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망정기보험 특성과 신한생명정기보험 및 메리츠 올바른 정기보험 비교 분석해보기
사망정기보험 특성과 신한생명정기보험 및 메리츠 올바른 정기보험 비교 분석해보기
  • 유호빈
  • 승인 2021.10.13 16:12
  • 조회수 108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켜야 할 사람의 존재는 모든 콘텐츠에서 영웅의 엄청난 약점으로 여겨진다. 그렇게 강하던 이들도 사랑하는 이들이 인질로 잡히게 되면 힘 한 번 써보지 못하고 잡힐 수밖에 없게 된다. 그러나 결국 마지막에는 그들의 존재 때문에 살아내야겠다는 결심을 하게 되기도 한다. 현실도 별 반 다를 것은 없다. 자신의 죽음으로 남겨질 사랑하는 이들이 위험을 겪지 않을까, 하는 걱정은 누구나 갖고 있다. 그래서 가입하는 것이 사망보험이고 말이다. 

피보험자가 사망했을 때 일반적으로 유가족에게 보험금을 지급하는 상품인 사망보험은 보장기간을 기준으로 종신보험과 정기보험으로 나뉜다. 또 종신보험은 보험금의 변동 여부에 따라 일반 종신보험과 변액 종신보험으로 구분된다. 이런 선택사항 중에서 어떤 상품을 가입해야 할지, 어떤 특약들로 구성해야 합리적인 보장을 받을 수 있을지 설계하기 위해서는 종신정기보험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jong/?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jong)를 이용하여 신한생명정기보험, 메리츠 올바른 정기보험 등 여러 보험사의 사망보험 상품들을 비교해봐야 할 것이다. 

그전에 사망이 보험금 지급의 필요조건이 되는 만큼 보험사가 사망을 구분하고 있는 기준을 알아두는 것이 좋다. 사망의 원인이 무엇인지에 따라 보험료와 보험금이 달라지기 때문이기도 하다. 또,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에 따라서 보장받을 수 있는 사망의 종류와 보장받을 수 있는 특약도 달라지기 때문에 설계 전 미리 그 종류들을 알아두면 약관 이해와 보장 구성에 보다 수월할 것이다. 먼저 보험료가 높은 순서대로 그 종류는 상해사망, 재해사망, 질병사망, 그리고 일반사망이 있다. 

일반사망이라는 것은 사망의 원인을 따지지 않는 가장 기본의 사망 개념으로 단지 사망에 이르게 된 상황만을 가리킨다. 모든 사망의 종류를 포함하는 종류라고도 볼 수 있다. 단, 가입 2년 내에 한 자살이나 누군가의 고의로 인한 사망일 경우에는 원인을 따지지 않는 일반사망에 대한 보장도 받을 수 없다. 질병사망의 경우엔 체내의 질병이 원인이 되어 사망한 경우를 말한다. 재해사망과 상해사망과는 구별된 독립 개념이라고도 볼 수 있다.

재해사망은 사망의 직접 원인이 전염병을 포함한 우발적인 외래 사고인 재해가 되어 사망했을 때를 말하며 상해사망은 여기에 급격성과 우연성, 그리고 외래성이 인정되는 급격하고 우연하면서 우발적인 외래 사고가 사망의 원인이 되었을 때를 말하는 재해사망에 포함되는 개념이다. 일반적으로 손해보험 상품은 질병사망과 상해사망, 생명보험 상품은 일반사망과 재해사망으로 특약이 구분된다. 생명보험사에서는 재해로 사망할 경우 일반사망보험금 특약과 함께 보장받을 수 있고 질병 사망 시 일반사망보험금만 받을 수 있는 구성이다. 

이러한 구성으로 이루어진 사망의 종류에 따라 사망하게 될 시 받을 수 있는 보험금이 달라진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사망보험상품을 가입하여 보장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보장 나이나 기간을 설정하여 해당 보장기간 동안 보험금을 보장받고 만기 후 노후자금으로 이용하거나 자녀들의 경제적 자립이 가능할 때까지 비상사태를 대비하기 위해 안정적인 보험료로 보장을 중점으로 설계하는 사망정기보험을 선택하거나 평생 보장, 종신 보장으로 만약을 대비하는 종신보험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다. 

또 종신보험을 선택한다면 보험금의 변동이 없는 정액제로 시중금리에 따른 변동만이 공시이율에 영향을 주어 안전적인 보장이 구성되는 일반 종신보험과 납입 보험료 중 일정 금액을 제한 적립보험료로 펀드를 구성해 주식 등에 투자하여 투자수익을 실적에 따라 배분해 투자수익률을 기준으로 보험금이 변동되는 변액제로 운영되는 변액종신보험 중 선택하여 가입이 가능하다. 일부 보험사는 보험료가 부담될 때 납입을 중도 인출하거나 납입 유예하는 등의 조정이 가능한 변액유니버셜 종신보험을 제공하기도 한다. 

사망보험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jong/?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jong)는 이러한 구성 중 어떤 구성을 선택하여 설계를 할 때 보다 저렴한 보험료를 구성할 수 있고, 받을 수 있는 보장은 어떻게 되는지 여러 보험사의 상품들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있다. 또 상담서비스를 통해 보장에 대해 더 궁금하거나 헷갈리는 약관이 있다면 확인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도 지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