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보험적용 특약 알아보고 삼성생명치과보험 및 새마을금고치과보험 & AIA치과보험 확인하기
치과보험적용 특약 알아보고 삼성생명치과보험 및 새마을금고치과보험 & AIA치과보험 확인하기
  • 유호빈
  • 승인 2021.10.21 15:10
  • 조회수 216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과보험은 충치와 잇몸에 발생하는 질환 등과 상해로 치아에 보존치료나 보철치료 등을 받을 경우에 보험금을 지급받을 수 있는 보험이다. 치과보험은 국민건강보험 비급여 항목에 해당하는 주요 보존치료와 보철치료를 종합적으로 보장을 하기 때문에 치과 치료 비용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다.

치아 비용은 다른 비용들보다 비용 부담이 매우 큰 편이다. 치과 치료가 비용이 큰 이유는 치과 치료 대부분은 비급여 항목 때문이다. 그러므로 치과보험에 더더욱 가입을 해야 한다. 삼성생명치과보험, 새마을금고치과보험, AIA치과보험 등 다양한 치과보험 상품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해당 사이트를 통해 치과보험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고 가입하는 것이 권장된다. 

치과보험은 진단형과 무진단형으로 가입을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가입을 하는 치과보험 방식은 무진단형 보험이다. 무진단형은 가입 전 치아 상태를 진단하지 않고, 치아 상태와 관련해 고지 사항만 알리면 가입이 가능한 방식이다. 가입이 쉬운 만큼 보장을 받을 때 개수나 횟수 등에 제한이 있고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이 존재한다.

면책기간은 보험회사에서 보상해야 할 의무가 면책되는 기간을 말한다. 이 기간에 가입자는 보험금을 지급을 받지 못한다. 감액기간은 보험회사에서 보상하지만 그 금액에 대해 50% 정도 감액이 된 금액으로 지급하는 기간이다. 이러한 기간이 적용되는 이유는 가입하기 전 이미 치아가 손상되었거나 가입하기 전 이미 치아가 손상되었거나 치아 질환이 의심되는 환자가 가입한 후 바로 의료비를 부당하게 보상을 받는 불상사를 방지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가입 후 치과 치료 비용을 가입한 금액대로 보장을 받기 위해서는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이 모두 만료가 되어야 한다. 무진단형 치과보험에서 면책기간은 보철치료 경우에 가입 후 1년, 보존치료는 가입 후 180일로 책정이 된다. 감액기간은 보철치료의 경우에 가입 후 2년, 보존치료의 경우 가입 후 1~2년이다. 또 보철치료의 경우 연간 3개, 틀니는 1개로 보장 횟수를 제한하고 있고, 보존치료는 무제한으로 보장할 수 있지만 발치는 3개로 보장 횟수를 제한하고 있다.

반대로 진단형 치과보험은 가입 전 치아 상태를 진단하고 가입을 하는 방식이다. 치아가 건강한 상태라는 것을 확인하고 가입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이 적용되지 않는다. 보장 횟수에 대해서도 개수나 횟수 등의 제한이 없다. 다만 가입 기준이 더 까다롭고 납입료가 비싸다는 단점이 있다.

진단형 치과보험은 주로 치아우식과 치수 및 잇몸 주위 조직 질환, 치은염과 같은 치주질환과 상해까지 더불어서 보장한다. 치과보험에 가입할 때는 가입 전 고지 사항을 잘 준수해야 한다. 이러한 사항에는 1년 이내 치아우식증으로 인한 치료, 투약, 진단의 여부가 있다. 치아우식증은 충치를 말한다. 그리고 5년 이내 치주 질환으로 인해 자연치 상실과 치주 수술, 수술 필요 진단의 여부가 있다. 이때 치주 질환은 잇몸병과 풍치를 말한다.

그리고 현재 틀니를 하고 있는지에 대한 여부이다. 보험 가입자는 반드시 알릴 의무를 준수해야 한다. 이를 따르지 않으면 의도치 않더라도 고발을 당할 수 있으니 꼭 유의해야 한다. 치과보험만으로 보장이 어려운 치과 치료도 있다. 대표적으로 사랑니 치료와 직접 치료가 아닌 미용 목적의 치열 교정 준비, 이미 임플란트와 같은 보철치료를 받은 곳의 복구 치료 비용 등은 보장을 받을 수 없다. 또한 청약일 이전 5년 동안 충치 또는 치주질환으로 치료를 받은 치아는 보험금이 미지급될 가능성이 있다.

치과보험은 중복으로 가입하면 각각 보험금을 모두 지급받을 수 있다. 하지만 치과보험의 보험료가 높은 만큼 많은 보험료가 지출되기 때문에 자신이 가입한 보험을 잘 살피고 치과 치료 보장이 얼마나 되는지 확인을 한 후 마련을 해야 한다. 치과보험은 중복보장이 되는 반면에 한 개의 치아에 여러 치아를 받는 경우 보험금은 중첩이 되지 않는다. 1개 치아에서 같은 사유로 2가지 이상의 치료를 받을 때 치료 중에서 보험금이 가장 큰 한 가지 치료에 대한 부분만 치과보험적용이 되어 보험금이 지급된다.

요즘 많은 사람이 가입을 할 때 다이렉트로 가입을 한다. 보험 설계사를 거치지 않고 개인이 직접 보험사와 계약을 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중계 수수료 등이 제외가 되어서 보험료를 더 저렴하게 가입을 할 수 있다. 그리고 치아 보험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를 활용해서 여러 보험사의 다양한 상품을 확인하고, 치과보험 보장내용을 한눈에 비교 분석을 할 수 있다. 치아가 건강할 때 미리 가입하여 든든하게 보장받고 건강한 치아 관리해보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