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화재 운전자보험 vs 현대해상 운전자보험 비교 및 운전자보험가입률 어느 정도일까?
동부화재 운전자보험 vs 현대해상 운전자보험 비교 및 운전자보험가입률 어느 정도일까?
  • 남현수
  • 승인 2021.10.05 16:13
  • 조회수 337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전을 시작하기 전에 여러 사고를 대비할 수 있는 보험을 꼼꼼하게 가입하는 일은 굉장히 중요하다. 우리나라는 운전을 하는 인구 비율이 높고, 매일 수없이 많은 차량들이 도로 위를 지나다니고 있다. 차가 많으니 그만큼 사고의 위험도 높은 편이라 아무리 주의를 한다고 해도 완벽하게 피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그래서 교통사고가 날 수 있는 상황을 예측하여, 필요한 보장들을 대비해야 좀 더 안심하고 편안하게 운전을 할 수 있다.

운전자들은 자동차 보험과 운전자보험 두 가지의 보험을 가입한다. 이 중에서 전자는 필수적으로 가입을 해야 하는 책임보험이고, 운전자보험은 가입 여부를 선택한 후에 가입하는 보험이다. 자동차 보험과 다르게 의무 가입은 아니어도 운전자보험 또한 보장을 받을 수 있는 부분이 다르기 때문에 함께 가입하는 게 좋다.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drive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river)에서는 동부화재 운전자보험, 현대해상 운전자보험 등 회사별 운전자보험 상품을 비교하고, 어떤 장점들이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도로 위에는 다양한 원인으로 사고가 발생한다. 이런 사고들 중에 100% 상대방의 과실로 나오는 사고는 거의 드물다. 그리고 12대 중과실 항목에 해당하는 사유로 발생한 사고는 자동차 보험이 있어도 보장이 되지 않고, 운전자보험에 가입을 해야만 보장을 받을 수 있다.

12대 중과실에는 규정 속도를 위반하다 사고가 나는 상황, 신호등이 없는 횡단보도에서 전방 주시를 하지 않은 채 보행자에게 피해를 입히는 경우, 중앙선 침범하거나 유턴 등으로 인하여 사고가 난 경우 등 12가지의 중과실 항목이 있다. 이 경우는 벌금이나 형사 합의금, 또는 구속 등의 처벌을 받을 수 있다.

운전자보험은 형사합의 지원금, 교통사고 처리 지원금을 보장하며 벌금과 변호사 선임 비용까지 한꺼번에 준비할 수 있다. 벌금은 최대 이천만 원, 변호사 선임비는 최대 오백만 원, 형사 합의 등의 교통사고처리 지원금은 최대 삼천만 원까지 보장받는다. 물론 보험 회사의 상품에 따라서 최대 보장 한도의 차이는 있을 수 있다.

운전자보험은 이런 특약들을 적절하게 구성해서 사고 대부분을 보험으로 보장받을 수 있도록 준비할 필요가 있다. 대신 불필요한 보장인데도 혜택이 좋다는 이유로 무조건 가입을 하는 태도는 지양해야 한다. 보험은 특약을 여러 개 추가하고 보장 한도를 높이면 자연히 보험료에도 영향을 받게 되기 때문이다. 보험에서 나쁜 보장이라는 것은 없다. 하지만 본인에게 필요한 보장은 개개인의 차이가 있고, 남들이 다 가입한다고 해서 자신의 운전 패턴이나 성향, 상황, 조건 등을 고려하지 않고 보장을 설계할 경우 불필요하게 지출이 발생할 수 있다. 운전자보험은 자동차 보험에 비해서 보험료가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기는 하지만, 매달 고정적인 금액을 납부해야 하기 때문에 보장을 구성할 때 신중하게 따져봐야 한다.

도로교통법은 각종 이슈로 언제든지 법의 개정이 있을 수 있어 이런 변화를 빠르게 체크하고 대비에 늦지 않도록 하는 게 좋다. 민식이법이 통과가 되면서 기존의 법에서 개정이 된 부분이 생겼기 때문에 이에 따라 운전자보험 역시 보장의 변화가 필요해졌고 새로운 보장을 받기 위해 운전자보험가입률 역시 높아졌다. 민식이법은 스쿨 존 안에서 발생한 사고에 대해 사망 사고는 최대 무기징역까지 처벌이 가능하다. 그리고 상해 사고는 벌금은 최대 삼천만 원 그리고 15년 이하의 징역에 처해질 수 있다. 기존 운전자보험 가입자 대부분은 벌금 보장이 최대 이천만 원까지여서 바뀐 법에 따라 대처를 해야 한다. 신규로 가입을 할 경우에는 보장이나 보험료 변화로 인해 손해가 생길 수도 있으니 특약을 추가로 가입해서 리모델링을 하는 게 합리적이다. 

운전자보험을 가입할 때 한 곳의 상품만 알아보고 가입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는다. 같은 보험이라고 해도 상품별 차이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여러 보험을 비교하면 할수록 좀 더 유리한 조건으로 가입을 준비할 수 있다. 그리고 같은 보장이라도 보험료를 계산해보면 가격 차이가 있기 때문에 최대한 저렴한 보험으로 가입을 희망한다면 보험 비교는 필수다. 보험을 비교하는 방법은 다양한데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drive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river)를 통해 알아보면 시간도 많이 절약하고, 좀 더 쉽게 보험 비교를 할 수 있다. 해당 사이트에서는 전문 상담사의 도움까지 받아볼 수 있으니 어려운 부분은 상담 요청을 통해 해결해 보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