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사 다이렉트 운전자보험 vs 동부화재 다이렉트 운전자보험 비교 및 비례보상 확인
악사 다이렉트 운전자보험 vs 동부화재 다이렉트 운전자보험 비교 및 비례보상 확인
  • 남현수
  • 승인 2021.07.28 09:00
  • 조회수 5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인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고, 운전을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꼭 알아둬야 하는 보험이 있는데, 이는 운전자보험이라고 한다. 그런데 운전자보험이라고 하면 자동차보험을 떠올리고 두 보험을 비슷한 개념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그래서 오늘은 자동차보험과 운전자보험이 어떻게 다른지 차이점을 알아보고 운전자보험 가입 시 도움이 되는 운전자보험 비례보상 등의 몇 가지 정보를 알아보려고 한다. 

자동차보험은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보험이지만, 운전자보험은 선택적으로 가입하는 보험이라서 크게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이는 자동차보험만큼 중요한 보험이다. 교통사고가 발생했을 때 실질적인 부분에서 보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자동차보험이 사고 발생 시 타인을 위한 보장을 준비하는 보험이라면, 운전자보험은 운전자 본인을 위한 보장성 보험인 셈이다. 다양한 보험사의 운전자보험 상품은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drive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rive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자동차보험의 주 계약 항목이 상대방의 인적피해와 물적피해를 위한 대인배상1과 대물배상인 반면, 운전자보험에서 중요한 것은 세 가지 특약이다. 여기에는 벌금 특약, 변호사 선임비 특약과 더불어 교통사고처리 보상금 특약 세 가지가 있다. 가장 중요한 특약은 세 가지이며, 그밖에 선택할 수 있는 특약 몇 가지가 더 있다. 먼저 중요한 특약부터 살펴보자면, 변호사선임비 특약을 들 수 있다. 교통사고로 상대방에게 상해를 입혔을 때 공소 제기되거나 구속될 수 있는데, 해당 특약을 활용하면 이를 원만하게 해결할 수 있다. 벌금 특약 역시 사고로 타인에게 신체적 상해를 입혔을 때 활용할 수 있는 항목이다.

교통사고처리 보상금의 경우 피해자의 중상해를 보장하며, 사망 사고에 이른 경우에도 관련하여 보장을 받을 수 있다. 보장 한도는 최대 1억 원으로 정해져 있으며, 피해자의 부상 정도에 따라서 보장 금액이 달라질 수 있다. 이렇게 중요한 특약을 구성한 뒤에는 상황에 맞춰서 필요한 나머지 특약을 추가해 보면 된다. 후유장해 특약이나 생활자금 특약, 부상 치료비 등 여러 가지 특약 중에서 몇 가지를 적절하게 추가하면 좋은데 지나치게 많이 추가하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그리고 보험사와 운전자보험 상품에 따라 수술비나 골절 진단비, 부상과 관련한 한방치료비 등 다양한 특약을 살펴보고 꼭 필요한 것으로만 구성해 두면 실질적으로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보험 상품을 선택한다고 해도 결국 보험료 부담이 커지면 보장을 제대로 유지할 수 없으므로 보험료를 절약할 방법도 알아두는 것이 좋다. 참고로 운전자보험에 가입할 때는 보장 만기를 길게 설정하는 것을 추천한다. 요즘은 평균 수명이 높아져서 고령 운전자 비율도 많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그리고 교통사고처리 보상금의 경우 반드시 선택해서 추가해 두는 것이 좋다. 교통사고가 발생했을 때 가장 기본적인 부분을 보장하는 항목이기에 중요도가 높은 것이다. 여기에 피해자와 합의를 모두 끝냈다고 하더라도 운전자 과실로 인한 형사적 책임을 져야 하므로 관련 보장 한도를 높여두는 것이 좋다. 또한 운전자보험에 가입한 뒤에 교통상해로 인해 50% 이상 후유장해 진단을 받으면 보험료 납부가 면제되고 일부 보험사에서는 가벼운 상해만으로도 납부가 면제되므로 이를 잘 알아보고 가입해야 한다.

그런데 운전자보험에 가입했다고 해도 보장을 받을 수 없는 경우가 있다. 이는 12대 중과실로 인한 사고를 말하는데, 신호위반, 중앙선 침범, 속도위반, 앞지르기 위반과 끼어들기, 무면허 운전을 비롯한 12가지 과실을 의미한다. 특히 무면허 운전이나 음주운전 등 범법 행위에 해당하는 부분은 이로 인해 사고가 발생했을 때 전혀 보장을 받을 수 없다는 점을 잘 알아둬야 한다. 이와 더불어 어린이 보호구역에서 발생하는 사고에 관해서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법이 개정된 이후 어린이 보호구역에서의 사고에 관해 조금 더 엄격한 처벌 기준이 정해진 만큼 보장을 설계할 때도 변경된 부분을 잘 파악하고 이에 맞춰야 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필요한 항목을 모두 준비한 뒤에는 온라인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drive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river)를 통해 악사 다이렉트 운전자보험, 동부화재 다이렉트 운전자보험과 같은 다이렉트 상품으로 가입하여 보험료를 한 번 더 절약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다이렉트보험으로 가입 시 불필요한 비용을 줄여서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으니 참고하여 가입할 수 있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