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비보험료할증 체크 및 저렴한 실비보험 가입방법 알아보기
실비보험료할증 체크 및 저렴한 실비보험 가입방법 알아보기
  • 남현수 에디터
  • 승인 2021.07.26 15:54
  • 조회수 5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는 언제든 아프거나 다칠 수 있다. 그래서 보험으로 각종 질병과 부상, 상해에 대한 대비를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특히 일상생활의 전반적인 범위에서 의료비 보장을 준비하는 게 좋은데, 여기에 딱 맞는 보험이 실비보험이다. 실비보험은 보험 중에서도 가입자가 많은 상품이며, 우리나라 사람들 절반 이상이 가입을 했을 정도로 인기가 많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가입을 하는 보험이라 실비보험을 제2의 국민 건강보험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실비보험은 실손의료보험, 실비라고도 부른다. 각종 질병과 상해로 인해서 발생하는 실질적 의료비를 보장받는 상품이다. 물론 발생한 병원비 전액을 다 보장받는 것은 아니다. 실비보험은 자기 부담금이 있어서 10% 혹은 20%의 자기 부담금을 제외한 나머지 비용을 지급받게 된다. 자기 부담금을 제외하더라도 대부분의 의료비를 보장받기 때문에 보장 범위와 활용도가 높은 편이다. 이러한 실비보험 상품은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silbi/?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ilbi)를 통해 쉽게 확인이 가능하다.

실비보험은 크게 표준형과 선택형으로 구분한다. 두 유형의 보장 내용에는 큰 차이가 없으나, 자기부담금 비율에서 차이를 보인다. 표준형의 경우 2-%의 자기 부담금이 존재한다. 그래서 실제 발생한 치료비 중 해당 금액을 차감한 나머지 금액만 보장을 받을 수 있다. 선택형의 경우에는 자기부담금 비율이 10%이다. 즉, 선택형이 표준형보다는 보장 범위가 더 넓다. 대신 보험료도 선택형이 조금 더 높기 때문에 보험료와 보장 중에서 어디에 중점을 두고 있는지에 따라 표준형과 선택형 중 선택을 하는 것이 현명하다.

실비보험이 포괄적으로 보장을 한다고 하지만, 의료 목적으로 치료를 받지 않는 항목에 대해서는 보장을 받을 수 없다. 예를 들어 단순히 코골이 때문에 치료를 받은 경우에는 실비보험으로 보장을 받지 못한다. 하지만, 수면 무호흡증의 원인으로 치료를 받을 경우에는 보험금을 지급받을 수 있다. 또한 외모 개선 목적의 시술이나 비급여 치아 질환 항목, 주근깨, 사마귀 등의 제거 비용 등 보장이 되지 않는 항목이 존재하니 계약 전 해당 내용에 대해 숙지를 하는 것을 권장한다.

실비보험은 가입 조건이 까다로운 보험 중 하나여서 보험을 빨리 가입하는 것이 전적으로 유리하다. 나중에 질병에 걸릴 경우 가입의 제한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가입자의 나이가 어릴수록 보험료도 낮게 책정이 되기 때문에 좀 더 유리한 조건으로 가입을 하고자 한다면 그 시기를 앞당기는 것이 권장된다. 만약 질병 이력이 있을 경우, 실비보험가입 방법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만성질환이 있는 자와 고령자를 위한 유병자 실비보험과 노후 실손보험이 있으니, 일반 실비보험에 가입이 어려울 경우 차선책으로 고려를 하는 게 좋다. 보장 내용은 큰 차이가 없지만 아무래도 보험료가 비싸고, 상대적으로 불리한 조건들이 있기 때문에 가입을 하는 게 이득인지를 따져본 후 선택을 하는 것이 좋다.

실비보험은 비갱신형 상품이 없다는 특징이 있다. 모든 보험사의 실비보험은 공통적으로 갱신형의 상품만 가입이 가능하다. 그리고 1년 주기로 보험료가 갱신이 되며, 15년마다 재계약을 해야 보험을 지속해서 보장을 받을 수 있다. 15년이 지나서 재계약을 할 때, 기존에 가입한 보장을 그대로 유지하길 원한다면 질병이 발병해도 같은 조건으로 재계약을 할 수 있다. 재계약 시점이 되면 기존에 보장을 점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불필요한 보장이 없는지 보완이 필요한 부분은 없는지를 파악해서 보장을 삭제 또는 보완하는 방향으로 계획해야 한다.

실비보험은 모든 보험사의 조건이 거의 대부분 비슷하지만, 세부적인 차이가 존재하고 보장에 따른 보험료 책정이 다 다르기 때문에 최소한의 비교는 필수적이다. 가입 전, 여러 보험사의 보험 견적과 비용을 비교해서 저렴한 실비보험 상품으로 가입을 진행하는 게 유리하다. 보험사별 사이트를 접속해서 개별로 확인하는 방법도 있지만, 요즘은 전문 보험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silbi/?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ilbi)를 통해 보험 견적을 비교하는 사람들이 많은 편이다. 인기 순위 및 실비보험료할증에 대한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 가능해서 조금 더 편리하게 따져볼 수 있다. 전문가를 통해 개별 상담까지 가능하다. 보험은 개인마다 알맞은 설계안이 다르기 때문에 조건을 비교해서 본인에게 맞는 보장 설계를 하는 것이 필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