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크스바겐, 미국에 147억달러(약 17조원) 배상한다
폴크스바겐, 미국에 147억달러(약 17조원) 배상한다
  • 카가이 취재팀
  • 승인 2016.06.28 08: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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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크스바겐이 디젤 스캔들에 대해 미국에 약 147억달러(약 17조원)를 배상하기로 합의.
민동혁 모빌리스타 에디터


세계 2위 자동차 기업인 독일 폴크스바겐 그룹이 배출 가스를 조작한 디젤 스캔들에 대해 미국 정부와 약  147억달러(약 17조원)를 배상하기로 합의했다.

뉴욕타임즈에 따르면 27일 폴크스바겐은 미국 캘리포니아 법원과 147억달러(약 17조원)를 배상하는 것으로 최종합의를 했다고 보도했다.

대상 차량은 배출가스를 조작한  폴크스바겐 디젤 승용차 47만5000대다.



이들 구매자에게 제공하는 배상금액은 5100~1만달러(약 600만~1100만원)다. 차 소유주들은 폴크스바겐에 차를 다시 팔거나 무상으로 수리 받는 방법 둘 중에 하나를 선택 할 수 있다.

미국 환경보호청(EPA)은 지난해 9월 폴크스바겐 디젤차의 배기가스가 기준치의 40배나 발생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이런 증상에 대한 원인을 찾던 중 폴크스바겐이 배기가스 주행 시험때만 저감장치를 작동시켜 환경기준을 충족하도록 엔진 제어 장치(ECU)를 불법 프로그래밍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이어 48만2000여대의 디젤 차에 대한 리콜 명령을 내렸다.

폴크스바겐은 '클린디젤'로 마케팅 활동을 펼쳤다.


미국 법무부는 즉각 배출 가스 조작을 범죄 행위로 보고 수사에 착수하고 다른 디젤차도 조사했다. 그 결과 폴크스바겐뿐만 아니라 폴크스바겐 그룹 산하에 있는 아우디와 포르쉐 디젤차도 조작한 것으로 드러났다.

한국도 상황은 비슷하다.  폴스크바겐이  국내에 판매한 디젤차량 가운데 이같은 배출가스 조작 차량이 12만5519대에 달한다. 미국에 이어 디젤 조작차량 판매 해외 시장 2위가 한국이다.

미국과 다른 것은 폴크스바겐이 한국 소비자와 정부를 대하는 태도다.  우리나라에서는 배상은커녕 리콜 계획도 지지부진하다.  올해 1월 폴크스바겐코리아가 제출한 첫 번째 리콜계획서에는 단 두 줄만 적었다. 이달 초 제출한 세 번째 리콜계획서는 실행계획이 불투명하다는 이유로 퇴짜를 맞았다. 이어 6월  22일 열린 폴크스바겐 본사 주주총회에서도 독일과 미국에서의 리콜 계획과 대책을 설명했지만 한국은 쏙 빼 버렸다.

마티아스 뮐러 폴크스바겐 CEO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국내의 경우 문제가 된 차들이 임의설정 금지 법규가 시행된 2012년 1월 이전 정부 인증을 받아 문제가 없다고 주장한다.

환경부는 올해 1월 아우디폴크스바겐코리아가 배출가스 허용 기준을 위반한 차량을 생산하고 인증서 조작 등을 통해 차량 인증을 받았다며 폴크스바겐 한국 법인과 요하네스 타머 사장 등을 검찰에 고발했다.

이에 검찰은 2월부터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를 수사 중이다. 24일에는 연비와 배출 가스 등 각종 시험 성적서 130여 건을 조작해 우리 정부에 낸 혐의로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인증 담당 윤모 이사를 구속했다. 폴크스바겐 디젤 사태는 끝을 모른채 계속된다. 폴크스바겐 내부의 권력 암투와 온갖 거짓이 얽히고 섥힌 실타래처럼 점점 더 꼬여가는 모양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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