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가족보험 알아보고 자동차보험가족한정범위 및 자동차보험가족한정특약 살펴보기
자동차보험가족보험 알아보고 자동차보험가족한정범위 및 자동차보험가족한정특약 살펴보기
  • 유호빈
  • 승인 2021.11.03 15:21
  • 조회수 13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동을 편하게 하는 수단은 다양하다. 버스나 지하철을 이용하면 차가 없어도 먼 거리까지 가는 것은 가능하지만 어느 정도의 한계가 있다. 택시를 타는 방법도 있지만 자주 이용하기에는 비용 부담이 느껴진다. 그래서 성인들은 어느 정도 돈을 모으고 나면 자신의 차를 운전할 계획을 세운다. 차를 구매하는 비용이 목돈이 들어가긴 하지만 편의, 독립적인 공간 등 전체적인 장점을 따져볼 때 합리적이라고 판단하기 때문에 꾸준히 차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자동차를 이용하려면 그전에 보험 가입을 반드시 해야 한다. 자신의 이름으로 등록된 차가 있을 경우 무조건 보험에 가입해야 하며, 이를 어기면 벌금 및 징역형의 처벌까지 받을 수 있다. 자동차보험은 법으로 정한 의무 가입이긴 하나, 사고를 대비하는 보험이기 때문에 운전자에게는 꼭 필요한 보험 중 하나다.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에서 자동차보험가족보험 등 자동차보험의 종류나 보장 내용을 살펴본 후 가입을 준비하면 좋다.

자동차보험은 여느 보험과는 다르게 보장의 대상이 내가 아닌 타인에게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자동차보험을 가입함으로써 각종 사고 시 발생한 타인의 손해 비용을 보장하는 상품이다. 차 사고가 나면 재산 피해와 타인의 부상 등의 신체 피해가 발생하게 된다. 그래서 이를 보장하기 위해 대물배상과 대인배상 1, 2 두 가지를 가입할 수 있다.

대물배상과 대인배상 1까지는 의무 가입 항목이고 대인배상 2는 피보험자가 보장이 부족하다 판단이 될 경우 대인배상 1을 보완하기 위해 가입할 수 있는 담보다. 대인배상은 신체 피해를 보장하는 담보로써 사망은 1억 오천만 원 한도로 보장을 하고 부상은 1인당 3천만 원 한도까지 보장을 받을 수 있다.

자동차보험은 대물배상 한도가 상당히 중요하다. 사고 발생 시 상대방의 차량의 종류 등에 따라 피해 규모가 커질 수 있기 때문에 보장 한도는 넉넉하게 대비할수록 좋다. 최소로 가입해야 하는 이천만 원부터 10억 원 한도까지 피보험자의 의지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나날이 도로 위에 수입차나 값비싼 차량들이 많아지기 때문에 이런 차들과 사고가 날 경우까지 대비해서 한도는 최소 3억 원 이상으로 가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대신 가입 금액이 높아지면 보험료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본인의 경제적인 소득 범위 안에서 든든하게 구성을 마치는 게 좋다. 너무 무리한 보장으로 설계하는 것은 지양해야 한다. 

자동차보험의 대표적인 담보는 타인의 피해를 보장하지만, 운전자를 위해 가입할 수 있는 특약들도 있다. 해당 특약들도 반드시 가입해서 자신의 사고 보장을 준비할 필요가 있다. 차량 피해는 자기 차량 손해 특약으로 보장을 받을 수 있으며, 신체 피해는 자기 신체 사고나 자동차 상해 특약을 추가 가입해서 보장을 받으면 된다. 

자기 신체 사고와 자동차 상해 특약은 생소한 용어여서 헷갈려하는 사람들이 종종 있는데 두 보장의 차이점을 제대로 알고 있어야 한다. 그 이유는 이 두 가지 보장은 동시에 가입할 수 없고 보장 항목을 하나만 선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자기신체 사고는 부상 급수별 한도에 따라서 보장을 받는다는 게 특징이다. 만약 병원비가 한도 금액보다 더 많이 나오게 되면 부족할 수 있다. 대신 가격은 자동차 상해보다 저렴하다.

자동차 상해 특약은 보장 범위가 더 넓다. 상해 급수와는 별개로 가입 한도 안에서 모든 치료비를 보장받을 수 있다. 그리고 병원비 보장뿐만 아니라 휴업 손해 비용이나 위자료도 보장에 포함이 된다. 보장이 더 넓기 때문에 비용은 자기 신체손해보다는 5만 원 내외로 더 비싸다. 보장과 가격에서 차이가 있으니 어떤 점을 좀 더 비중 있게 가입하고 싶은지에 따라 선택을 하면 된다. 

이 외에도 자동차보험가족한정특약 등 할인 특약들도 다양한데, 자동차보험가족한정범위의 경우 자신과 배우자의 부모, 자신과 배우자, 자녀(배우자의 자녀 포함)까지만을 말한다. 이 외에도 다양한 할인 특약이 존재하니 해당되는 특약을 찾아 보험료 할인을 받아 저렴하게 가입해보는 것이 좋다.

자동차보험은 회사별로 가입 금액도 다르고 같은 보장 조건으로 가입하더라도 보험료의 차이도 생길 수 있다. 그래서 가입을 하기 전에 최대한 여러 곳의 견적을 확인해 봐야 가격은 저렴하고 보장이 좋은 조건으로 보험 계약을 끝낼 수 있다. 보험료도 몇 십만 원까지 차이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최소한 4군 데 이상은 견적 비교를 해 볼 것을 추천하며, 이때 이용하면 좋은 사이트가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다. 여러 보험을 한꺼번에 비교하기 편리하니 이용해 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