 때문에 빠른 방문을 해야 한다.

치아보험을 통해서 보장받을 수 있는 치료는 보존치료와 보철치료 두 가지 치료 방법이 있다. 두 치료방식은 치아를 유지한 채로 진행이 되거나 발치 후에 시행이 되는 내용으로 구분이 된다. 치아를 유지하여 기능을 회복하기 위해 하는 치료 방법을 보존치료라고 한다. 보존치료는 충치가 발생한 치아를 치료하기 위해서 시행하고 덮거나 때우는 방법에서 또 구분된다. 크라운이 덮는 방법에 해당하고, 때우는 방법을 보존치료라고 한다. 두 치료 모두 치아보험가입 시 보장받을 수 있다.

보존치료는 충치를 제거한 후 때우는 방법으로 여러 재료를 통해서 시행된다. 재료는 아말감과 레진, 금, 세라믹, 글래스아이오노머 등이 있다. 아말감과 글래스아이오노머는 급여항목에 포함이 몇 안 되는 재료로 저렴한 편이다. 하지만 내구성과 접착력에 있어서 만족도가 좋지 않기 때문에 크게 활용을 하지 않는다. 레진과 금, 세라믹은 비급여 항목에 포함이 되는 재료로 비용 부담이 크다. 하지만 자주 사용이 되는 만큼 치아보험을 통해서 든든한 보장을 구성해 두는 편이 좋다.

치아는 손상이 심하면 치료를 받아도 자가 회복이 어렵다. 이럴 때 치아 발치 후 보철치료가 진행된다. 보철치료에는 임플란트와 틀니, 브릿지가 있다. 최근 가장 많이 사용되는 치료 방법은 임플란트이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와 거의 유사한 모양의 인공 치아를 잇몸에 식립 하게 된다. 이런 인공 치아는 잇몸에 단단하게 고정되어서 실제 치아와 다를 바 없는 기능이 발휘되어서 만족도가 뛰어나다. 하지만 그만큼 큰 비용이 발생해 치아보험을 통해 미리 준비를 해야 한다. 틀니와 브릿지도 자주 사용이 되는 치료 방법이다.

하지만 임플란트보다는 기능이 떨어진다. 그리고 틀니는 이물감이 심할 수 있고, 브릿지는 내구성이 좋지 않다. 하지만 임플란트보다는 비용 부담이 적다. 보철치료는 의료비 자체가 높으므로 치아보험을 통해 잘 준비를 해야 한다. 특히 본인에게 필요한 치료 방법에 대한 보장을 든든히 구성해야 한다. 다만, 치아보험에서는 보장받을 수 없는 항목도 존재하니 가입 전 확인이 필요하다.

그리고 치아보험은 가입 유형에 진단형과 무진단형의 구분이 있다. 두 유형은 가입 방법에서 차이가 있다. 먼저 진단형에 가입하려면 치아를 검사받아야 한다. 그리고 이상이 없어야 가입이 허용된다. 반면에 무진단형은 가입에 있어서 별도 검사를 요구하지 않는다. 가입은 전화나 인터넷을 통해 가능하다. 다만 치아 상태를 고지해야 할 때 허위 사실이 있다면 향후 보장 청구 시 문제 소지가 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두 유형 중 진단형은 납입료 부담이 높다. 하지만 가입할 때 넓은 보장이 구성되며, 횟수에도 제한이 없습니다. 따라서 치아건강이 좋다면 진단형을 선택하는 게 유리하다. 가입과 동시에 계약된 보장을 받을 수 있는데 무진단형은 그렇지 못하다. 이는 면책기간의 적용이 있다. 치아보험 가입 시 설계사에게 보장 구성을 맡기게 되면, 수수료나 사업비 등이 추가가 되어서 비용 부담이 커지게 된다.

또한 원하지 않는 보장이 구성될 수도 있어서 효율이 떨어진다. 따라서 본인이 직접적으로 보험사와 계약을 맺을 수 있는 다이렉트 상품으로 설계사 없이 가입하면 비교적 저렴하게 구성을 할 수 있다. 그리고 불필요한 보장이 구성되지 않아서 매우 경제적이다. 다이렉트 치아보험은 여러 내용을 비교해볼 수 있는 보험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를 통해서 가입할 수 있다. 가입 시에는 치아교정보험, 치아골절보험 등 필요로 하는 보장으로 꼼꼼하게 알아보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