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 반사이익 노림수..중국서 인기 일본차 톱4 전략
사드 반사이익 노림수..중국서 인기 일본차 톱4 전략
  • 카가이 인턴
  • 승인 2018.02.19 07:30
  • 조회수 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드 보복 여파로 중국에서 현대기아차 판매가 급락하는 가운데 일본차가 중국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현대·기아차 판매 부진으로 인한 반사이익 효과로 볼 수도 있지만 일본 브랜드의 품질과 가성비가 이를 뒷받침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지난해 일본 자동차 브랜드들은 중국에서 현대차 고객을 유입하기 위한 판매 정책에 힘을 썼다. 일본 자동차 브랜드의 ‘중국에서 현대차 봉쇄하기’가 지난해 중국에 진출한 일본 자동차 업체의 전략이 된 것이다. 지난 2017년 1월부터 11월까지 중국 승용차 판매량을 살펴보면 한국 브랜드(현대기아) 97만대, 일본 브랜드 386만 대였다. 같은 기간 SUV 판매량은 한국 28만대, 일본 146만 대였다.

<일본경제신문>에 따르면 중국인의 뿌리 깊은 반일 감정에도 불구하고 2017년 10월 중국에서 현대차 판매가 23.4% 폭락했지만 닛산 18.2%, 혼다 14.5%, 도요타 13.5% 상승했다.

2016년과 2017년 2년 동안 일본 브랜드는 중국에서 연간 400만대 이상 판매고를 기록했다. 중국인의 일본 자동차 브랜드에 대한 인기가 이런 높은 판매량으로 반영되었다.  중국 포털 에서 "중국인이 꼽은 일본 자동차 브랜드" 순위를 파악했다.  자료에 따르면 이례적으로 혼다가 의외로 가장 낮은 4위를 기록했다. 가장 높은 순위는 도요타가 아니라 마쓰다가 1위에 올랐다. 드라이빙 성능과 매력적인 디자인으로 미국뿐 아니라 일본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다.

TOP4. 혼다



2016년 이전, 혼다는 중국 소비자층에서 높은 지위에 있었다. 우수한 엔진 기술과 차체의 신뢰도가 혼다의 가장 큰 장점이었다. 그러나 최근 2년 동안 혼다의 품질과 안정성이 하락하는 계기가 있었다. 1.5T 가솔린 엔진이 중국 내에서 설계 결함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혼다는 지난달 품질 결함 조사에서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혼다의 인기모델은 CR-V이다.

TOP3. 도요타



도요타의 품질은 중국에서 꾸준히 안정적인 지위를 차지했다. 그러나 지난 2년 동안 도요타의 중국 판매량이 점점 후퇴하고 있다. 품질에는 별 문제가 없었으나, 시장 점유율이 점점 떨어졌다. 그 이유로 중국에서 2년 동안 도요타는 최신 모델에 대한 혁신이 없었고, 일부 모델은 생산을 중단했다. 인기 모델은 코롤라와 RAV4이다.

TOP2. 닛산



지난 2년 동안 닛산은 중국 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뒀다. 닛산 차량에 대한 온라인 예약 주문도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그중 쉔이(轩逸) 및 티엔라이(天籁)는 많은 판매수량을 달성했다. 가성비와 승차감, 편리성 모든 면에서 닛산은 도요타보다 우위를 점하고 있다. 온라인 주문 판매가 중국에서 차별화에 성공한 점으로 꼽힌다.

TOP1. 마쓰다



중국에서 마쓰다는 4년 연속 상승세를 타고 있다. 한걸음 한걸음 성장하자는 기업 철학처럼 중국에 수입된 이후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마쓰다는 중국 내에서 충성스러운 골수팬을 가장 많이 보유한 것으로 유명하다. 품질도 좋아 불만 제기율은 타 브랜드와 비교했을 때 낮은 편이다. 인기모델은 소형 SUV CX-5이다.

양연수 에디터 carguy@carguy.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