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 치매간병보험vs현대해상 간병보험 비교 및 경증치매보험 확인
우체국 치매간병보험vs현대해상 간병보험 비교 및 경증치매보험 확인
  • 유호빈
  • 승인 2021.09.03 17:59
  • 조회수 5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매는 자체의 의미가 하나의 질환을 칭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지능이나 의지, 기억과 같이 정신적 능력이 현저히 감퇴되어있는 상태를 일컫는다. 정신지체와 마찬가지로 지능장애인데, 정신지체의 경우 지능 발육이 느리거나 정지된 상태이지만 치매는 발병 이전에는 정상적이던 지능 상태가 대뇌의 질환으로 후천적으로 저하된다. 흔히들 알고 있는 알츠하이머는 치매의 환자 중 약 70%가량이 겪고 있다. 원인은 알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초기에는 경미한 기억장애만 나타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심해지는 것이 특징이다. 그리고 약 16%가량의 환자가 겪고 있는 치매의 종류는 혈관성 치매인데 이는 뇌 안에서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신경세포가 죽어가며 발병하거나 갑자기 큰 혈관이 막히거나 터지며 발생한다. 그에 따라 혈관성 치매는 증상이 갑자기 생길 수 있고 보통 계단식으로 급격히 악화되는 경향이 있다. 

많은 사람들이 간과하고 있는 사실은 치매가 노인들만 걸리는 질환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치매는 보통 65세에서 75세 사이에 대부분 발생하는데, 최근에는 65세 이전에 조기 치매가 발생하는 경우도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어 미리 치매에 대한 예방을 하고 치매가 발병하는 것에 대비해야 한다. 치매의 예방은 두뇌를 쓸 수 있는 놀이나 독서등으로 해주면 좋으며 대비는 치매 간병보험으로 해두는 것이 좋다. 하지만 보험에 가입할 때는 유의해야 할 점이 있다. 경증치매보험보다는 중증치매까지 보장이 가능한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80세 이후에도 보장이 가능한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이는 금융감독원에서도 권고하는 사항으로 이를 더욱 효율적으로 확인해보기 위해서는 치매 간병보험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ca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e)를 이용하여 비교하는 것이 좋다. 우체국 치매간병보험, 현대해상 간병보험 등 시중에는 다양한 상품이 판매되고 있으니 꼼꼼히 따져보고 선택해야 한다.

참고로 보험사에서는 치매를 구분하는 기준이 있다. 바로 임상 치매 평가(CDR) 척도검사와 장기요양등급인데, 보통 생명보험사에서는 장기요양등급을 보장 조건으로 한다. 병원에서 하는 CDR척도 검사보다는 정부기관에서 인정하는 장기요양등급이 더욱 확실하다 여겨지고 있기 때문이다. CDR척도는 치매 관련 전문의가 실시하는 전반적인 인지기능, 사회기능 정도를 측정한다. 5등급으로 분류하며 1~2등급은 경증 치매로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없다고 여겨지고 있으며 3~5등급은 중증치매로 타인의 손길이 필요하다 느껴진다. 장기요양등급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심신의 기능상태 장애로 인한 일상생활 중 타인의 도움이 필요한 정도를 측정하며 이 또한 5등급으로 나누어지는 반면 경증 치매가 3~4등급, 중증치매가 1~2등급으로 CDR척도와 반대이다. 

만일 치매에 걸리게 되었을 때는 치매 간병보험에 가입이 되어있더라도 피보험자가 직접 보험금을 청구하기는 쉽지 않다. 그래서 보험가입 초기나 계약 유지중 반드시 지정 대리인을 정해놓고 보장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현재 보험가입자가 대리청구인을 지정한 비율은 6.3% 이하이지만 현재는 지정 대리인 제도를 의무화할지 검토 중일 정도로 지정 대리인 지정은 중요한 사항이다. 지정 대리인은 가족관계 등록부 상으로 배우자인 경우나 3촌 이내의 친족만 가능하다. 단, 보험금을 법정대리인이 이미 수령한 경우 지정 대리인은 지급받지 못하니 유의해야 한다. 

대한민국에서는 치매를 국민건강보험으로 보장이 가능하지만 장기요양보험으로는 생활자금이 부족할 가능성이 크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치매 간병보험이 필요한데, 보험에 가입할 때는 폭넓은 보장도 중요하지만 납입료도 중요한 부분이다. 가입한 특약에 따라서도 납입료가 달라지지만 보장되는 것이 같더라도 보험사에 따라 납입료가 다르게 책정될 수 있기 때문에 보험사별로 납입료를 체크해보고 가입해야 한다. 개인이 직접 납입료를 하나씩 확인하려면 시간적인 소모가 굉장히 크기 때문에 치매 간병보험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ca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e)에서 한 번에 확인하는 것이 좋다. 여담으로 치매보험은 보험금 지급이 빠르고 여러 가지를 포괄적으로 보장하는 상품이 좋으며 보통 30세부터 70세 사이에 가입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