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보험인상 비교와 라이나생명 치매보험 vs 흥국생명 치매보험 꼼꼼히 살펴보기
치매보험인상 비교와 라이나생명 치매보험 vs 흥국생명 치매보험 꼼꼼히 살펴보기
  • 유호빈
  • 승인 2021.10.13 16:13
  • 조회수 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인 질환 중 1위는 치매다. 치매 환자는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2043년 정도에는 200만 인구가 치매에 걸릴 것으로 예측한다. 이런 상황에서 치매간병보험으로 미래를 미리 대비하는 것은 상당히 중요하다. 치매라는 질병의 특성상 가족 중 환자가 나오면 간병 문제나 장기간 필요한 의료 비용 등 경제적인 비용 문제 등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치매의 정도에 따라서 나중에 혼자서 생활 자체가 어려울 때는 요양 시설을 이용해 누군가의 도움으로 생활을 해야 할지도 모른다.

사전에 의료 비용 및 치매에 대한 준비가 전혀 돼 있지 않으면 본인도 힘들지만, 주변 가족들까지 어려움을 겪기 때문에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ca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e)에서 치매간병보험의 특징을 파악하고 관련 상품을 준비하는 게 좋다. 라이나생명 치매보험, 흥국생명 치매보험 등 최대한 다양한 상품을 체크해서 필요한 보장들을 꼭 챙겨 가입할 필요가 있다.

우선 치매간병보험을 준비하기 전 혈관성 치매와 알츠하이머 치매를 구분해야 한다. 70% 비율로 차지하고 있는 치매는 알츠하이머로 초기에는 경미한 정도의 기억 장애만 보이다가 서서히 증상이 악화되는 치매를 말한다. 혈관성 치매는 급작스럽게 발병하는 경우가 많고, 증상의 진화도 계단식으로 악화가 되는 편이다. 상품 중에는 알츠하이머 치매 보장만 가능한 것이 있다. 치매간병보험을 가입할 때 꼭 혈관성 치매와 알츠하이머 치매까지 모두 포함해서 보장이 되는지를 확인하는 게 좋다.

치매간병보험 가입 시 중증치매만 보장이 되는 상품이 아니라 경증 치매까지 보장이 되는지도 확인이 필요하다. 치매보험의 보장 조건은 까다로운 편인데 만약 중증치매 보장만 되면 경증 치매는 보장 제외라 부족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보험은 최대한 폭넓게 보장을 구성하는 게 효율적이기 때문에 가입 전, 약관의 내용을 꼼꼼히 체크하길 바란다.

치매간경보험은 80세 이후까지도 보장이 가능한 상품을 선택하는 게 좋다. 그리고 생활비 보장 특약 역시 함께 가입하는 것을 추천하는데, 보증 기간과 보증지급 기간은 짧은 것보다 긴 편이 피보험자에게 유리하다. 여기서 보증 지급 기간이라는 것은 피보험자가 치매를 갖고 있다가 사망을 하게 되면 남은 유가족들이 받게 되는 보험금을 이야기한다. 만약 보증지급 기간을 5년으로 가입했을 때 2년 안에 피보험자가 사망을 하면 나머지 3년 동안의 보험금은 유가족들이 지급받을 수 있다.

그리고 치매간병보험은 가입을 하면서 대리청구인을 지정하는 게 좋다. 권고 사항이기 때문에 이를 모르고 그냥 가입하는 경우가 많다. 치매에 걸리고 나면 자신이 가입한 보험을 잊을 수 있으니 반드시 대비를 할 필요가 있다. 대리청구인 제도는 배우자나 3촌 이내 친족 안에 지정을 할 수 있는데, 피보험자가 치매에 걸렸을 때 대신 보험금을 청구하는 사람을 말한다. 

이와 함께 보험금 지급계좌 역시 사전등록을 해두는 게 좋다. 이렇게 미리 사전등록을 해두면 혹시라도 피보험자가 보험금 수령을 잊어 오래 방치를 할 수 있는 상황에서 등록된 계좌로 즉시 자동이체를 받을 수 있다. 보험금 수령도 편하게 받는 게 가능하며 보험 가입을 잊었을 때를 미리 예방할 수 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치매간병보험은 가입 유형에 따라서도 보험료 차이가 있기 때문에 특징을 미리 파악하는 게 좋다. 가입 유형은 만기 환급형과 무해지 환급형, 순수 보장형 세 가지가 있다. 만기 환급형은 말 그대로 보험의 중도 해지 또는 만기 시에 환급금이 나오는 유형으로 보험료가 비싸다는 단점이 있다. 

그래서 사람들은 환급금이 없는 순수보장형을 많이 선택한다. 가격은 저렴하고 환급금이 없는 순수보장형은 보장 자체는 차이 없이 동일하기 때문에 경제적이다. 하지만 환급금을 꼭 받고 싶다면 이 두 가지를 절충한 유형을 선택할 수 있다. 무해지 환급형을 선택하면 되는데 이 유형은 환급금을 받기 위해서는 중도에 해지를 해서는 안 된다. 이 조건 때문에 만기 환급형보다는 저렴하다는 특징이 있다.

치매간병보험을 가입할 때 최대한 다양한 보험 상품을 비교하는 게 좋다. 그래야 본인의 조건에 적절한 보험을 판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보험을 비교할 때는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ca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e)에서 시간도 절약하고 치매보험인상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므로 가입 시 참고하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