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렉트자동차보험 확인과 현대해상 자동차보험 및 악사 자동차보험 비교 분석하기
다이렉트자동차보험 확인과 현대해상 자동차보험 및 악사 자동차보험 비교 분석하기
  • 유호빈
  • 승인 2021.10.13 16:10
  • 조회수 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금융당국과 국토교통부에서 앞으로 자동차보험을 개선할 방향을 밝히면서, 국민들의 자동차 보험료 부담을 낮추고 생활 속 보장을 강화하면서 권익을 더 많이 보호할 수 있도록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앞으로는 자동차 사고가 발생했을 때, 과실 책임주의 원칙을 적용해 경상환자의 치료비에서 본인의 과실 부분만큼은 본인의 보험으로 처리해야 하도록 개정이 점진적으로 이뤄질 전망이다.

현재 자동차보험의 문제점을 찾아보고, 앞으로 바뀌게 될 자동차보험의 사항에 대해서 미리 알아본 다음 어떻게 앞으로 자동차보험을 가입하고 갱신해야 유리할 것인지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자동차보험을 가입할 때에는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에서 필요한 정보를 찾아보고, 현대해상 자동차보험, 악사 자동차보험 등 보험사별 자동차보험 상품에 대해서 비교한다면 본인에게 더 유리한 상품을 선택할 수 있다. 점점 바뀌는 자동차보험의 개정사항도 마찬가지로 각 보험사별 모든 자동차보험 내용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비교사이트에서 알아보는 것이 수월하다.

현재는 교통사고가 났을 때 일단 과실 정도와는 무관하게 무조건 상대방의 보험사에서 치료비를 전액 지급받아서 처리하게 된다. 그렇게 점점 자동차 보험금의 지급금이 급증하게 되면서, 자동차보험을 가입하는 사람들의 보험료 부담이 그만큼 증가하고 있는 것이 큰 문제가 된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경상환자의 과잉진료와 상급병실 입원료, 한방진료 수가 등의 문제점으로 지적받은 것들을 개정하겠다는 방침이 나왔다. 앞으로는 경상환자의 치료비는 본인 과실 부분만큼 본인 보험으로 처리하도록 정부의 방침이 밝혀져 중상환자를 제외한 경상환자들에게 도입이 될 것으로 보인다.

대신 이륜차, 자전거를 포함한 보행자의 경우에는 치료비를 보장받을 수 있는 것이 어려우니 이런 사항에 대해서는 제외되고 여전히 치료비를 우선 지급받고 본인 과실을 환수하는 방식으로 진행이 되게 될 것이다. 또 경상환자의 경우 장기 치료를 받게 되면 진단서를 의무적으로 발급받아서 제출해야 하게 바뀔 방침이다. 지금까지는 사고가 발생하면 진단서 등 입증 자료를 따로 제출하지 않아도 병원에서 맘대로 기간을 늘려서 치료하고 치료비를 보험금으로 청구할 수도 있었기 때문에, 과잉진료가 많이 발생했다는 지적이 있어 왔다. 개정이 이루어져도 4주까지는 진단서 없이 보장을 받을 수 있지만, 4주를 초과해서 장기로 치료를 받고자 한다면 진단서상 진료기간에 따라서만 보험금을 지급받을 수 있게 된다.

현재 자동차보험은 병실 등급과 상관없이 어디에 입원하였어도 보험사에서 입원료를 전액 지급을 하는 시스템이다. 그렇지만 앞으로는 정부가 상급병실의 입원료 상한선을 설정하는 등 보험금 지급기준의 구체화를 개정해서 추진하겠다고 예정을 밝혔다.

한방 분야의 진료 수가 기준도 전문 기관의 연구 용역을 투입해 첩약과 약침 등 한방에서 주로 진료받는 항목의 현황을 분석해 진료수가의 개선 방안을 마련해 순차적으로 시행이 될 예정이다. 특약의 종 피험자로 배우자를 등록해서 함께 자동차보험을 가입했더라도, 최초로 별도 자동차보험을 가입하게 된다면 배우자가 가입하는 자동차보험에서도 특약을 가입했던 기간만큼 무사고 기간을 동일하게 인정해 주고, 군 복무 또는 군 복무 예정자가 사고에 휘말려 사망하게 돼도 병사 급여가 아니라 일용근로가 급여를 기준으로 상실 수익액을 계산해서 지급받는 식으로 다양한 세부 과제별 개정 사항이 순차적으로 시행될 계획이다.

바뀌어 가는 자동차보험의 보장 범위와 한도를 설정할 때는 가입자 본인의 경제상황이나 주변 조건을 기준으로 필요한 보장 내용과 보험료의 상한선을 미리 정해두는 것이 좋다. 다른 사람에게는 유리한 조건이었던 특약이나 보장 사항도 자동차보험 가입자의 상황에 따라서 적용을 달리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자동차보험을 가입할 때에는 가입 경로나 가입 방식을 최대한 유리하게 찾아보고 보험료 부담을 최소화시킬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나에게 맞는 자동차보험에 가입하고 싶다면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를 통해 여러 보험사의 자동차보험 상품을 확인하고 다이렉트자동차보험으로 가입한다면 저렴하고 든든하게 구성하는 게 가능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