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간병보험 비교 확인과 메리츠간병보험 및 현대해상간병보험 꼼꼼하게 알아보기
장기간병보험 비교 확인과 메리츠간병보험 및 현대해상간병보험 꼼꼼하게 알아보기
  • 유호빈
  • 승인 2021.10.13 16:14
  • 조회수 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간의 평균 수명이 증가하면서 치매라는 질병에 대한 부담이 더 커지게 됐다. 노인성 질환 중 가장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는 질병이기도 하기 때문에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치매라는 질병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 

2043년에는 200만 명이 넘는 치매 환자들이 발생할 것으로 예측되기 때문에 치매간병보험을 활용해 각종 비용 문제도 해결하고, 필요한 보장들을 준비하는 게 좋다.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ca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e)에서는 메리츠간병보험, 현대해상간병보험, 장기간병보험 등 다양한 치매간병보험을 확인할 수 있으니, 해당 사이트에서 정보들 얻어 보험 가입까지 진행해 보길 바란다.

치매도 종류가 있는데 알츠하이머 치매, 혈관성 치매 두 가지로 구분한다. 알츠하이머 치매는 초반에는 경미한 증상을 보이다가 서서히 심해지는 방식으로 치매가 진행이 된다. 반면 혈관성 치매는 갑작스럽게 발병이 가능하며, 계단식으로 치매가 진행이 된다는 특징이 있다. 알츠하이머 치매는 초, 중, 말기로 병의 진행이 심화되며 사람에 따라서 이 순서가 뒤바뀌기도 한다. 우리가 앓는 대부분의 치매는 알츠하이머로 70% 정도를 차지하고 있고, 혈관성 치매가 17% 정도다. 그 외에도 다른 종류의 치매가 있긴 하지만 큰 비중은 없는 편이다. 

치매의 종류를 알아야 하는 이유는 치매간병보험 중에는 혈관성 치매와 알츠하이머 치매를 나눠서 종종 알츠하이머 치매 보장만 되는 상품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가입을 하기 전에 약관 내용을 세밀하게 파악해 두 가지 모두를 보장받을 수 있는 상품으로 준비하는 게 좋다.

치매는 등급에 따라서 구분을 한다. 보험사에서는 보장을 위해 등급표를 기준으로 치매를 구분하며 1-5단계로 나눠진다. 1등급과 2등급에 해당하면 경증치매라고 한다. 그리고 3단계부터 5단계까지는 중증치매로 이때는 혼자서는 생활이 어렵고 다른 사람으로부터 보살핌이 필요할 정도로 치매가 진행됐다고 할 수 있다. 치매간병보험은 CDR이나 장기요양등급을 보장 기준으로 삼는다. 그런데 장기요양등급은 정부 기관에서 인정을 하기 때문에 굉장히 까다로운 편이다. 손해보험사는 대부분 장기요양등급을 기준으로 보장을 하고 생명보험사는 CDR 척도를 이용해 보장하니 치매보험의 이런 특징들까지 파악을 하는 게 필요하다.

치매간병보험을 가입할 때는 치매 단계별로 진단금을 준비하는 게 좋다. 보험에 따라서는 총 계약금액 비율로 진단비를 지급하기도 하는데 이럴 경우 중증 치매에는 보장 금액이 적을 수 있기 때문이다. 단계별로 진단금을 설정하게 되면 보장을 받는 금액은 상대적으로 많다. 대신 보험료가 그만큼 높아지니 이런 사항들을 고려해서 결정을 하길 바란다. 그리고 생활비 보장 특약도 함께 가입하는 게 좋다. 치매는 병의 완치가 어려워서 치매가 진행되는 시간 동안 계속해서 비용이 발생한다. 경제적인 어려움을 줄이기 위해서 생활비 보장 특약으로 대비가 필요하다. 보장 기간이나 보증 지급 기간은 짧은 것보다는 길수록 피보험자가 유리하다. 

또 치매라는 질병의 특성상 보험을 가입하고도 기억을 못 해서 보장을 받지 못하는 것도 대비를 해야 한다. 치매보험은 대리청구인 제도가 있기 때문에 미리 보험금을 청구할 사람을 지정해둘 수 있다. 치매 초기에 자신의 보험 가입을 주변에게 알리고 대리청구인제도를 통해 미리 대비를 해두길 바란다. 

대리청구인 제도는 동거인, 가족관계 등록부상의 배우자, 보험 수익자의 3촌 이내의 친족이 대리인으로 설정이 가능한 범위다. 가입이 가능한 청구인 범위를 확인하고 가입을 하면서 청구인 지정까지 끝을 내는 게 좋다. 또 보험금을 지급받는 계좌 역시 사전에 등록을 하는 게 필요하다. 자신이 가입한 보험을 오랜 시간이 지나서 잊어버릴 경우 보험금 수령을 하지 못할 수 있다. 그래서 미리 지급 계좌를 등록해 두면 보험금이 발생하는 상황이 왔을 때 지정해둔 계좌로 바로 지급을 받을 수 있다. 

치매간병보험도 시중에 나온 상품들이 다양하기 때문에 최대한 여러 회사를 비교해 보는 게 현명하다. 보장 조건과 가격 견적 등을 꼼꼼히 확인해서 최대한 혜택을 받을 수 있길 바란다. 보험 비교는 다양한 방법을 통해 확인할 수 있지만 가장 간편하고 손쉽게 알아볼 수 있는 건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ca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e)를 활용하는 것이다. 해당 사이트에서 가격과 혜택의 차이를 확인하고 보험 계약까지 진행하도록 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