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협치과보험 및 수협치과보험 비교, 틀니건강보험 임플란트 특약 살펴보기
신협치과보험 및 수협치과보험 비교, 틀니건강보험 임플란트 특약 살펴보기
  • 남현수
  • 승인 2021.08.09 16:52
  • 조회수 1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치아가 손상되기 쉽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 꼼꼼하게 양치를 하는 것이 중요하며, 치과에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 또한 치아에 문제가 생기면 바로 치과에 가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간혹 치료 자체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치과 방문을 미루는 경우가 있는데, 치료시기를 놓치면 더 큰 고생을 하게 되므로 최대한 서둘러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다만, 통계에 따르면 치아 한 개당 평균 치료비가 약 57만 원 수준으로 상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기 때문에 치아보험에 가입하여 필요한 의료비를 마련하는 것이 좋다. 치아보험 가입 시에는 치과에서 발생하는 대부분의 비용을 보장받을 수 있어 효과적으로 의료비를 절감할 수 있다. 다만, 보험사별로 다양한 종류의 치아보험이 있기 때문에 가입 전 여러 상품을 비교해보고 선택하는 것이 좋다. 보험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를 활용한다면 각 상품의 약관을 자세히 확인할 수 있고 틀니건강보험 임플란트 의료보험 적용 등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내용을 적극 활용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치아보험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치아보험은 상품에 따라 보장하는 내용에 차이가 크고, 보장 범위나 한도, 특약의 종류에도 차이가 있다. 따라서 최대한 많은 상품을 비교해보는 것이 유리하다. 다만, 상품 약관을 확인하기에 앞서 기본적인 보험용어를 알아두는 것이 좋다. 치아보험의 약관에는 전문 용어가 많아 초보자가 이해하기에는 다소 어려울 수 있기 때문이다. 우선 치아보험의 보장내용은 크게 보존치료와 보철치료로 나뉜다. 보존치료는 치아의 손실을 최대한 줄여, 손상된 부분만을 치료하는 방식이다. 

대표적으로 크라운 치료와 충전치료가 있다. 반면, 보철치료는 치아의 손상 정도가 보존치료의 경우보다 심해 발치가 불가피할 때 사용되는 치료이다. 발치 후 해당 자리에 인공 치아를 넣어 기능을 대신하도록 한다. 대표적인 보철치료로는 틀니, 임플란트, 브릿지가 있다. 일반적으로 젊은 층은 충치로 인해 보존치료를 받는 경우가 많고, 연령이 올라갈수록 틀니나 임플란트 등과 같은 보철치료를 받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치아보험에 가입할 때는 자신의 나이, 현재 치아상태 등을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이 좋다.

상품에 따라 보장하는 보존치료와 보철치료의 횟수 제한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또한 치아보험은 가입 시 현재 치아상태에 대한 진단이 필요한지 여부에 따라 진단형과 무진단형으로 나뉜다. 어떤 유형으로 가입하는지에 따라 받을 수 있는 보장 범위나 한도, 보험료 등이 달라지므로 신중하게 결정할 필요가 있다. 진단형으로 가입하기 위해서는 치과에 방문하여 현재 치아상태에 대한 진단을 받은 후, 그 결과를 보험사에 제출해야 한다. 치아상태가 보험사에서 제시하는 조건에 부합하지 않은 경우 가입이 거절될 수 있다.

따라서 가입 과정이 상당히 까다로운 편이다. 게다가 보험료가 비싸 경제적인 부담이 커질 수 있다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 반면, 무진단형은 검진을 받을 필요 없이 자신의 치아상태에 대한 몇 가지 고지사항만 알리면 가입이 가능하다. 진단형에 비해 가입이 간단한 편이고, 보험료가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가입이 쉬운 만큼 이를 악용하려는 가입자가 많기 때문에 보험사에서는 보장할 때 몇 가지 제한을 두고 있다.

먼저 무진단형은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이 적용되어 가입과 동시에 보장받는 것은 불가능하다. 면책기간에는 보험의 보장을 전혀 받을 수 없고, 감액기간에는 보장금액에서 50% 차감된 금액만을 받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무진단형 가입 시에는 이 기간을 고려하여 최대한 빨리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다. 또한 무진단형은 연간 받을 수 있는 보장 횟수에 제한이 있다. 상품에 따라 횟수는 달라질 수 있으니, 가입 전 약관을 꼼꼼하게 비교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진단형은 질병 및 상해로 인한 치아 손상을 모두 보장하지만, 무진단형은 질병만을 보장한다. 진단형에 비해 보장 범위가 좁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현재 치아 관리가 잘 되어 있는 편이라면 진단형으로 가입하여 폭넓은 보장을 받는 것을 권장한다. 치아보험 가입 시에는 매월 납입하는 보험료에 대해서도 충분히 생각을 해야 하는데, 같은 보장이라면 최대한 보험료를 줄여서 가입하는 것이 좋다. 

보험은 가입 후 장기간 유지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보험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를 활용하면 신협치과보험 혹은 수협치과보험 등 상품별 보장내용에 따른 보험료 차이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든든한 보장내용과 더불어 보험료까지 꼼꼼하게 체크하여 현명한 선택하기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