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건강보험 vs 메리츠화재 The 간편한 건강보험 및 꼭필요한건강보험 비교 분석해보기
삼성건강보험 vs 메리츠화재 The 간편한 건강보험 및 꼭필요한건강보험 비교 분석해보기
  • 유호빈
  • 승인 2021.12.22 09:40
  • 조회수 59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는 현재의 삶을 충실히 살아가면서 혹시 생길지 모르는 여러 상황들을 예측해 미래도 대비한다. 미래에 대한 아무런 준비가 없으면 갑작스럽게 생기는 일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고 긴 시간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다. 미래를 위한 대비 중에서 꼭 필요한 것이 의료비다. 의학 기술은 점차 발전해나가고 있고, 사람의 수명은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다. 평균 수명이 늘어나더라도 젊음의 기간이 같이 늘어나는 게 아니라 노년기가 길어질 뿐이다. 그래서 갈수록 보험의 역할이 더 중요해지고 있다.

노년기가 길어지면 각종 질병에 걸릴 우려가 더 높아지기 때문에 병원비 보장을 위해 건강보험을 가입해야 한다. 그리고 꼭 나이가 많지 않아도 요즘은 과거보다 고령의 나이에 발병하는 질병들이 젊은 세대에게도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누구에게나 보험은 필요하다. 건강보험의 경우 여러 보장들을 한꺼번에 가입할 수 있어 처음 보험 가입 시 유용한 점이 많다.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health/?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health)에서는 삼성건강보험, 메리츠화재 The 간편한 건강보험, 꼭필요한건강보험 등 다양한 보험사의 상품을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해 보길 바란다.

건강보험은 3대 진단비를 비롯해서 비싼 치료비가 요구되는 질병들의 수술비나 입원비용 등을 보장받을 수 있다. 그리고 상해로 인한 후유장해 등에 대한 보장 역시 받을 수 있다. 때에 따라서는 운전자 보장을 추가하여 따로 운전자 보험 가입 없이 보장을 받을 수도 있어 편하다. 이렇게 한 가지의 보험으로 여러 질병 보장을 다 받을 수 있다는 것에 장점은, 관리가 편하다는 것이다. 보험이 여러 가지이면 납부일도 다르고 만기 시점, 재계약 시점 등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그래서 건강보험 하나만 가입하는 게 편하다. 또 보험이 하나니 청구를 하는 과정도 좀 더 간편하고 그만큼 보험금 지급 속도 또한 빨라질 수 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암, 뇌, 심장질환에 대한 보장은 필수적으로 구성해야 한다. 이 세 가지 질병은 사망 원인으로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보험 대비가 없으면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이 세 가지 질병의 진단비가 필수 요소라고 할 수 있겠다. 진단비는 병의 진단 이후 보험금을 청구하는 것이기 때문에 본격적은 치료에 앞서 목돈을 마련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 치료 전 돈을 어느 수준 이상으로 마련을 한 상태에서 질병 치료를 시작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은 마음가짐부터 차이가 크다. 

진단비는 보장 금액을 설정해서 정액으로 보장을 받을 수 있다. 보장 금액을 높게 설정하면 할수록 많은 돈을 받을 수 있어 더 다양하게 쓰일 수 있다. 그래서 진단비 보장 한도는 되도록 높게 설정할 것을 추천하는 것이다. 하지만 진단비가 높아지면 매달 납부하는 비용이 증가하기 때문에 무조건 높은 금액으로 가입할 것이 아니라 본인의 예산을 점검한 후에 적절한 금액으로 가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뇌와 심장질환은 보장 범위의 설정도 꼼꼼하게 따져봐야 한다. 어떤 범위로 설정하느냐에 따라 같은 질병의 범주 안이라고 해도 제외가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뇌질환은 뇌혈관 질환으로 가입하는 게 좋고 심장질환은 심혈관 질환으로 범위를 정해야 폭넓게 보장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꼭 기억해 두길 바란다. 

건강보험은 만기 시 환급금의 유형에 따라서 만기 환급형과 순수보장형으로 구분을 한다. 만기 환급형은 중도에 해지를 하거나 만기 시점에 적립된 보험료 일부, 또는 전부를 환급받을 수 있다. 그런데 환급을 받게 되는 시점은 보험 가입일로부터 한참 지난 시점이기 때문에 화폐 가치가 떨어질 수 있음을 유념해야 한다. 반대로 순수보장형은 보장 자체에만 중점을 둔 보험이라 환급금이 없다. 대신 보험료가 상대적으로 훨씬 저렴하기 때문에 그만큼 보장을 더 신경 쓸 수 있어 유용하다. 보험의 특성을 살펴봤을 때 순수보장형을 더 추천하는 편이다. 

건강보험을 가입할 때 여러 회사의 상품 비교를 해보는 것이 좋다. 그래야 자신에게 유리한 조건은 무엇인지, 불필요한 부분들은 없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그리고 최대한 저렴한 곳을 찾을 수도 있다. 같은 보험이라고 해도 회사가 달라지면 견적도 차이가 난다. 그래서 여러 보험의 견적을 미리 확인해 보고 가장 저렴한 곳을 선택하는 게 현명하다. 보험 견적 비교는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health/?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health)에서 알아보면 바로 확인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