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보험종류 알아보고 업무용운전자보험 및 지게차운전자보험 & 외국인운전자보험 살펴보기
운전자보험종류 알아보고 업무용운전자보험 및 지게차운전자보험 & 외국인운전자보험 살펴보기
  • 유호빈
  • 승인 2021.12.22 09:21
  • 조회수 2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격적으로 운전면허를 취득하고 운전을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운전자보험에 가입해서 만약에 교통사고가 난다면 필요할 수 있는 다양한 보장을 미리 든든하게 준비하는 것이다. 면허를 취득했다고 하더라도 운전을 시작하기 전에 본격적으로 적절한 보장을 미리 준비해두지 않으면 위험하다. 만일의 상황에 본인에게 사고가 날 경우에 이를 해결하고 보호받을 수 있는 방법을 미리 대비해두는 것이 꼭 필요하다. 물론 운전을 시작하기 전, 자동차를 소유한 운전자라면 우리나라에서 누구나 다 가입해야 하는 의무보험인 자동차보험도 있다. 그러나 자동차보험에 가입했다고 해서 운전자보험에 가입을 해야 할 필요성이 낮아지는 것은 결코 아니다.

자동차보험과 운전자보험 사이에는 큰 차이점이 존재한다. 바로 교통사고가 났을 때 보장을 받게 되는 대상이 어느 쪽인가 하는 것이다. 교통사고가 나면 상대방 운전자의 신체에 입은 피해에 대해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것이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자동차보험이다. 또는 교통사고에서 발생한 상대방 운전자의 차량 파손 등에 대해서도 보상금을 받을 수 있다. 즉, 자동차보험의 보상 대상은 교통사고가 났을 때 상대방이 입은 피해에 대한 부분이다. 그러나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drive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river)를 확인해 보면 운전자보험은 자동차보험과 살짝 다른 부분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운전자보험은 자동차보험과는 다르게 간단히 말하자면 운전자 본인의 피해를 보상받을 수 있는 보험상품이라고 볼 수 있다. 만약에 운전자 본인의 과실로 교통사고가 발생하였다고 하더라도 민사적 책임 또는 행정적, 형사적 책임을 져야 하는 상황에서 보상금을 받을 수 있는 보험 상품이다. 교통사고가 났을 때 운전자 본인의 과실이 더 큰 경우에는, 변호사를 선임할 때 드는 비용이나 사고로 인한 상대방 운전자와 합의금을 맞춰야 하고 벌금 등을 부가받았을 때에 운전자보험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교통사고가 났을 때 꼭 필요한 보장을 운전자보험의 특약 등으로 다양하게 구성해보는 것이 가능하다. 자동차보험과는 물론 차이가 있으나 자동차보험 못지않게 중요한 보장들이 운전자보험 약관 안에 포함이 되어 있다. 그러므로 운전을 하는 사람이라면 자동차보험만큼 운전자보험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아보고 준비를 갖출 필요성이 높다. 특히 운전 중 12대 중과실과 관련한 사고가 발생한다면 운전자는 구속을 당하거나 기소가 될 수도 있다. 그렇다면 재판을 준비해야 하는데, 이때 운전자보험에 미리 가입했었다면 필요한 비용을 보장받을 수 있으므로 상황에 따라서 다양하게 활용해볼 수 있다.

자동차보험은 1년 치 보험료를 일시불로 납부해야 한다. 그래서 금액적인 부분이 상당히 큰 반면에, 운전자보험은 다른 보험 상품들과 마찬가지로 매달 보험료를 내면서 유지해야 하는 보험 상품이다. 그러므로 자동차보험에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한 번에 내는 보험료 부담이 상당히 낮은 편이라고 볼 수 있다. 대신 매달 일정한 금액을 납부해야 하다 보니 고정 지출에 대한 부담이 생길 수는 있다. 그러므로 운전자보험에 가입할 때도 보험료 부담이 지나치게 높아지지 않을 정도로 적당한 보험료의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모든 보험 상품에 가입할 때에는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몇 가지 사항들이 있을 것이다. 아무리 좋은 특약이 많이 있다고 하더라도 특약을 지나치게 많이 구성하다 보면 보험료 부담도 함께 올라가므로 적당하게 정말 필요한 특약에 대해서만 골라서 설계하는 태도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운전자보험에 가입하기 전에 비교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을 권장하는 이유도 보장을 어떻게 구성하는 것이 적절한 것인지 도움을 받기에 편리하다는 것이 그 이유이다.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drive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river)에서는 각 보험사별 운전자보험종류와 보장들을 확인해보는 것이 쉽다. 그리고 보험사별로 업무용운전자보험, 지게차운전자보험, 외국인운전자보험 등의 보장 내용과 특약 내용을 비교해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보험 가입자의 성별이나 나이, 운전 경력 등에 따라서 어떤 운전자보험 상품이 적합한지 간단하게 추천을 받거나 비교해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교통사고가 발생했을 때 본인의 과실로 일어난 사고가 아니라고 하더라도 교통사고에는 100 퍼센트 일방적인 과실로 처리되는 경우가 거의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