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니 의료보험 가입요령 및 사랑니 발치 의료보험 & 사랑니 보험 특약 체크
사랑니 의료보험 가입요령 및 사랑니 발치 의료보험 & 사랑니 보험 특약 체크
  • 남현수
  • 승인 2021.08.06 11:55
  • 조회수 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치아보험 가입률이 늘어나고 있다. 한국신용정보원에 따르면 2016년 12월 632만 명에서 2019년 6월 870만 명으로 늘어났다. 치아보험은 충치와 잇몸질환과 같은 질병, 상해로 인하여 크라운, 충전치료나 임플란트, 브리지, 틀니 치료를 할 때 보험금을 지급해주는 상품이다. 치과 치료비는 건강보험이 보장하지 않는 비급여 항목이 많아서 소비자가 부담해야 할 비용이 크기로 유명하다. 

대한민국의 외래진료비용 중에서 치과 진료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30%다. 경제협력개발기구 OECD 국가 중에서 가장 높다. 치과 치료비는 소비자의 부담이 크기 때문에 보험 보장을 받기 위하여 가입률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보험은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최근 보험금 지급에 대한 민원도 함께 늘어나고 있으니 보험을 준비할 때는 꼭 체크해야 할 것들이 있다. 치아보험에는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이라는 개념이 있다. 이 기간이 지나야 약정된 보험금을 받을 수 있다.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은 치과질환을 보유한 사람이 보험에 가입하는 것을 막기 위하여 보험가입을 한 다음 일정 기간 동안 보장하지 않거나 감액하여 보장하는 기간이다. 보험사가 판매하는 상품마다 다르지만 3개월에서 2년의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이 갖춰져 있다. 치아보험을 준비할 때는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을 체크하고 보장받을 수 있는 범위를 점검해야 한다. 

최근 치은염, 치주질환의 환자수는 2014년 1200만 명에서 2018년 1500만 명으로 증가했다. 기대수명이 늘어나면서 임플란트 시술도 함께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그러므로 보험을 준비할 때는 약관을 점검하는 등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가장 먼저 체크해야 할 것은 약관상 보장하지 않는 경우다. 

대부분의 보험사들은 가입 시 모든 조건을 소비자에게 안내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나타내고 있다. 그러므로 소비자가 약관을 통하여 상품의 세부적인 조건을 최종적으로 확인해야 한다. 특히 보장을 좌우하는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을 확인해야 한다. 만약 질병으로 인한 보철치료의 면책기간이 180일이라면 가입을 한 다음 180일 동안 보철치료에 대한 보험금을 수령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치아보험 가입할 때 보장 범위도 함께 확인해야 한다. 

치아보험에서 보장해주지 않는 항목도 가입 전 확인할 필요가 있다. 미용 목적의 치료와 사랑니 발치 의료보험이 적용되는 항목으로 치아보험에서는 사랑니 보험 적용이 불가능하다. 사랑니 의료보험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비교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하나의 치아에 두 개 이상의 치료를 해도 한 가지 치료에 대해서만 보험금을 지급해주는 것이 치아보험의 일반적인 구조다. 보험기간 중 진단 또는 발치한 치아를 보험기간 종류 후 치료할 경우에도 보험금을 수령할 수 없다. 최근 충치 치료를 받는 사람들이 꾸준히 늘어나면서 치아보험에 대한 관심도 함께 높아지고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국민 관심 질병통계에 따르면 충치(치아우식증) 환자는 전체 연령대에서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보험을 이해하고 싶다면 치과치료에 사용되는 용어에 대해 미리 알아놓는 것도 중요하다. 보험의 약관은 전문용어가 쓰이는데 동일한 치료라 하여도 사용하는 재료에 따라 보장의 범위가 달라진다. 예를 들어 임플란트, 브릿지, 보철치료로 크라운 치료는 보존치료로 구분한다. 보편적으로 보존치료에 비해 보철치료의 면책기간이 상대적으로 길다. 

가입을 하고 나서 치료를 받아야 한다면 보존 치료를 받아야 보험금을 받을 확률이 높아진다. 만약 이에 대해 이해하지 않고 의사의 권유로 임플란트 치료를 하면 보험의 보장을 제대로 받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각 보험사마다 판매하고 있는 보험의 보장 내역, 범위는 다양하기 때문에 가입할 때 주의가 필요하다. 다양한 채널을 통하여 보험을 확인할 수 있지만 소비자가 쉽게 비교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곳은 비교사이트이다.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 상담채널은 보험 상품에 대해 명확하게 설명을 해준다. 소비자가 준비해야 하는 핵심 보장, 설계 방법에 대한 안내를 도와주기 때문에 보험에 대해 모르는 소비자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최근 보험상품이 많아지고 판매 경로가 다양해진 만큼 보험을 제대로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